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한진 2015년 하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국제통상학과
  • 학점 3.9/4.5
  • 토익 965
  • 오픽 AL
  • 8,12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실전에서 익힌 협업 능력]
9가지의 아르바이트와 인턴 등의 사회 경험으로 저는 협업 능력을 길러왔습니다. 하나의 화물을 옮기기 위해 수 많은 사람들이 연관되고 함께 일하는 한진 물류에서 함께 일할 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3자 화물 업체의 운영 팀에서 근무할 때 팀의 일원으로 함께 협력하여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하게 느꼈습니다. 당시 저의 역할은 계약된 운송업체와 꾸준히 연락하여 화물이 적기에 배달되도록 진행상황을 확인하고 고객에게 진행 상황을 전달하는 것이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미국의 주 마다 다른 시차 문제, 익숙하지 않은 도시 이름들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난관에도 불구하고 맡은 일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었던 것은 함께 일하는 팀원들이 저를 도와주고 서로 업무 진행 상황을 주고 받으며 협력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저는 혼자서 성과를 낸다는 사고방식 보다는 함께 힘을 합쳐 시너지 효과를 내고 그 기쁨을 같이 공유하는 것이 더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도 적극적으로 협업하는 태도가 몸에 배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583999Byte

답변
[물류창고에서 기른 국제적 감각]
국제물류 업무를 수행할 때 해외 협력사들과 전화 및 이메일을 사용하여 거리, 시간상 제약을 넘어 서로 업무를 전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사람들과 원활하게 의사 소통하는 국제적 감각이 필수적입니다. 저는 타문화에 대한 열린 마음을 갖는 것이 국제적 감각의 바탕이라 생각하고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관련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외국인의 한국생활을 돕는 활동을 하며 다양한 외국인들과 교류하였습니다. 특히 시카고의 물류창고에서는 미국인뿐 만 아니라 멕시코, 파키스탄 등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과 함께 화물을 선적하며 다른 사고방식과 문화에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새벽 5시에도 쉬지 않는 열정]
제가 해당분야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열정입니다. 해외에 거주하며 물류에 대한 열정으로 물류 회사에 찾아가 인턴 기회를 얻었습니다. 또한 인턴으로 일하면서 새벽5시에 배송될 화물을 확인하기 위해 새벽에 일어나 화물 트럭기사분과 전화통화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은 화주고객의 화물을 도착지까지 배송하였을 때 뿌듯함과 보람을 느꼈고 이것이 열정으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6081,048Byte

답변
[톱니의 중요성]
저는 ** ***에서 8개의 상영관에 아르바이트생들을 배치하는 일을 하면서 개개인의 역할에 대한 책임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명의 아르바이트 생들을 영화 상영 시간에 맞춰 각 구역에 배치하고 역할을 배분했습니다. 관리자의 위치에서 업무의 큰 그림을 관리 및 감독해보니 한 명의 업무 차질이 많은 사람들에게 부담으로 이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맡은 역할의 중요도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역할에 맡은 바 책임을 다할 때 전체가 계획대로 잘 움직였습니다. 이 경험을 이후로 저는 조직에서 한 역할을 맡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고자 노력합니다. *** *****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당시 몇 주간은 단순히 복사나 스캔 하는 것이 업무의 전부였음에도 이 것이 모든 일의 바탕이 된다는 것을 상기하며 일하였습니다.

저의 이러한 가치관은 한진 물류에서 하나의 화물을 옮기기 위한 수 많은 단계와 절차 내의 저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데 바탕이 될 것입니다. 한진이라는 큰 톱니바퀴 안에서 제가 하나의 톱니로서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고 한진이 물류 산업 분야에서 선두 자리를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588998Byte

답변
[고속도로를 걸어서 출근하는 불굴의 의지]
저는 어려운 상황에 좌절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헤쳐나가는 불굴의 의지인으로서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에 출퇴근하기 위해 고속도로 갓길을 걸었던 남다른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미국에서 인턴으로 근무했을 당시 회사가 교외지역에 있어 교통수단이나 보행자 도로가 없었습니다. 저는 회사를 갈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시도하고 한 동안은 고속도로의 갓길을 30분 동안 걸어서 출퇴근하였습니다.

위험하기도 하였지만 지나가는 몇몇 운전자가 위험하다며 클랙슨을 울리거나 창문 너머로 소리지르는 것들이 심리적으로 힘들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저는 매일 아침 출근하기 전에 거울 앞에서 제 자신을 바라보며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스스로 의지를 북돋았습니다. 강한 의지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계약된 인턴 기간을 마쳤을 때는 포기하지 않고 해냈다는 생각에 스스로 뿌듯하였습니다. 이 성취는 저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해주었고 지금도 어려운 일에 닥칠 때면 이 때의 경험을 떠올리며 자신감을 갖습니다.

글자수 530918Byte

답변
[화룡점정]
저는 물류를 화룡점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주가 화물을 물류 회사에게 넘기기 전에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상품을 준비하기 위해 투자한 비용과 시간 등을 생각하면 마지막 단계를 수행하는 물류 산업만큼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야 하는 업종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용의 눈동자와 같이 물류는 마지막 단계를 완성하는 업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미국에서 구매대행 사업을 통해 실제 화주의 입장이 되어봄으로써 위와 같이 물류의 책임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경쟁사와 수익성을 분석하여 가격을 책정하고 시카고의 한인 마트 내에 있는 한진 택배를 이용하여 물건을 부쳤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물품이 안전하게 배달되기를 기다리는 화주의 입장을 이해하고 물류 역할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저의 가치관으로 저는 한진 고객의 소중한 물품이 전달되기까지 노력들을 상기하며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것입니다.

글자수 485845Byte

답변
저는 지난 달 물류박람회에 참가하여 한진 인사담당자 분으로부터 국내의 몇 안 되는 순수종합물류기업으로서 한진의 성장성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치열한 경쟁, 화주의 단가인하 압력 등으로 수익성을 보장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저는 한진의 국제물류 사업분야에서 수익성을 제고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확신하여 지원하였습니다.

[단기적 : 기본에 충실한 물류]
입사 후 5년간 저는 국제적 감각을 바탕으로 관계사 및 협력업체와 정확하게 의사 소통하여 화주고객의 화물을 오차 없이 수송하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수송의 기본인 정시성에 충실하여 화주에게 매력적인 기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장기적 : 해외네트워크 확대]
글로벌 물류기업의 경쟁력은 해외네트워크가 바탕이라 생각합니다. 한진이 중국, 동남아 ALB서비스 및 미얀마법인 설립 등 동남아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 역시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저는 입사 후 15년까지 중남미지역의 한진의 법인을 설립하고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한국과 교역이 증가하고 있고, 북미와 가까운 지리적 이점이 있는 중남미지역의 네트워크를 통해 한진의 수익성을 끌어올리겠습니다.

글자수 6091,05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