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이블현대호텔앤리조트㈜ 2022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컨벤션호텔경영학과
  • 학점 4.26/4.5
  • 토익 800
  • 자격증 8개
  • 인턴 2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8,28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역대 최고 매출, 성장 가능성, 5성급 호텔 근무 경험자"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행복을 실현하는 리조트형 가족클럽으로서 수준 높은 액비티비를 제공하고 진정성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호텔관광업은 침체기를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당사가 속한 에이블 현대 호텔 앤 리조트는 역대급 매출을 기록하며 호황을 맞이했습니다. 2021년 매출액 약 592억(전년 대비 9%, 업계평균 대비 469%), 영업이익 약 43억(전년 대비 5%, 업계평균 대비 727%)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1억 원대의 회원권과 다양한 스포츠 시설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공간이라는 이미지가 큰 몫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총무로서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이 앞으로 지속적인 고객 만족을 이루어 외형성장과 내실 강화를 실현하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호텔경영 전공자로서 호텔, 총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오페라 시스템을 활용할 줄 아는 인재입니다. 특히 5성급 호텔의 컨시어지 근무 간 고객 만족을 실현해 고객님으로부터 감사 편지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영업지원팀 소속원으로서 업무용 및 렌트 차량 관리, 사무용품 및 비품관리, 휴게실/직원 락커/샤워실 관리 등 총무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그리고 사무행정 인턴 간 임직원 복리후생 지원, 대관, 의전, 도급업체 계약 체결 보조 업무를 수행하며 총무란 '기업의 살림꾼'과 같고, 본인의 적성과 흥미에 매우 알맞은 직무라고 느꼈습니다. 이러한 직무 역량과 성실성을 바탕으로 임직원의 쾌적하고 안전한 근무 환경 마련을 위해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총무는 다양한 부서, 협력체와 협업이 많기에 끊임없이 소통하며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확인이 필요한 부분은 꼼꼼하게 점검하며 업무를 진행하겠습니다.

글자수 8881,505Byte

답변
"갈등 해결 : VIP란 누구인가?"

국내 5성급 호텔에서 사전 교육 간 갈등을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VIP란 누구인가'에 대해 집단토의 후 하나의 의견으로 발표해야 했고 가장 좋은 의견으로 선정될 경우 가산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한 동료는 '기업가, 연예인 등 대중 영향력이 있는 고객'이라고 말했고, 다른 동료는 '고위공직자 등 국가를 대표하는 인물'이라고 말했습니다. 우선 동료 의견을 모두 경청하고 공감했습니다. 모두 맞는 말이었지만 다른 조의 의견과 겹칠 수 있어 가산점을 받기 어려울 것 같았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원하는 서비스는 무엇일까에 대해 고민한 후 '불만족을 경험했음에도 재방문한 고객'도 VIP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종업원 입장이 아닌 고객 입장에서 생각했고, 재방문은 더 나은 서비스를 기대함과 동시에 기업에는 만회할 마지막 기회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고객이 만족을 느꼈다면 해당 고객은 충성 고객이 될 수 있다는 마케팅 이론과 주변인들에게 만족을 공유하며 기업의 홍보대사가 될 수 있다는 기대효과를 논리적으로 설명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조원의 동의를 얻어 해당 의견으로 발표했고, 가장 좋은 의견으로 선정되어 조원들과 함께 가산점을 받았습니다. 동료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했기에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었으며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했기에 목표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설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넓은 식견을 발휘하고, 임직원과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총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7451,273Byte

답변
"기본(원칙과 규정)에 충실한 총무"

20OOOOOO올림픽 도핑관리팀 샤프롱으로 활동하며 원칙과 절차 준수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국가대표 선수들과 귀빈 등 VIP 의전 활동을 맡았고 인종, 국적과 관계없이 동등하게 모셨습니다. 특히 국민체육진흥법과 세계도핑방지규약에 명시된 법령과 규약을 준수하며 기록물을 철저하게 관리했습니다. 이로써 공정한 국제 대회 진행에 일조했으며 협력 지원 및 행사 운영 분야에 관심이 생겨 호텔경영 전공으로 변경하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기본을 지킴으로써 모두가 인정하는 결과가 뒤따름을 배웠으며 기본에 충실한 사람이 되고자 다짐했습니다. 군에서 인사 행정을 담당하며 부대원의 근무 만족도를 높이는 목표를 실현했습니다. 근무표와 관련한 부대원의 애로사항을 매월 종합하고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는 선에서 부대원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한 건도 빠짐없이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OA 활용 능력 향상과 사무기기 및 비품 관리 방법을 익혔습니다. 꼼꼼한 업무 태도, 법령과 규정 준수 자세, 사무 행정 능력을 발휘해 총무로서 임직원과 고객 만족도 향상을 이루겠습니다.

성격의 첫 번째 장점은 나대지 않습니다. 적극적인 것과 나대는 것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모르는 부분은 모른다고 정확하게 말하고, 부족한 부분은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하나씩 배움으로써 지속 발전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 장점은 기본적인 원칙과 절차를 준수합니다. 꼼꼼한 성격을 바탕으로 기본을 충실하게 이행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타인으로부터 신뢰를 얻고자 합니다.

글자수 7731,331Byte

답변
"사무 행정 경력"
- 기업명 : OOOOOOOO
- 부서명 : OOOOOOOOO지사
- 직무/직책 : 사무행정/인턴사원
- 직무수행능력 : 문서 작성, 고객 응대, 비품 관리, 시설물 관리, 용역 관리

"호텔 경력(경험)"
- 기업명 : OOOOOOOO(OOOOOOO)
- 부서명 : 영업지원팀
- 직무/직책 : 컨시어지/사원
- 직무수행능력 : 고객 응대, CS, 발렛 파킹, 고객 서비스 프로그램 기획
- 퇴직 사유 : 학업 및 계약 기간 종료(산학 연계 실습)

"동아리 활동"
- 동아리명 : OO(교내 취업 동아리)
- 역할 : 총무
- 기간 : 20OO.05~20OO.11
- 직무수행능력 : 분석력, 추진력, 종합적 사고, 정직, 공정성 확보
- 활동 내용 : 동아리 활동 장소 예약, 출석부 관리, 활동 보고서 작성, 활동비 관리

"교육사항"
- 호텔경영론(A+)
- 호텔서비스경영(A+)
- 호텔연회기획실무(A+)
- 전시컨벤션시설운영(A+)
- 관광학원론(A+)
- 회계원리(A+)
- 컨벤션산업론(A0)
- MICE마케팅(A0)
- 컨벤션기획실무(A0)
- 컨벤션유치협상(A0)

"수상 경력"
- 주관 : OOOOOOOO원(전국 단위)
- 대회명 : 20OO 문화관광 빅데이터 분석대회(OO상)
- 내용 : OOOO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유의미한 시사점 도출 및 '언택트 트렌드'의 필요성과 방향성 제시.

글자수 7281,06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