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우리에프아이에스㈜ 2021년 하반기 신입 웹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4.07/4.5
  • 토익 845
  • 교내활동 1회
  • 12,16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우리에프아이에스에 지원하기된 계기는 바로 일관된 도메인에 있습니다. 우리에프아이에스는 우리 금융 그룹의 전반적인 it 관련 업무를 도맡아 합니다. 우리 금융 그룹이 카드, 은행 증권 등 다양한 사업 분야가 있지만 결국 금융이라는 하나의 큰 도메인으로 연결됩니다. 이렇게 하나의 도메인을 가진 것은 구성원이 해당 분야의 전문력을 갖출 수 있고 그러한 동료들이 있다는 것이 됩니다. 이것은 굉장히 매력적이고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금융이라는 도메인은 그 안에서 세부적인 부분은 편차가 있을 수 있으나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가까이에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금융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하거나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관련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을 많이 사용해본 사용자로서, 사용자의 관점에서 설계하고 개발해 갈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 도메인 관련 공부도 함께 병행하며 더욱 전문성을 키워나갈 것입니다.

금융이라는 분야는 안전성에 있어서 보수적이어야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기민하게 반응하며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는 사용자의 경험을 최우선시 하며 사용자의 피드백에 귀기울이고, 동료들과의 소통을 통해 더 나은 기술에 대한 고민과 공부를 꾸준히 해 나갈 것입니다.

글자수 6401,107Byte

답변
떠오르는 이미지와 신입사원으로서 기존 사원들과 조화를 위해 어떻게 조직 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인가?
우리금융그룹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이미지는 그룹의 심볼마크와 더불어 친숙함과 신뢰 입니다. 어릴때부터 푸른색 원 속의 빛을 형상화 한 심볼마크를 많이 봐왔고 우리나라 어디에서도 익숙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친숙한 이미지가 있고 이름과 마크에 변화 없이 꾸준히 고객들 옆에 있는 것을 보고 신뢰의 이미지도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에프아이에스의 경우에는 전문적인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그룹 내 it관련 전반적인 업무를 맡고 있고 하나의 큰 도메인에 있어서 전문적 역량을 갖춘 그룹이라는 생각이 들고 더불어 빠른 변화에 발 맞추어 가는 것을 보고 혁신성까지 갖췄다고 생각했습니다.

신입사원으로서 기존의 구성원과 조화를 이루는 방법은 결국 함께 시간을 쓰는 것이 가장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이때 시간을 그저 실속없이 보내는 것이 아니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업무를 함께 하고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학교 연구실에서 학부 연구생을 한 적이 있습니다. 연구실 구성원이 처음에는 어색했고 심지어 초반에는 공간이 부족해 다른 연구원분들과 다른 공간에 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미팅시간에 질문을 하고 수행해야 할 일을 받고 소통하면서 자연스럽게 기존 구성원에 조화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신입사원으로서도 동기와 더불어 기존 구성원과의 꾸준한 소통에 노력하고 질문하며 적응하려 노력할 것입니다. 그렇게 질문과 소통을 꾸준히 하는 문화라면 신입사원도, 기존 구성원도 서로가 알아가는데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8051,403Byte

답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진행되어오던 디지털 전환이 더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리는 세대를 넘어 전 세대가 디지털 환경에서 일상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미래를 주도할 금융 it 트렌드는 초연결 이라고 생각합니다. 초연결이라는 개념은 이미 몇년 전에 등장했고 그때부터 트렌드로 불리기는 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굳이 디지털로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에 불편을 느끼는 세대가 그랬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를 겪으면서 비접촉 형식, 즉 디지털로 서비스들이 전환되면서 스마트폰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어색하고 불편했던 사람들이 반 강제적으로 디지털 서비스를 익히고 거기에 적응해가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초연결이 가능해 졌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러한 연결과 금융 관련 디지털 서비스 사용의 증가, 현금 사용 감소 등을 이유로 금융 it에는 사용자의 정보의 양이 증가하고 이는 초연결이 개인 맞춤의 정보 제공이 가능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글자수 542940Byte

답변
제가 지원하는 직무가 IT개발 및 운영인 만큼 저는 개발 관련 업무를 선택할 것입니다. 신상품개발 프로젝트가 기획 단계인지, 아니면 기획이 끝나고 어플리케이션 등 IT서비스에 도입하는 단계인지에 따라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어느 팀에 있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위의 두 상황을 각각 가정하여 생각해봤습니다.

기획을 하고 있는 단계
개발을 맡고 있는 개발자가 직접 금융 상품을 기획하는 경우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주로 다른 팀에서 주도적으로 상품을 개발 하겠지만 신상품을 런칭하는 데에는 리스크도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한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 방법의 하나가 바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서비스와 기존 서비스 추이에 대한 정보가 성공적인 신상품을 만들어내는데 있어서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이유에서 빅데이터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데이터 애널리스트, 데이터 엔지니어가 있지만 플랫폼이나 서비스에서 들어오는 데이터를 그들에게 제공해줄 데이터 플랫폼도 필요합니다. 기존에 데이터 플랫폼 백엔드가 없었다면 주도적으로 기획을 하시는 분들과 데이터 담당자분의 니즈에 맞춰 도메인을 설계하고 데이터를 서빙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할 것입니다. 저는 얼굴인식 관련한 프로젝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도 데이터 플랫폼과 유사하게 이종언어간 데이터를 서빙하고 결과를 받아 가공하여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백엔드 서버를 설계하고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해 나갈 것입니다.

어플리케이션 및 IT서비스 개발 단계
해당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초반에 명세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입니다. 개발자 모두가 기획부터 참여해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세와 요구사항을 정확히 하는데 있어서 소통에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와 도메인을 설계한 경험을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은 질문하고 공부해가며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할 것입니다.

글자수 9821,708Byte

답변
저는 중고등 학교를 다니면서 다양한 책을 읽고, 다양한 수업을 들으며 친구들과 선생님들과 토론하고 소통하며 주도적인 학창 생활을 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공부를 주도적으로 하고 사람들과의 소통을 유연하고 부딪힘 없이 함에 있어서 지금 저의 기틀이 되는 경험입니다.

글자수 14725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