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동원F&B 2021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교육학과
  • 학점 3.82/4.5
  • 토익 890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9,76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붉게 그을린 아버지의 얼굴"

'사소한 것에도 정성을 다하는 자만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이것은 아버지를 통해 배운 가치관입니다.

OOOOO 외주 관리팀에서 근무하신 아버지는 주말에도 쉬지 않고 공장으로 출근하셨습니다. 여름임에도 두꺼운 작업복을 입고, 뜨거운 제철 기계 옆에서 일하시는 아버지의 붉게 익은 얼굴을 보며 자랐습니다. 이를 통해 맡은 일에 성실히 임하는 것이 모든 일의 시작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저 또한 유명 맛집의 아르바이트생으로서 맡은 일에도 최선을 다해 동료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근무했던 레스토랑은 늘 대기 손님이 있는 맛집이었습니다. 이에 주 고객층인 직장인분들은 자리나는 것을 기다리다 포기하고 떠나셨습니다. 이를 눈여겨본 저는 한정된 점심시간 내에 더 많은 고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였습니다. 식사가 제공되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대기 손님들로부터 미리 식사 주문을 받았고, 착석하자마자 음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기다리시는 손님들에게 물을 제공하여 떠나는 발길을 붙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사소한 일일지라도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동원F&B 사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5981,023Byte

답변
"바질에 빠질래?"

‘요리’를 가장 좋아하여 식품 트렌드에 맞는 음료를 기획하고, 홍보하여 OOOO 공모전에서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21살 때 요리를 배우고자 광화문의 유명 레스토랑에서 주방 보조 아르바이트생으로 근무하였습니다. 어느 날부터 바질이 들어간 샌드위치의 수요가 증가하였고, SNS에서 바질이 들어간 음식이 유행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시중에 바질을 활용한 음료는 없었고 바질에이드를 기획하여 OOOO 공모전 사이트에 업로드하였습니다. 하지만 3000개의 아이디어 중 투표 순위 50위로 입상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타 인기작은 화려한 이미지와 구체적인 설명을 통해 차별성을 높이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바질에 빠질래?’라는 네이밍으로 붙였습니다. 그리고 기존 레시피에 시제품의 사진을 첨부하여 아이디어의 현실성을 높였습니다.

그 결과, 3000개의 아이디어 중 소비자 투표 2위로 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맛있다’가 ‘잘 팔린다’가 아니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맛있으면서도 트렌드에 맞아야 하며, 기억에 남는 네이밍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5961,012Byte

답변
"언택트 시대에 온오프라인 생존법"

온라인 쇼핑의 증가 추세와 함께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오프라인 매장들의 폐점 공포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유통 중 그 어떤 것도 놓칠 수 없기에 동원F&B 식품유통영업인으로서 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대응방향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첫째, 동원의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를 기획하여 고객을 유입시키는 것입니다. 2020년 OOO OOO을 방문하여 동원 통그릴 비엔나 시식코너의 담당 여사님을 인터뷰한 경험이 있습니다. 여사님께서는 구매의 실결정권은 부모보다 어린이이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시식을 권유하여 매출을 높이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처럼 상품에 맞는 타겟을 설정하여 전략적 시식코너, 체험 행사를 통해 오프라인 고객 유입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동원몰 ‘100원딜’을 통해 유입고객을 높이고, 실 이용자 수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마켓컬리, 쿠팡과 같은 온라인 유통 업체의 고객을 동원몰로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인기상품 ‘100원딜’과 같은 유인책이 필요합니다. 동원몰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고객에게 '100원 딜'을 제안한다면, 어플리케이션 이용과 동원몰 체험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6041,025Byte

답변
"고객님, 제가 물량 확보해드리겠습니다"

'어떤 일이든 해 보겠다'라는 태도로 매출 상승을 만들며, 제가 가진 역량이 영업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일치한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제가 인턴으로 근무했던 드럭스토어 OOOO OOOOO에 한 부부가 방문하였습니다. 외국인인 아내분은 고향 친구들에게 선물할 유산균 제품을 300만 원어치 구매하고 싶어 하셨습니다. 하지만 점포 내 재고는 100만 원이 되지 않았았습니다. 이를 듣곤 고객님께서는 100만 원어치만 구매하겠다고 하셨지만, 300만 원의 매출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고객님의 출국 일자를 확인하고, 그 안에 입고될 수 있는 최대 수량을 발주하였습니다. 또한, 부족한 물량은 여러 점포에 요청하고, 출근하기 이전에 직접 상품을 받아왔습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고객님의 출국날짜 이전에 300만 원의 판매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도전적인 태도와 집념으로 매출 상승을 만든 다수의 경험이 있으며, 그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입사후, 적극적으로 행동하여 동원 F&B에 기여하고, 그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는 식품유통 영업인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6041,010Byte

답변
"온오프라인 분석력"

OOOO, OOO 서포터즈로 활동하며, 경쟁사와 식품 산업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온오프라인 홍보 전략을 기획하였습니다. 이러한 역량은 빠르게 변화하는 식품산업의 흐름을 읽고, 그에 맞는 판매전략을 제안하는 식품유통영업직무에 필수적입니다. 이처럼 상권과 경쟁사를 분석하고 차별화된 진열, 홍보물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눈길을 끄는 창의성"

2018년 SNS에서 바질 파스타, 바질 피자 등이 유행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바질음료를 판매하는 곳이 없는 것을 보고, 바질과일에이드를 제작하여 OOOO 신제품 공모전에 출품해보았습니다.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바질에 빠질래?'라는 직관적인 네이밍을 붙였고, 가상의 판매 이미지도 제작하여 홍보하였습니다. 그 결과, 1000개 아이디어 중 소비자 투표 2등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기반으로 좋은 상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차별적인 전략을 제안하는 영업인이 될 것입니다.

"사장님 마인드"

화장품 매장 비욘드에서 근무할 당시, 70%까지 할인하는 클리어런스 상품은 인기가 없었습니다. 악성 재고인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였고, 아르바이트생이었던 저는 이 제품을 빨리 판매하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상품을 새로 포장하고, 창고에 버려진 홍보물을 찾아 부착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기초 화장품, 색조 화장품, 바디 용품순으로 진열한 결과, 빠른 속도로 판매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처럼 맡은 업무에서 작은 도전부터 실천하여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높이는 영업사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7911,33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