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한진 2018년 하반기 인턴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행정학과
  • 학점 3.67/4.5
  • 토익 800
  • 토스 Level6
  • 해외경험 1회
  • 27,16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잘 쓴 항목도 있고 아쉬운 항목도 있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가 자신의 목표를 위해 한 것인지 아니면 우연히 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지원분야와 관련된 직접적인 경험도 있고, 지원직무에 대한 나름대로의 신념도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은 좋으나 직무에 관련된 내용은 그 것만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성장과정, 가치관, 생활신조는 내용이 정리가 잘되어 있었습니다. 남다른 경험 역시 직무와 관련한 실제 경험이라는 점에서 호감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식상한 지원동기, 특별함이 없는 포부는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철저한 플랜맨"

어떠한 일이든지 준비한다면 실패하지 않는다’는 가치관으로 철저히 준비하여 노력한다면 결과는 항상 성공적일 것이라고 믿으며 성장해왔습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준비물과 과제는 항상 가방 안에 미리 준비해두었으며, 처음 가는 목적지에 대해 전날 이동 수단과 걸리는 시간 등을 파악하여 절대 늦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성장 과정에서 형성된 계획 세우기 습관은 업무 시 동료의 신뢰를 받을 수 있었고 항상 준비된 자세로 새로운 상황의 적응이나 배움에 있어서 남들 보다 더 잘 적응하고 대처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1년의 해외인턴십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철저한 계획 수립과 사전 준비 등을 통해 성공적으로 인턴십을 수료하고 본국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한 성공의 경험은 현재까지 어떠한 일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63799Byte

좋은점 1 성장과정에 어울리는 내용을 항목을 시작한 점,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하여 일관성 있게 강조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버리는 경험은 없다”

도전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은 어떠한 힘든 상황에서도 끝까지 노력한다면 결과는 항상 긍정적일 것이라는 모토를 가져왔습니다.
모든 경험에는 가치가 있다는 믿음으로 대학 입학 후 많은 아르바이트와 활동을 하였습니다. 택배 상하차, 건설 현장, 공연 연출, 미국 해외인턴십까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비록 작은 업무이지만 조직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소속감을 가질 수 있었으며 배움에 대한 기쁨, 새로운 환경의 적응을 통해 얻은 나만의 적응 노하우 등 한 층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원동력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또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경험일지 모르나 저에게 있어 이러란 모든 경험은 제 자신을 보다 더 잘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잠점은 키우고 단점은 보완할 수 있는 값진 경험이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58784Byte

좋은점 1 자신이 했던 활동을 적절히 활용하여 내용을 작성한 점이 좋고, 군더더기 없이 잘 정리되어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하지만 항목에서 요구한 것은 직접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치관은 무엇이고 생활신조는 무엇인지를 직접적으로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멋지게 쓰지 위해 내용에 녹여서 쓰는 것 보다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가치관은 무엇이고 생활신조는 무엇임을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답변
“미국 물류 네트워크 분석과 비용 절감”

미국 ooo 물류센터에서 1년간 ERP SAP 운용, 배차 관리, 입출고, 파트너사 관리 등 물류센터 운영에 대한 실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인턴 근무 당시 전자식 운용 기록계(ELD)가 의무 도입되면서 전체 운송의 70%가 트럭으로 운송되는 미국 물류 네트워크에서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운송 비용을 절감하는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물류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여러 유관 부서들과 담당하는 상품의 배송 조건과 기한, 온도 등 많은 협의를 해야 했고 브로커 업체와 컨택하여 각 경로 별 기준 배송 가격을 제시하여 최소 가격에 계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Lane 별로 $200~$1000까지 절감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명절과 같이 물량이 집중되는 시기에 전년도 물량을 분석하여 업체와 일정과 물량을 조율하여 한정된 창고 공간에서 효율적인 창고 관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여러 유관 부서와의 협업과 이슈의 대응 경험은 한진 물류 전문직 인턴으로서 고객에게 최적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다양한 물류 이슈에 있어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6001,002Byte

좋은점 1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고, 실제 기업에서의 경험이라 더 호감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담당한 일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성과까지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산업을 이끄는 물류”

기업에서 수익을 가장 잘 낼 수 있고 모든 산업의 근간이 되는 것은 물류 산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철강, 조선, 자동차, 식품 등 어떠한 산업이든 원활히 움직이기 위해서는 물류가 반드시 필요하며 제조업 기반의 대한민국이 성장한 가장 큰 이유는 원활한 물류를 기반으로 수출입을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물류는 모든 산업의 서포트 역할로서 제품의 운송, 보관, 재고관리 등의 역할을 담당하면서 물류비용 절감을 통해 기업의 성장과 투자를 위한 발판을 마련해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물류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물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아닌 최적의 물류 컨설팅을 통해서 고객에게 최고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더 이상 서포트 역할이 아닌 산업을 이끄는 역할로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Logistics 4.0을 들 수 있으며 아마존 성공 사례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아마존 닷컴의 성공이 물류서비스의 가치가 기업의 핵심 경쟁력이 되었음을 보여주는 보편적인 사례인 것처럼 첨단 물류서비스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001,023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물류가 얼마나 가치가 있는가를 지원자가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제시된 것이 아니라 지원자에게 물류가 어떤 가치가 있는가를 묻는 항목입니다. 즉, 지원하는 산업이 지원자에게 의미가 있는 산업인지, 그와 관련하여 깊이 있는 고민을 했는지를 확인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 70년의 물류 역사 한진”

KLN 물류 뉴스와 강의 중 기업 분석을 통해 알게 된 한진은 도전과 성장을 끊임없이 이뤄 온 기업이었습니다. 70년 역사를 자랑하는 종합 물류 사업의 선두주자로서 최근 최첨단 글로벌 물류센터 GDC 착공 예정과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공식 물류운영사로 숨은 일꾼으로 묵묵히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전문 물류 운영 전문가를 목표로 하는 저에게 한진은 성장과 발전을 같이 하고 싶은 기업이며 전문 물류 인턴사원으로서 첫걸음을 한진에서 내딛고 싶기에 지원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미래 성장 계획서”

한진 물류 전문직 수행직무는 Proess 별 자동화 시스템과 각 운영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 운영과 영업을 지원하는 직무입니다. 따라서 입사 초기 각 과정에 대한 빠른 파악과 습득을 통해 최고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하겠습니다. 둘째, SCM 물류 전문가 교육과 CPIM 자격증 취득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 업무에 적용하여 항상 성장과 발전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셋째, 한진의 미래 물류를 책임질 수 있는 최고 관리자로서 4차 산업의 이해와 물류 트렌드를 항시 파악하는 자세를 가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271,051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의 회사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회사 소개 내용입니다. 즉, 회사의 자랑거리만 설명했다는 것입니다. 이 문서는 자기소개서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회사 지원동기도 회사 이야기가 아니라 지원자의 이야기가 주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회사에 대해 알게 된 계기, 이 회사에서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한 계기, 그 과정에서 회사 및 직무에 대해 어떤 활동을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그 내용이 지원자의 특징 및 장점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등 지원자의 이야기가 구체적으로 제시될 때, 지원자만의 특화된 지원동기가 됩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함이 없는 포부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방식으로 쓴 식상한 포부라는 것입니다. 입사 후 빨리 적응하고 충실한 직원이 된 다음 해당분야 전문가가 되겠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단 하나라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말이 없다는 것입니다. 즉, 지원자가 하겠다고 하는 것들이 어떤 방식으로, 왜, 이 회사의 특성에 비춰 보았을 때, 어떤 가치와 의미가 있는지 등, 구체적인 내용이 없고, 막연히 무엇을 하겠다는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 즉, 누구나 쉽게 말할 수 있는 거창한 포부라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이야기하는 것 보다 단 하나라도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면 지원자의 말에 신뢰를 가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