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BGF리테일 2023년 상반기 신입 영업관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중국어과
  • 학점 3.5/4.5
  • 해외경험 1회
  • 9,70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객 만족을 우선시하는 곳, BGF 리테일"
카페에서 일할 당시 고객들이 평소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때 만족도가 올라간다는 것을 알게 된 후 할인 이벤트를 모두 숙지하고 이를 고객들이 할인된 가격에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향상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BGF 리테일은 현재 고물가 상황에서 고객들에게 저렴하면서도 품질 좋은 제품을 제공하여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HEYROO PB상품, 도시락, 연세크림빵 등 저렴하면서도 품질이나 맛도 좋은 제품으로 고물가 시대에 고객에게 큰 만족을
줄 것입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니즈를 파악한 1+1이나 2+1 상품과 통신사 할인, 구독 할인, 제휴영업 등을 통해서 고객 만족도를 향상하는 데 노력하는 회사입니다.
BGF리테일에서 영업관리자로서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트렌드에 따라 영업 관리를 하여 영업 이익 향상에 기여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483815Byte

답변
영업관리에서 고객 만족과 업무효율 향상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카페 아르바이트 당시 중국인 고객들을 위한 체크리스트 메뉴판을 도입하였습니다.
카페에서 일할 때 점주권 특성상 중국인 고객이 많았습니다. 중국인 고객을 응대할 때면 응대 시간이 길어졌고 이로 인해 타 고객 컴플레인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중국인 고객이 많은 주변 카페는 중국인 직원이 있었지만 제가 일했던 카페는 매출 문제로 중국어 가능 직원을 상시 둘 수 없었기에 언어 활용 유무와 관계없는 해결방안이 필요했습니다.
그림 메뉴판은 디저트 메뉴는 구분이 가능했지만 커피 메뉴의 경우 겉모습이 비슷했기 때문에 좋은 방법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중국어 메뉴 이름과 직원들도 바로 이해하도록 한국어도 들어가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한국어와 중국어가 동시에 적혀 있어서 손님이 직접 체크하여 주문할 수 있는 메뉴판을 제작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주문을 받으니 2-3번 되물을 필요가 없었고 업무 효율도 향상했습니다.

글자수 502870Byte

답변
모두가 편리한 기숙사 생활을 위해서 중국인 사생 민원의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함께 사는 사회이기 때문에 조화로운 삶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주로 분리수거와 실내흡연 문제였습니다. 첫날 한국어와 영어로 된 안내문을 주었기에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원인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중국인 학생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담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중국인 사생 대부분이 한국어와 영어로 된 게시글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꼈고 사생회에서는 해당 내용을 알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들의 문화가 분리수거를 하지 않고 실내흡연이 가능하기에 이것을 이해하지 못한 잘못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중국인 사생들을 모아서 그동안의 그들이 겪었던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고 앞으로는 중국어로
된 안내문도 배포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그들도 자신들의 어려움을 이해해주니 규칙을 지키고자 노력해주었고 민원도 눈에 띄게 감소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95864Byte

답변
CU 편의점의 장점은 첫 번째로는 적은 비용으로 어플 고객 유치 마케팅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물품 바코드를 다 찍고 나면
'CU 포인트 있으세요?'라는 멘트를 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CU 어플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CU어플 가입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마케팅 효과가 나타납니다. 좀 더 발전한다면 CU 포인트 있으세요?라는 말과 함께 CU에서 CU 어플을 깔았을 때의 유익을 한마디나
한 문장으로 제시한다면 어플 설치 고객이 늘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카카오뱅크, 토스뱅크와 제휴를 맺어 해당 은행의 고객이 ATM업무를 할 때 편의점에 방문하여 고객 방문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에게 물건구매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해당 은행과 제휴를 맺어 특정 상품 구매 시 할인 혜택이나 상품 증정 서비스를 한다면 방문율과 구매율 모두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쉬운 점은 세븐일레븐 경우에는 L페이와 결합하여 할인 혜택이나 사용처가 많은 반면 CU 포인트는 사용처에 제한이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인트 어플의 파급효과가 타 브랜드에 비해 적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CU에서 CJ ONE와 제휴를 맺어 CJ ONE의 포인트를 CU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여 CJ 고객들이 CU 편의점 방문 요인을 만듦으로써 고객층 확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6821,13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