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LG화학 2018년 하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산업경영공학과
  • 학점 3.77/4.5
  • 오픽 IM2
  • 71,07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지원분야 1년 6개월의 경력이 있다고 자기소개서 글에서 언급이 되어 있는데, 정확한 신분이나 회사명을 제시하지 않아서 구체적인 경력사항을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지원직무와 관련한 실무 지식이나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 호감을 주고 있고, 일에 대해 잘 알 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는 점이 타 경쟁자와 차별화되는 부분이었습니다. 다만, 이런 내용들이 실제 지원회사에 그대로 적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지 않아서 과거 직장 경험만 이해하고 있는 것인지 지원하는 회사의 직무에 대한 분석이 함께 진행된 것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실무경험과 지식의 조화"

00기업에서 1년 5개월 동안 생산기획 및 출하관리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위탁업체의 수급일정에 문제가 있을 경우 마케팅, 품질팀, 자재팀과 일정을 조율해 해결하는 과정에서 업무의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한 평소 계획적이고 꼼꼼한 저의 성격이 업무에 잘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SCM 직무는 전사적으로 생산, 영업부서의 접점에서 유기적인 협조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아울러 수급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 발 빠르게 조치하는 적극적인 태도가 요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의 생산에 대한 업무 경험은 포인트로 작용할 것입니다.좋은점 1

저는 '실무경험', 'ERP 활용능력', 을 통해 직무 역량을 길렀습니다.
첫째, 실무경험입니다. 생산 기획 직무를 수행하면서 마케팅 및 SCM 부서와의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분기별, 월별 판매계획을 조정하고, 수급이슈를 공유해 사전에 예방한 경험이 있습니다.
둘째, ERP 활용능력입니다. ERP를 활용해 데이터를 뽑아내 현재 수급 상황을 수치화했습니다. 제품의 월별 판매율, 재고율, 재고금액을 분석하였고 목표치에 비해 높으면 그 원인을 찾고, 개선안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엑셀로 시뮬레이션해 시각화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은 추후 업무를 진행할 때 새로운 관리 지표를 도입하고, 수급에 이상이 생길 여지가 있는 제품은 사전에 예측해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좋은점 2

글자수 7011,180Byte

좋은점 1 지원분야 및 직무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 좋은 점은 실제 업무경력자라는 것입니다. 직무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고, 입사 후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 지식이 있다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다만 어떤 회사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고, 업무가 자신에게 맞는다는 말 보다는 지원회사의 지원직무가 어떤 업무 특성이 있기 때문에 ~~~점에서 나와 맞는다. 라는 식의 내용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좋은점 2 경력자로서 실무지식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만 전 직장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했다는 소극적 표현보다는 전 직장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했는데, 지원한 회사의 특성을 살펴보니 ~~부분, ~~~업무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에 ~~~에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식으로 지원회사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내용이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답변
"현장에서 답을 찾는 적극성"

궁금한 것은 직접 몸으로 부딪혀 궁금증을 해결하는 것이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SCM 직무는 업무 특성상 생산, 영업 등 타부서와의 유기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또한 문제가 발생하기 전 발 빠르게 조치하는 적극적인 태도가 요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의 장점은 업무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대학교 2학년 때 자동차 부품회사에서 생산 아르바이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배운 물류 이론들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까 고민했고,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현장을 경험하기로 했습니다. 두 달간의 짧은 시간이었지만, 자발적으로 시작한 일이기에 작업자분들과 잘 어울릴 수 있었습니다. 작업을 하면서 자연스레 수업시간에 배운 물류 이론에 대해 질문 드렸고 현장에서만 익힐 수 있는 기법 및 이분들만의 강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때의 경험은 제가 산업공학도로서 능동적인 자세로 학습할 수 있게 해준 계기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0856Byte

좋은점 1 막연하게 자신을 강점을 설명하기 보다, 지원직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먼저 설명하고 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한 회사가 속한 산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도 아니고 지원 직무와 연관 있는 경험도 아닌데, 왜 이 사례를 제시했는지 궁금합니다. 즉, 전 직장에서 해당업무를 수행하면서 경험했던 사례를 제시할 수 있는데, 그러지 않은 이유가 궁금하다는 것입니다.

답변
"정보전자소재사업본부의 글로벌 수급 담당자"

LG화학의 '글로벌 수급 담당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국내가 아닌 세계를 무대로 근무하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정보전자소재사업의 특성을 고려해 설계된 업무 메뉴얼 및 엑셀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수급 이슈를 사전에 예측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먼저 입사 후 1년 동안 정보전자소재사업의 생산 공정 프로세스, 생산 리드타임, 납기에 영향을 끼치는 변수를 파악하겠습니다. 기본은 제품의 BOM, 제조 공정의 특성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입사 후 3년 동안 정보전자소재사업의 세계 동향, 사업의 특성에 대해 파악하겠습니다. 경기 변동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정보전자소재 특성상 시시각각으로 바뀌는 사업 동향의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입사 후 5년 동안은 지금까지 쌓아온 업무 노하우를 기반으로 기존의 불필요한 SCM 프로세스들을 보완 및 개선해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을 이뤄내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9848Byte

좋은점 1 회사의 특성에 맞춰 쓰려고 노력한 점이 좋고, 실제적인 업무 특성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계획을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1년차의 내용에 비해 구체적이지 않고 막연한 내용이며, 당연한 내용을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이 회사에서 지원직무를 수행하는 것과 관련하여 체계적인 조사를 하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