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동원F&B 2021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53/4.5
  • 토익 935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12,26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목표는 도전정신으로, 계획은 합리적으로"

수험생 시절 세 차례의 실패 속에서도 도전정신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도전정신이란, 자기 객관화를 통해 현실성 있는 목표와 지속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역량입니다. 낙방을 거듭한 저는 초기에 스스로 정한 기준에 대해 돌이켜 보았는데, 목표로 한 대학이 실력에 비해 터무니없이 높았던 데다가 계획 또한 욕심에 앞섰음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마지막 기회는 현실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싶었습니다. 우선 지난 3년간의 성적표를 분석해 가장 높은 상승을 보인 과목을 찾고 이에 가장 유리한 전형을 확인하던 중 '편입'이라는 입시 전형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편입 전형은 영어 과목의 비중이 대부분이며,영어는 다른 과목들 사이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영역이었던 것입니다. 지난 실수를 발판 삼아 현실성 있는 계획을 세운 저는 1년간의 수험생활을 완주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원하는 대학에 합격했고 이 경험에서 얻은 도전정신을 삶의 원동력으로 삼았습니다. 이 원동력으로 내외부의 환경을 분석하여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자가 되고자 합니다.

글자수 5871,012Byte

답변
"키워드와 사랑에 빠지는 것"

저는 타인과 함께 관심사를 공유하는 시점에서 즐거움을 얻습니다. 이 즐거움의 중심에는 키워드가 항상 자리하는데, 특정한 키워드에 몰입하면 이는 자연스레 관심사로 발전하기 때문입니다. 유사한 관심사를 보유한 두 사람에게는 구체적인 주제로 대화할 수 있으며, 이어서 세 명 이상이 모이면 커뮤니티가 되고 결국에는 문화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키워드에 몰입하는 사람들은 각 문화의 현지인이자, 외부자의 시각에서 그들은 전문가입니다.

실제로, 저는 지인들 사이에서 '돈카츠' 전문가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일본식 돈까스는 SNS 채널 내에서 이미 문화가 형성된 키워드인데, 2020년은 서울의 돈카츠 전문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한 해였습니다. 각 업장마다는 빵가루, 원육의 숙성법 등 미세하게 차별적인 요소가 있으며, 마니아들과 소통을 이어온 저는 정보를 쉽게 접하고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고스란히 SNS 활동으로 전달했고 글을 읽은 지인들은 전문가 같다는 평을 해주었습니다. 현재는 친구들에게 추천을 부탁받거나, SNS로 방문 경험을 공유하는 등 다양한 식문화를 향유하고 있습니다. 동원F&B라는 키워드에 몰입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051,033Byte

답변
"빅 블러"

산업 간의 경계를 허무는 '빅 블러' 현상은 어느덧 모든 시장을 아우르는 트렌드로 자리했습니다.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브랜드 간 이색 협업을 진행하거나 전에 없던 세그먼트로 사업을 확장하는 등 외식업 및 식료품 시장 내 기업들 또한 빅 블러의 물결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있습니다. 동원F&B의 쿨피스와 의류 브랜드인 'Thursday Island'의 협업이 적절한 예시일 수 있겠습니다.

"Why?"

세계적으로 출산율이 저하되고 MZ세대가 현재와 미래를 잇는 타겟으로 인식되자, 모든 회사 및 브랜드는 이에 맞 Repositioning이 필요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새로운 방식의 소비에 거리낌이 없는 그들의 특성에 맞춰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젊고 재치 있는 방향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빅 블러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동원 F&B의 제품에도 이와 같은 움직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8년 '떡볶이의 신'에서 홍대, 신당동, 학교 앞 등 지역의 특색을 담아 1인 가구와 젊은이들의 입맛을 적극 반영한 것처럼, 그들이 자주 가는 외식시장의 떡볶이 맛집 메뉴를 HMR로 출시하는 것 또한 색다른 구매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글자수 603988Byte

답변
"식문화를 즐기는 영업사원"

블로그 활동을 통해 상대방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행위에 즐거움을 느껴 영업직무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직접 방문한 맛집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로 일 평균 150명의 사람에게 방문에 대한 가치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활동하는 동안 저는 식당들의 영업사원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콘텐츠를 생성해왔으며, 잠재 방문자들의 니즈와 식당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함께 고민합니다. 이와 같은 영업활동이 첫 직장을 얻는 데 도움이 되어 영업관리팀에서 근무할 수 있었습니다.

주요 업무는 대기가 발생하는 맛집 식당과 계약하여 키오스크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 유관부서 및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할당된 지역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며 즐거운 마음으로 임했으나,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 특성상 영업현금흐름에 기여할 수 없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아 이직을 결심했습니다. 이제는 유통경로별 특징을 분석하고 각 상권에 맞는 영업전략을 통해 회사의 매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싶어 동원F&B의 식품유통영업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45946Byte

답변
#150개 식당의 영업사원

외식업 시장이 기업이라면 식당은 그 기업이 보유한 제품-믹스와도 같습니다. 저는 식당을 판매하는 영업사원의 자세로 네이버 블로그 및 SNS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검색 및 노출로 인한 순수한 데이터 유입으로 target을 정의하고, 그들이 자주 방문하는 상권 및 트렌드를 분석해 식당을 선택합니다.

"유통채널의 특성에 맞춘 판매촉진 전략"

SNS 채널은 콘텐츠가 유통되는 가상의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21년 1분기는 둔화한 방문자 증가율에 고민하던 시기였는데, 신규 유통망을 개척해 이를 타개하고자 했습니다. 상권의 유통채널과 마찬가지로 각 채널마다는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그 중 '네이버 포스트'는 시리즈물에 적합한 환경임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참고해 제품-믹스 중 카테고리가 유사한 식당들을 묶어서 총 네 개의 컨텐츠를 발행했습니다.

그 결과, 한 개의 게시물이 우수 콘텐츠로 선정되어 푸드 카테고리 내 최상단에 진열될 수 있었습니다. 8만의 조회수라는 단기성과를 얻음과 동시에, 각 채널에 맞는 영업전략을 수립한 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영업활동에서 매대 관리 및 진열이 성과로 직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 경험을 통해 얻은 영업직무의 전반적인 지식과 진취적인 태도를 통해 동원F&B의 장단기적 영업전략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761,14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