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안랩 2018년 상반기 인턴 웹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학점 3.47/4.5
  • 오픽 IL
  • 인턴 1회
  • 수상 1회
  • 30,67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단어는 ’Back-End 개발’ 입니다. 안랩의 채용 홈페이지나 다양한 채용공고를 확인해 보면 개발직 채용공고는 주로 개발언어 및 환경에 비중을 맞추고 있습니다. 즉, PHP웹개발, 리눅스 개발, 윈도우 개발이 아니면 그냥 웹개발자 라는 용어를 씁니다. 즉, Back-End 개발 이라는 말은 담당 업무가 구체적이지 않고 광범위한 용어이기에 채용 시에는 이 말을 쓰지 않고 분야별로 전문화하여 채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지원자는 어떤 개발 언어에 특화가 되어 있는지 어떤 환경에서 무엇을 개발하였고, 이는 안랩의 개발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현재 내용은 이 지원자가 개발자로서 특별한 어떤 능력이 있다라고 말할 수 없는 일반적인 내용만 제시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편리함을 줄 수 있는 개발자"

저에겐 주위에 만연하는 불편함을 편리함으로 바꾸는 개발자가 되겠다는 목표가 있습니다. 일례로 학부 시절, '자기소개서 관리 시스템'을 통해 저 자신과 학우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개발에 대한 뿌듯함과 자부심을 느꼈고, 앞으로도 이 마음을 유지한 채 개발자로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안랩의 개발자로서, 제 목표와 부합하는 일들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면 당연히 보안일 것입니다. 하지만 보안은 사용자에게 직접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일반인은 편리함을 느낄 수조차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제 목표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안 소프트웨어의 벡엔드를 개발하며 '안전의 편리함'을 간접적으로 줄 수 있는 개발자로서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제 목표를 이룸과 동시에 안랩에 기여할 수 있는 개발자 'OOO'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76812Byte

아쉬운점 1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지원자가 어떤 개발을 하고 싶은지, 그리고 그 개발이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떤 특징으로 인해 사회나 주위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만 제시하면 됩니다. 즉, 지원자가 희망하는 안랩에서의 웹개발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묻고 있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클라우드, 새로운 먹거리"

시간이 갈수록,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산업에 차세대 기술을 융합해 비즈니스 발굴에 주력할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인프라 구축 및 운영, 관리 등의 비용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여주는 클라우드의 필요성은 크게 증대될 것입니다. 또한, 일반 기업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IT 기업으로의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클라우드 시장은 더욱 활성화될 것입니다.

클라우드에 꼭 필요한 것은 '보안'입니다. 현재 대다수의 기업들은 Private Cloud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Public Cloud에 대한 보안적 불안감이 큰 것이 이유입니다. 이 시점에 안랩은 IBM 클라우드의 보안을 책임지는 '원격보안관제 서비스'를 개발했고, AWS의 기술적 파트로 선정되는 등 클라우드 시장에서 보안업계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클라우드 기반의 보안 사업에 주력한다면 보안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1837Byte

아쉬운점 1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호감이 가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현재 제시한 내용은 보편적으로 잘 알려진 내용이고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지원자 만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즉, 지원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클라우드를 안랩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사업적으로 키워나갈 수 있는지, 또는 기술적으로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지원자만의 아이디어로 제시하면 더 호감을 준다는 것입니다.

답변
"책임감, 프로젝트를 마칠 수 있었던 이유"

책임감을 발휘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개발 동아리 넥스터즈에서 활동하면서 협업에는 개인의 책임감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당시 모두 바쁜 탓에 프로젝트가 진전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묵묵히 Back-End 개발에 대한 중간 결과물을 보내거나, 단체 채팅방에 아이디어에 대한 의문점 제시, 클라이언트 개발자와 API 파라미터를 맞추면서 억지로라도 프로젝트를 진행시켰습니다.좋은점 1

그 결과, 꿋꿋이 노력하는 저의 모습을 보며 팀원들도 없는 시간을 쪼개며 개발했고, 주말엔 모두 모여 8시간 동안 개발했습니다. 그 결과, 동아리 내에서 우수 팀으로 뽑힐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이 경험을 통해 팀원들의 진심 어린 협력을 끌어내기 위해서 개인의 책임감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항상 '나의 일'이라고 생각하면서 책임감을 갖고 팀워크를 상승시킬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480817Byte

좋은점 1 당시 상황에 대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잘 정리했고, 지원자의 행동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문제가 해결된 과정이 너무 간단하고 급하게 마무리 된 듯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도전 정신"

Back-End 개발자라는 목표를 갖고, 현재 할 수 있는 일들을 스스로 찾아 도전했습니다. 그 결과 인턴, 개발 동아리, 세미나 활동을 통해 Back-End 개발 역량을 쌓았고, 해커톤에 참여하여 우수상이라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직무 경험"

인턴을 통해 Java, Spring을 배웠고, 개발 동아리를 통해 Python, Django를 배웠습니다. AWS 세미나 참석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 Back-End 개발 방법도 익혔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Slack, Trello, Git, Jenkins 등을 활용해 협업 역량을 쌓았고, 디자이너와 기획자 등 타 직군과의 개발 경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키웠습니다.

"능동적인 성장"

제 자신의 실력을 키우기 위해 스스로 노력한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일례로 학습이나 경험을 통해 배운 지식을 정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신의 코드에 적용하며 리팩토링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항상 스스로 배우고 성장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3788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에서는 지원직무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즉 PHP웹개발, 리눅스 개발, 윈도우 개발 등 회사가 채용하는 분야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어떤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지를 글 서두에 먼저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본인의 강점을 그 직무에 맞게 구성할 때, 읽는 사람이 집중력 있게 내용을 보게 됩니다. 또한 무엇을 했다, 무엇을 배웠다, 무엇을 경험했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결과 현재 나는 어떤 기술, 지식,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고 인사담당자로부터 호감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주)안랩’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