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우리에프아이에스㈜ 2015년 하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
  • 학점 3.5/4.5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7,37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금융계의 리베로를 꿈꾸다.]
저는 어렸을 때 축구선수를 꿈꿨을 정도로 축구를 좋아합니다. 지금도 축구 동아리를 이끌고 각종 대회에 참여하기도 하고 우승경험도 있습니다. 이런 저의 포지션은 수비수입니다. 후방에서부터 빌드업을 하고 우리 팀 공격수들에게 공을 팍팍 밀어주며 지지 않는 경기를 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면서도 필요할 때는 최전방까지 나가 골도 넣고 올 정도로 활동반경도 넓습니다. 이렇게 축구에서의 역할처럼 저는 저 자신을 이끌고 여러 분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서른 살이 되기 전에 철인 3종 경기에 나가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마라톤 대회에도 참여하고 자전거 일주도 하고 수영도 배우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글로벌 능력을 키우기 위해 독일로 교환학생도 다녀왔고 전공 실력을 다지고자 ****와 **에서 인턴으로 근무도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금융에 관한 관심이 생겨 금융 필독서나 베스트 셀러들도 찾아 읽으면서 금융권 취업을 목표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저는 전공만 아는 우물 안 개구리가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지식을 쌓은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뒤를 받치는 든든한 버팀목]
축구 수비수로서 팀을 후방에서 받쳐주는 역할에 익숙한 저는 제가 속한 팀이나 단체를 위한 희생정신도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 1학년 때부터 과대표, 학생회 임원을 도맡아 하였고 현재도 4학년 과대표로서 과 학우들을 위해 봉사하고 있습니다.

강의록 제본이나 무거운 전공서적을 두고 다닐 수 있도록 사물함도 관리하고 학과 운영위원회로써 회의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업에 충실할 수 있도록 주위 업무를 제가 대신 처리하는 등 학우들을 배려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조그마한 인망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드러나는 서비스 외에도 과방 청소도 수시로 하고 비오는날 우산 대여 서비스도 하며 학우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하였습니다.

[미래를 바라보면]
이외에도 저는 미래가 유망한 직업에 종사하고 싶습니다. 컴퓨터를 전공으로 하지만 컴퓨터 SW나 스마트폰 관련 서비스는 관련 시장 성장 폭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은 모든 사업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고 점점 IT 기술이 중요시되어가고 있으므로 우리에프아이에스의 역할은 계속 중요해질 것입니다.

저는 이렇게 기업에서 핵심 가치를 보조하는 IT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수년 후를 내다볼 때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제 욕심은 우리에프아이에스에서 충분히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경쟁력]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갖기 위한 사업을 하더라도 저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독일로 교환학생을 가기 위해 했던 영어공부나 유럽에서의 경험은 제가 글로벌적인 생각을 하도록 하는 좋은 자극제였습니다.

유럽 여러 IT 기업에서 인턴으로 일해보고자 도전했던 경험은 실패로 끝이 났지만, 유럽 기업들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의 근무 환경, 네트워크망들은 제 지식이 되었기에 6개월간의 생활은 충분히 성공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제 지식, 지혜를 세계 속으로 뻗어 나가는 우리 기업에서 발휘하고 싶습니다. 국내외 여러 인재가 모여들고 있는 우리 기업은 현재 도약을 위한 웅크림 중인 기업이라 생각하기에 전 세계로 비상할 수 있도록 뒤를 잘 받치는 추진체가 되고 싶습니다.

[20년 후 나의 목표]
제 인생의 목표는 "50살이 되기 전에 자서전을 쓰자."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매일 일기도 쓰고 블로그에 제가 경험하고 생각하는 것들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자서전을 쓰자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사회에서 성공하고 인지도를 가진 사람이 되어 후배들이 적어도 실패는 하지 않도록,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이러한 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우선 제게 주어진 업무 하나하나를 최선을 다해 해내겠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업무를 처리하고 업무에 관계된 것들을 공부하고 해내다 보면 자연스럽게 많은 경험과 지혜가 쌓일 것입니다.

향후 10, 20년 후에는 업무 외에도 제가 경험한 것들을 TV나 여러 강연장을 찾아다니며 교육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사람은 죽어서 이름 석 자 남긴다고 하는데, 저도 행복한 삶을 살았다고 회고하기 위해 제가 쓴 책이 베스트 셀러가 되고 제가 강연하는 장소가 미어터지는 사람이 되도록 매 순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제 이름 석 자 앞에 수식어처럼 따라다니게 될 우리라는 이름이 부끄럽지 않도록 밤낮으로 노력하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글자수 2,2763,883Byte

답변
[카페 매니저로서 성공할 수 있던 전략]
우선 저는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경험을 하였습니다. 2010년 카페가 드물던 당시, 아르바이트생부터 직원, 매니저급까지 경험하며 약 1년간 근무하였습니다. 이벤트, 팬 미팅 준비, 판매증가를 위한 노력을 하며 고객을 위한 서비스 정신을 배우고 책임감까지 배울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카페 매니저로 일할 때는 특히 고객을 위하는 서비스 경험을 많이 했습니다. 하루 매출이 백만 원에서 왔다 갔다 하던 시절,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자주 찾는 매장이 될 수 있을까 라고 고민을 하였습니다.

`"매장 방문 고객들에게 모두 인사하기", "손님들의 메뉴 기억하기" 등의 서비스를 시행해 보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직원들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인사를 하기 시작하자 고객들은 직원들의 얼굴을 한 번씩 쳐다보기 시작했고 직원들도 웃으면서 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또, 자주 찾는 고객들의 선호 메뉴를 기억하자 고객들도 신기해하고 직원들도 음료 만드는 시간도 단축하고, 친한 단골손님도 생기는 등 일에 재미를 붙이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매출 효과 증대와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 증가를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IT 서비스 개발 경험]
이런 일을 하는 것 외에도 전공 공부에 소홀하지도 않았습니다. 싸이월드, 페이스북 등과 같은 SNS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할 때에 대학 프로젝트로 SNS 기능을 하는 프로젝트도 해보았습니다.

학교 프로젝트만 하다가 졸업하기보다 실제 기업에서 프로젝트를 해보자고 생각하여 **** 우면 연구소에서 인턴으로 6개월간 근무도 하였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스마트 워치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실제 고객들에게 판매될 상품 개발 테스트 업무를 맡았습니다.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자동화 테스트 프로그램도 만들어 6개월간의 인턴 경험을 더욱 빛낼 수 있었습니다.

[미래를 대비한 노력의 결과]
올해 초부터는 매번 새롭게 출시되는 IT 제품이나 기술에 대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얻고자 마이크로소프트 웨어 잡지를 정기구독하기 시작했습니다. 글을 읽어보며 궁금한 것은 인터넷에서 더 찾아보는 등, IT인으로서 남들보다 소식이 뒤처지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잡지를 읽기 시작했습니다. 이러던 차에 ******에서 하계 인턴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저것 주시는 일들을 하면서 최신 IT 기술에 대한 자료 조사 업무가 있었는데 최신 IT 기술에 대한 잡지를 읽어 왔기에 좋은 주제를 선정하여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실내 위치 측정 기술에 대한 자료 조사를 하여 롯데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사업 제안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전문가분의 질문에 성실히 답변할 수 있었고 많은 자료를 찾아봤다는 평가와 함께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금융권을 향한 관심을 두기 시작하다.]
금융에 관한 관심은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독일로 교환학생을 준비할 때 환율에 관심을 가졌고 군 제대를 하면서 주택 청약에 가입하며 저축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습니다. 요즘은 부동산, 재테크에 관심이 생겨 베스트 셀러나 스테디셀러 책 몇 권을 사서 읽고 있습니다.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지만, 앞으로는 다른 분야와의 융합 분야가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우리에프아이에스 기업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금껏 경험해온 것들이 모두 기업에 입사하여서 큰 힘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기업의 인프라 구축, 플랫폼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사원이 되어 밤낮으로 노력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7412,949Byte

답변
[기업이 원하는 인재]
우선 저는 우리에프아이에 인재상에 부합되는 경험이 많습니다. 카페에서 1년간 근무할 때 다양한 직급을 경험해 보았고 IT 전공을 살리는 인턴 경험도 있습니다. 모든 일에 도전적인 자세로 임하며 향후 미래에 대한 목표를 정하고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30살이 되기 전에 철인 3종 경기 완주를 해보자는 목표로 마라톤 대회도 참가하고 제주도 자전거 일주도 하면서 체력을 기르고 있습니다.

또 50살이 되기 전에 자서전을 쓰자는 목표로 일기도 꾸준히 쓰고 있고 블로그에 제 경험을 적고 있습니다. 단순히 자서전을 쓰자는 목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직급부터는 후배들 양성을 위한 멘토링 활동이나 여러 워크숍, 컨퍼런스에도 다니고 강단에도 설 것입니다. 그러기 위한 노력으로 우선 업계 최고 전문가가 되어 제 이름 석 자를 널리 알리도록 할 것입니다. 그 이름 석 자 앞에 우리에프아이에스 라는 회사 이름이 적히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말보다 행동으로 보여주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일을 할 때도 시키는 것을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연구합니다.

이런 제 성격은 ***** 인턴으로 근무할 때 잘 드러났습니다. 단순히 스마트 워치 기능을 테스트만 해도 되지만 그 시간을 단축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자동 테스트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2시간씩 걸리던 작업은 10분 정도면 충분히 처리되었고 개발자들 스스로가 직접 테스트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에프아이에스 시스템 운용 업무를 하면서 비효율적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있다면 더 나은 방법을 생각해 내겠습니다.

[성장하는 기업과 함께 성장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경험과 노력을 바탕으로 국내 제1의 금융 IT 기업에서 아시아 1위, 글로벌 1위의 금융 IT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는 우리금융을 돕겠습니다. 성공하는 기업들의 특징을 우리금융그룹에서도 잘 살릴 수 있도록, 기술적인 부분을 잘 지원하는 우리에프아이에스의 사원이 되겠습니다.

저 자신의 실력과 지식을 쌓는 것에 소홀하지 않고 끊임없이 자기 계발에 힘쓸 것입니다. 이러한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를 10년 내내 잊지 않으며 세계적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글자수 1,1441,943Byte

답변
[세계는 Pay 열풍.]
최근 전 세계적으로 애플페이와 삼성페이가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각 기능의 효율성, 편리함을 강조하고 있고 해당 서비스를 경험해 본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점차 번져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지갑을 동시에 들고 다닐 일 필요 없이 미리 스마트폰에 내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스마트폰의 NFC 센서를 활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는 "Pay" 서비스는 정말 편리해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애플페이와 삼성페이는 `모든 스마트폰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아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Pay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최신형 스마트폰으로 바꿔야 한다는 점은 서비스 이용자 수 확장에 제한되고 있습니다.

[금융 IT도 할 수 있고 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대적 추세에 맞춰 금융 IT도 변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IT라는 학문은 사용자들이 더욱 빠르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을 해왔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금융 IT는 고객들의 지갑과 관련된 부분에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금융 IT가 나아가아, 할 부분은 위와 같은 Pay 서비스를 한 걸음 더 빨리 제공하는 것입니다. 즉, 앱을 다운받을 수 있는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Pay 서비스를 개발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금융 App인 우리은행 App를 통해 이런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바뀌어야 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더 이상 지갑이 필수 휴대품이 아니게 되었고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대체해 나가는 만큼 이와 관련된 제품들에 대한 금융 서비스도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 워치로 Pay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금융 정보를 받아 볼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잊어서는 안 될 것이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개발할 때 보안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고객들의 정보가 유출되거나 자기 마음대로 결제가 되거나 하지 않도록 충분한 테스트 후에 제품 출시가 이루어 져야 할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볼때 ****에서 스마트 워치 기능 테스트를 개발하고 실제 테스트도 진행해 보았던 제가 우리에프아이에스 IT 직무에서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금융의 대부분은 IT 기술로 이루어 지는 만큼 관련 경험이 있다는 점은 매우 큰 장점으로 작용할 것이고 잘 해낼 자신도 있습니다.

글자수 1,1671,949Byte

답변
[테스트 프로그래머로 낸 아이디어]
작년 ****에서 6개월간 인턴으로 근무할 때 테스트 프로그램을 만들고 직접 테스트 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팀원들이 만든 기능을 제가 만든 프로그램으로 테스트하고 발견되는 오류들에 대한 보고를 주로 하였습니다.

이렇다 보니 코드가 배포되는 날은 팀원들 모두 제가 테스트 하는 결과만을 기다리게 되었고 이러한 업무 방식이 매우 비효율적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자동으로 여러 테스트 케이스에 대하여 입력값과 예상되는 출력값을 입력하여 그 결과가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2시간이 넘게 걸리던 테스트 시간이 10분 이내로 단축되었고, 굳이 제가 테스트 하지 않더라도 팀원들 스스로가 직접 테스트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스마트 워치 내에서 바로 테스트할 수 있는 앱도 만들어 각 기능에 대한 테스트의 정확도와 업무 효율을 높였습니다.

[팀을 위하겠습니다.]
일의 능률을 높이는 방법,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노력한 결과물이 자동화 테스트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프로그램 덕분에 개발자 본인이 개발하고 바로 테스트할 수 있게 되어 프로젝트의 효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모두, `나`의 업무만 생각하지 않고 `모두`의 업무를 생각하여서 얻을 수 있던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6901,180Byte

답변
제가 도전을 즐기는 사람이 되게 만들어준 `광고 천재 이제석`이라는 자기계발서를 직원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이 책의 주인공 이제석 씨는 전쟁을 막기 위해 둥근 기둥에 설치한 공익 광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한 과자 광고 등 창의적이며 도전적인 광고로 국내외에서 매우 유명하신 분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난 후부터 "도전하자!"라는 마음가짐으로 살기 시작했습니다. 평범하게 대학교 졸업하고 취업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기업에서 인턴 경험도 쌓고 독일로 교환학생도 가서 인턴 지원도 여러 기업에 해보았습니다. 또한, 30살이 되기 전에 철인 3종 경기 완주를 목표로 마라톤 대회에도 나가고 자전거, 수영도 주기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하나의 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보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신제품 정보를 접해도 다른 경쟁제품과 비교해 보고, 어떤 기사를 접해도 다양한 관점으로 글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이제석씨의 `남들과 다르게 보기` 기술을 배울 수 있었던 덕분입니다. 이러한 제 경험 때문에 우리에프아이에스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한 도전 정신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58199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