물론 제시된 자기소개서 항목이 성장과정, 성격소개, 취미, 특기 밖에 없다는 한계가 있지만 자기소개서를 전체적으로 읽어 보았을 때, 지원자와 스마트카드 관련 사업을 수행하는 지원회사와의 연관성을 찾기 어렵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회사의 산업, 직무와는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지원자 개인적인 이야기만 있습니다. 성장과정에서 마케팅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될 수 밖에 없었던 지원자의 특징이나 주변 환경이 제시되면 좋았을 것이고, 성격소개에서 공기업 인턴 사례를 활용할 것이 아니라 마케팅 관련 경험, 학습의 사례를 활용하면 더 연관이 있는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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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지원자가 고교시절 1등을 자주했다는 것을 소개한 내용입니다. 엄연히 성장과정과 다른 내용입니다. 성장과정이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지원자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성장과정입니다. 언제 어디에서 태어났고, 가족관계가 어떻다는 등 일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내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직무 및 회사가 선호하는 특징이 잘 반영될 수 있는 성장과정의 특징을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자가 목표지향적인 사람이라면 가정 환경에서 영향을 받은 것인지, 그런 특징이 반영된 어린 시절의 사례가 무엇인지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현재 내용은 자신이 고등학교 시절에 1등을 자주했다는 내용 밖에 없습니다. 자신의 독한 특징이 성장과정의 어떤 특징의 영향인지, 1등했던 사례 이외에 이런 특징이 잘 드러난 사례가 어떤 것이 있는지 등과 같은 내용으로 글의 범위를 성장과정 전반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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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이 체계적으로 보이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좋은점 2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은 아니지만 사례를 바탕으로 근거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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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제시한 내용이 흔하지 않은 내용이라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지원자의 창의적인 강점이 예상되는 글입니다.
아쉬운점 1 막연히 이런 특징이 시장파악 및 고객, 경쟁사 분석에 도움이 되었다고 쓰기 보다는 실제적인 사례를 한 가지 들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