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NH농협은행 2021년 상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제통상학부
  • 학점 4.08/4.5
  • 토익 865
  • 토스 Level6
  • 자격증 5개
  • 해외경험 1회
  • 16,18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아쉬움이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다른 부분도 아쉬운 부분이 많았지만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지원동기와 입사 후 기여방안에서 지원자가 제시한 자신의 역량 부분입니다. 제시한 내용이 회사 및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역량도 실제적인 지식이나 기술적 이야기가 아니라 추상적인 역량이고 직접적인 연관성도 없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기존의 비효율적인 업무 관행을 탈피하고 업무 방식을 개선하여 효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ERP 개선을 통해 결산일을 앞당기다"

자동차 부품회사 구매팀에서 근무하며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건의하여 결산 업무에 쏟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인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20여 개 팀의 매입품을 우리 팀에서 ERP에 매입 입력을 했기에 하루에도 처리해야 할 매입전표는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저는 이를 비효율적이라 여겨 개선 방법을 고민하였고, 각 팀에서 작성한 구매요청서를 바탕으로 입고품 검수 후 승인만 하면 자동으로 전표가 입력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자고 제안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전산운영팀과 TFT를 구성하여 ERP 내 새로운 화면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새로운 ERP 화면이 완성될 즈음에는 교육용 PPT를 만들어 팀별 담당자들을 모아 개선된 업무 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이러한 개선을 통해 수기 전표 입력량은 50% 이상 줄었고, 결산 마감일은 5일이나 앞당길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개선점을 모색했기에 업무 능률이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911,002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제대로 답을 써야 합니다. 질문에서는 가장 필요한 지식, 기술을 쓰거나 가치관을 쓰라고 했습니다. 지식, 기술, 가치관 중에 무엇을 말하고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2 지식, 기술, 가치관에 대한 이야기도 아니고 이야기 소재도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내용이라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답변
"기한 내 업무처리=신뢰"

업무를 하다 보면 갑작스레 긴급한 업무가 발생하곤 합니다. 그럴 때마다 저는 일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마감시한 임박 순으로 처리하곤 했습니다. 항상 기한 내에 결산, 문서 기안, 보고 등을 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 이유는 정해진 기한 안에 처리함으로써 업무 상대방과의 신뢰 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군 부사관 시절 보급급양담당관이던 저는 월초, 월말에 특히 바빴습니다. 매일 하는 일과 더불어 월 단위 급식, 물자, 유류 결산을 위한 자료 작성, 국방물자정보체계 결산 등 다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업무를 감당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급식 결산은 며칠씩 진행했기에 일과 중 결산 업무를 어느 정도 처리한 후 루틴하게 이뤄지는 청구, 수령, 불출, 창고정리 등은 후에 진행하거나 야근을 통해 해결했습니다. 그 와중에도 상급부서에서 긴급하게 파악하여 보고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하곤 했습니다.좋은점 1

이처럼 계획성을 갖고 선택과 집중을 발휘하여 업무를 진행하였기에 군 복무 4년간 단 한 번도 업무 마감시한을 넘긴 적이 없었고 주변 분들에게 신뢰받는 간부가 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901,004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잘 못 이해한 글입니다. 질문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데, 마감시한이 정해져 있다면 어떤 부분을 최우선으로 둘 것인가를 묻고 있는데, 지원자는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떤 일을 최우선적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썼습니다.

좋은점 1 이 부분은 질문의 의도에 맞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결국 지원자는 마감시한이 있는 경우, 중요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을 우선적으로 하고 일상 업무는 그 후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답변
"모두가 유익한 2시간을 위한 노력"

경제학술 동아리 학습부장 시절, 경제 상식 골든벨을 진행하며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당시 경제 시사 토론에 소극적이던 동아리원들을 보며 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모색하였고 골든벨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첫날에는 다들 제대로 공부를 안 해왔고, 그저 시간만 보내려는 모습에 저는 크게 실망했습니다. 그렇다고 좌절하고 있을 수는 없었기에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태도로 골든벨의 전체적인 구상과 더불어 세부적인 사항을 고민하며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첫째, 교재를 반복해 읽으며 다양한 형태의 문제를 구성했습니다.
둘째, PPT에 부연 설명도 추가하여 본 목적인 지식 전달에 힘썼습니다.
셋째, 대본을 작성하고 장기자랑을 통한 힌트 획득, 무작위 선출 후 개인전 등 재밌게 진행하려 노력했습니다.

단 2시간을 위하여 매주 20시간 가까이 준비했지만, 회차를 거듭할수록 모두 열심히 준비하고 임해주는 모습에 정말 뿌듯했습니다. 좋은점 1
이 경험을 통해 나부터 긍정적이고 열정적으로 임하면 주변 사람들도 자극을 받고 비슷하게 사고하고 행동함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5841,002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결론을 제시해야 합니다. “경제학술 동아리 학습부장 시절, 행사에 대해 열정을 다하는 스스로의 변화를 통해 구성원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전파한 경험이 있습니다.” 와 같이 질문에 맞게 서두를 시작해야 합니다.

좋은점 1 경험의 소재도 호감이 가고 내용도 질문의 의도에 맞게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답변
"상생의 농협"

농협은 신용업무만 하는 금융기관이 아닙니다.
농협은 우리나라의 농업을 지키고 농민의 실익증진을 위한 협동조합이라는 점에서 더욱 높은 가치를 추구한다고 생각합니다.
농민이 지속해서 농축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부가가치는 국민과 나눔으로써 상생(相生)의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이기에 지원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실무형 인재"

저는 군 간부 경력과 구매팀 근무 경력,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업무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키워왔고 다음과 같이 이바지하겠습니다.

첫째, 분석적 사고
자동차 부품회사 구매팀에서 데이터를 추출·가공하여 매입비, 금형 투자비, 1인당 안전용품 지출비 등을 산출하는 업무를 했기에 신용사업에 필요한 분석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고객 응대 능력
학창시절 다년간 출장뷔페 아르바이트 하며 고객 만족에 힘썼습니다. 고객과 진심 어린 소통을 통한 고객 니즈 충족에 자신 있습니다.

셋째, 꼼꼼함
군 간부 시절 보급 업무를 담당하며 철저한 재고 관리 경험은 경제사업에서 두각을 보일 것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농협에서도 자기 주도적인 실무형 인재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립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951,012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가 특별하지 않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형식적이고 거창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질문에 보면 입사 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묻고 있고 그 바탕은 지원동기가 되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지원동기를 직무 수행 관점에서 쓰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야 입사 후 기여 부분도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 직무 역량 기반으로 기여방안을 제시한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제시한 각각의 내용이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금융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한 활동이 하나도 없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답변
기존의 농축협 앱인 콕뱅크 플랫폼을 강화하여 디지털 혁신을 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은행이 '종이 없는 전차 창구시스템'을 구축하였고, 홍채, 지문, 정맥 등의 정보를 활용한 '바이오인증 서비스'를 운용 중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오픈뱅킹'의 시행으로 금융업 내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농협도 이러한 사업들을 추진함과 더불어 비대면 업무 처리 향상을 위해 콕뱅크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콕뱅크에 기존의 예·적금, 대출, 카드·보험 가입뿐만 아니라, '제신고 업무' 기능도 탑재한다면 고객의 편의는 더욱 증진될 것입니다. 특히, 'AI 기반 ARS 고객상담 서비스'와 어르신들을 위해 콕뱅크에 영상 통화 기능을 넣어 '시니어 전담 고객센터' 등을 운용한다면 디지털 사각지대는 점차 줄어들 것입니다. 경제사업에서는 '외상약정서 체결', '영농자재 발주' 등의 기능도 콕뱅크로 간단하게 한다면 경제사업 활성화를 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콕뱅크 내 '작목반 중심의 비대면 영농지도' 및 '전자 영농일지' 작성 활성화로 농업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한다면 더욱 신뢰받는 농협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951,007Byte

아쉬운점 1 기본에 해당하는 이런 배경 설명은 굳이 쓸 필요가 없습니다. 질문에 대한 핵심 답과 그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2 의견을 막무가내로 제시할 것이 아니라 하나를 제시하더라도 왜 이런 서비스가 필요하고 어떻게 실현 가능한지, 회사의 현 상황에서 이 서비스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지 등을 깊이 있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