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NH농협은행 2022년 상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행정학과
  • 학점 4.02/4.5
  • 토익 720
  • 토스 Level6
  • 자격증 8개
  • 인턴 1회
  • 사회활동 3회
  • 28,09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공공데이터 활용 능력을 갖춘 디지털 금융전문가"

농협은행에서는 금융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NH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금융전문가로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음을 느끼고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활동을 하였습니다. 우선 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의 처리와 분석, 데이터 기반 문서작성 방법,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 등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정보보안에 관한 특강도 수강하며, 보안의식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또 데이터를 활용해 연금리와 이자금액을 계산하는 엑셀 과제를 진행하여, 100점으로 수료하였습니다. 이후 공공데이터를 수집하고 표준화하는 실무를 진행했고, 각종 공공기관의 정보공개 사이트 활용법, 통계자료 분석법, 데이터 용어 해석법 등을 익히며 공공데이터 활용 능력을 길렀습니다.

입행 후, 데이터 활용능력을 이용하여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고객과 비슷한 특성의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빠르게 파악하여 고객별 맞춤 서비스를 추천하고 관리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62978Byte

답변
"MZ세대 맞춤형 저금통 랭킹 어플"

몇 년 전 저는 “OOO”이라는 게임을 매우 즐겨했습니다. 해당 게임은 단독으로 게임을 진행하지만, 게임점수를 기준으로 SNS 친구들 간의 랭킹이 지정되는 방식이었습니다. 결과를 SNS로 전송할 수 있고 순위경쟁이라는 재미요소가 있었습니다. 이 게임과 같은 방식을 활용한다면 MZ세대의 특징인 활발한 소통과 SNS활용에 따라 큰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첫번째, 은행은 업체와 제휴를 맺어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합니다. 상품은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사용자는 특정 상품을 지정하고 해당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하는 다른 사용자와 그룹을 형성합니다.
세번째, 통장잔액에서 저금통처럼 백원단위만 자동 이체되어 저금 됩니다. 저금통에 모인 금액에 따라 순위가 지정되고 순위가 바뀔 때마다 알림이 갑니다.
네번째, 가장 먼저 상품금액만큼 돈을 모은 사용자에게 구매기회가 주어집니다.
이 방식은 저금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SNS를 활용해 친구들과 함께 저금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많은 고객들이 즐겁게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585991Byte

답변
"어르신들이 가장 편하게 이용하는 가게"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어르신들을 도운 경험이 있습니다. 가게 특성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할인 애플리케이션이 있었는데, 많은 어르신들께서는 사용법을 알지 못하셔서 어려움을 겪으셨습니다. 저는 근로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남아서 핸드폰에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드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친절하고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줘서 고맙다는 칭찬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어르신들께서는 다른 지인들을 가게로 데려오셔서 저에게 도움을 청했고, 많은 어르신들께서 단골손님이 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저는 아르바이트 경험을 바탕으로 방문하시는 노년층의 고객분들에게 친절하게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자신이 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차근히 소통하고, 어르신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용어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또 어르신들이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알기 쉽도록 사진과 큰 글자를 이용해 사용 매뉴얼을 만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디지털 금융서비스에 대한 어르신들의 두려움에 대해서 공감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겠습니다.

글자수 5671,000Byte

답변
"지친 농업인들에게 자부심을!"

OO시청 환경정책과에서 대학생 인턴을 할 때, 인근 야산에서 멧돼지가 내려와 한 농민분의 배추밭을 망쳐 놓은 일이 있었습니다. 농민분께서는 몇 달 동안 고생한 농사가 모두 물거품이 되었다며 힘들어하셨습니다. 이때 저는 농업은 여러 돌발상황에 대해서도 신경 써야하는 많은 정성이 들어가는 일임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농업인이 아니라면 그러한 정성에 대해서 모를 수 있다는 것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농업인들에게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해 본 결과, 농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농업인의 수고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일반 시민들에게 홍보하는 것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저는 OO협회 온라인 서포터즈 활동을 하며, SNS홍보를 통해 사회공헌관련 펀딩 3개를 성공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저의 이러한 홍보능력을 바탕으로 특정 작물의 탄생과정, 농업인 인터뷰, 시민 농촌체험활동 등에 대한 내용을 카드뉴스와 영상물로 제작하여 홍보하겠습니다. 이는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어, 농업에 대한 지원과 관심을 증가 시키고 농업인에게 자부심과 동기를 부여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580995Byte

답변
"다양한 시각으로 업무를 바라보는 자세"

대학생 인턴으로 근무하며 야생생태통로 CCTV 모니터링 업무를 맡았습니다. 저는 모니터링 용도지만, 다양한 희귀 동물이 등장하였기 때문에 해당 영상을 사업의 홍보자료로 사용하는 것을 적극 제안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직접 영상을 편집하였고, 해당 영상은 OOO 8시 뉴스에 영상자료로 사용되었습니다. 저는 저의 적극적인 자세와 창의적으로 업무를 바라보는 태도가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친절한 목소리"

금융 업무가 사람을 대하는 것을 좋아하고 꼼꼼한 저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입행을 다짐하였습니다. 입행을 위해서는 고객과의 소통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서비스직 아르바이트 경험을 쌓았습니다. 약 4년간 일하면서 함께 일하는 동료들의 고충을 잘 들어주고, 고객의 불만사항에 공감해주면서 적극적으로 해결하였습니다. 또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을 대하며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법을 배웠고, 친절한 직원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친절한 태도와 의사소통능력을 바탕으로 성실하게 농업인들을 돕고, 따뜻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7499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