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한은행 2017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사회학과
  • 학점 3.55/4.5
  • 토익 890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2회
  • 73,91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지원분야와 다른 경력의 경력직 지원자입니다. 금융권 인사직 역시, 인기 있는 직무임에도 불구하고 영업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보아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이라 판단했다는 느낌이 들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영업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적극적으로 제시하였고, 적극적이고 영업적인 마인드가 돋보이는 부분이 곳곳에 보였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다만 지원동기가 부실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경력자의 경우 지원동기는 전 직장 퇴사사유를 먼저 제시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 이유는 인사담당자가 제일 궁금해 하는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소소하게 실수한 부분도 눈에 띄었고, 국가로부터 지원받은 금액이 두 번 제시되었는데, 그 금액이 다르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Here for the People, Human Bank"

은행의 Back Office인 인사팀에서 일하면서, 금융업의 현황과 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한 논의를 자주 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으로 사람의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지금, 은행은 고객과 직원들을 인간답게 대해야 합니다. 고객과 직원은 인공지능과 같은 기계가 아닌 사람입니다.

저는 업계 1위인 신한은행에서 은행의 최전방이자 이미지를 좌지우지하는 영업점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저는 시달문서들을 매일 확인하여 제 업무에 적용할 것이며, 내방하는 고객들에 대한 프로파일을 작성하여 각 고객에게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웃음이 넘치는 코스비 가족"

늘 장난끼 가득한 저희 가족을 두고 엄마 친구분들이 지어준 별명입니다. 15년차 주말부부인 부모님과 타지에서 대학생활을 한 저와 남동생은 주말이 되면 거실에 이불을 쭉 깔아두고 나란히 누워서 잡니다. 평소에는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도 나누고 ‘각자의 일터에서 최선을 다해 열심히’라는 말로 서로를 응원해주곤 합니다.좋은점 1

"버라이어티한 경험, 알록달록한 사람들"

사회학이라는 이론적인 학문을 전공으로 하면서 저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웠고, 실용적인 학문인 경영학을 공부하면서 직접 사업도 해보았습니다. 견문을 넓히기 위해 유럽과 아시아로 여행을 다녔고, 여러 방면의 사람들을 만남으로써 새로운 자극들을 얻었습니다.좋은점 2

"가진 것과 갖지 못한 것"

저는 한번 마음 먹은 것은 끝까지 해내는 성격과 세심한 것도 놓치지 않는 예리한 관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장점을 바탕으로 OOOO은행에서 ‘일학습병행제’라는 프로그램을 완수하여 정부로부터 1억여원을 지원 받았습니다. 반면, 저는 먼저 해야할 일을 파악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보안하기 위해 메모를 습관화 하여, 출근하면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먼저 해야할 순서를 표기한 후 일을 시작하고 있습니다.좋은점 3

"끊임없이 배우고 경험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자"

저는 호기심이 많아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고 싶습니다. 작년 초 16학번 신입생을 대상으로 신입생 때 했던 고민들을 바탕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잘하는 것과 본인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글자수 1,1651,964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와 포부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지원동기도 없고 구체적인 포부도 없는 의미 없는 글입니다. 은행의 인사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다는 점이 호감을 주기는 하지만 항목에서 요구한 내용을 성실히 작성하는 것이 더 중요하며 게다가 가장 중요한 항목인 회사 지원동기를 쓰지 않은 것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좋은점 1 특별히 문제가 있는 부분도 아니고 특별히 잘 쓴 부분도 아니지만 화목하고 긍정적인 가정의 특징을 보여준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학교생활에 대한 내용입니다. 글자수에 비해 많은 내용을 써야 하는 상황에서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이 간략하게 잘 설명하였습니다.

좋은점 3 성격의 장단점을 작성한 부분입니다. 지원회사와 연관이 있는 회사의 경험을 제시한 점이 호감을 줍니다. 다만 정부로부터 1억여원을 지원받았다는 것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좀 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답변
Retail Service 직 직원들의 업무는 금융상품 판매, 단골고객 확보, 다양한 서류 업무 입니다. 따라서, 직원이 가져야 할 요소는 [아이디어], [공감 능력], [꼼꼼한 업무처리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아이디어"

저는 카페 아르바이트를 할 때 주도적으로 가게 마케팅 방법을 개선한 적이 있습니다. 사장님부부가 메뉴에는 없지만 빙수 기계를 활용해 빙수를 판매하는 것은 어떤지 제안하셨고, 저는 엄마에게 배운 POP(손글씨)를 활용하여 빙수 그림과 글씨를 적어왔습니다. 그리고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눈에 잘 띄는 카운터 옆과, 카페 입구에 붙여 두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놀랍게도 홍보 그림을 붙인 날부터 빙수를 주문하는 손님들이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아쉬운점 1

"공감 능력"

필리핀에서 1년간 NGO관련 행정업무를 수행할 때, OOOOO이라는 외국인이 한 명도 살지 않는 작은마을에서 생활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함께 일하는 스텝들과 영어로 충분히 소통할 수 있었지만, 센터에 공부를 하러 온 아이들이 저를 붙잡고 궁금한 것이 있는 듯 따갈로그어로 질문을 쏟아내기 시작할 때부터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저는 스텝들에게 요청해 매주 따갈로그어를 배우기 시작했고, 3주쯤 지났을 때부터 조금씩 들리기 시작하더니, 한달 후부터는 장을 보러 갈 때 간단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꼼꼼한 업무처리능력"

OOOO은행 인재개발부에서는 다양한 직무의 직원들의 양질의 교육을 위해 여러 Vendor(용역업체)와 계약을 하고 있었고, 저는 계약에 필요한 서류, 계약 번호, 담당자 등을 한눈에 볼 수 있게 Vendor List를 만들었습니다. 매달 그룹(영국본사)의 규정이나 준칙의 개정에 따라 변경되는 내용들을 부서원들과 공유하여 신규 혹은 재계약을 진행할 때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계약을 담당하는 구매보험팀뿐만 아니라 타 부서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였고, 꼼꼼히 정리해둔 덕분에 업무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

저는 내방하는 영업점 고객들을 대할 때도 저의 이런 장점들을 십분 활용할 것입니다. 시각적인 자극에 영향을 받는 고객들을 위해 상품 카탈로그를 준비하고, 그들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내도록 많은 이야기를 나눌 것이고, 매일 해야하는 서류 작업들을 빠뜨리는 것 없이 꼼꼼히 처리할 것입니다.

글자수 1,1731,970Byte

좋은점 1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이며 그 일을 함에 있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결론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아이디어와 관련된 자신의 역량을 단 하나의 사례만으로 공감시키려한 점이 아쉽고 현재 내용이 크게 와 닿는 내용도 아닙니다. 짧고 핵심적인 문장으로 2~3개의 사례를 제시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소제목은 공감 능력인데, 내용은 의사소통능력입니다. 소제목을 바꾸거나 내용을 공감과 관련된 내용으로 바꿔야 합니다. 다만 간접적으로 지원자의 외국어 능력을 제시한 점은 호감이 갑니다.

좋은점 2 지원하는 회사와 같은 업종의 전 직장 업무를 소재로 제시한 점이 호감이 갑니다. 물론 지원직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지원자의 체계적인 업무처리 특징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인 점도 호감이 갑니다.

답변
"상대를 동기부여 시키는 법, 칭찬과 보상"

OOOO은행에서 ‘일학습병행제’라는 프로그램의 총괄 업무를 맡았습니다. 일과 학습을 병행한다는 좋은 취지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지만, 전국 48개 지점에서 업무에 적응하느라 바쁜 신입 직원들과 집합 연수를 진행하는 것은 지점인력부족과 사기저하를 가져왔습니다. 좋은점 1

저는 프로그램 기획자 및 연수팀 직원들과의 여러 차례 미팅을 통해 어떠한 방식으로 남은 연수를 진행할 지 계획했습니다. 우선, 일학습병행제와 관련된 내용을 시기별, 학습자 별로 나누었고, 주기적으로 일정과 수행 과제를 안내하여 집합 연수 보다는 현장(소속 지점)에서 학습근로자들이 훈련 시간표에 맞게 훈련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훈련에 참가한 학습근로자들에게는 담당 매니저들에게 칭찬의 글과 적절한 보상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해당 프로그램에 참가한 직원들의 업무 성과는 유사 직무를 수행하는 타직원들보다 높았고, 약 9천만원의 정부지원금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습근로자에게는 연수가 종료된 지난 4월 해외 연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77996Byte

좋은점 1 항목의 요구사항에 적절한 사례를 잘 제시하였고, 내용 역시, 공감이 되는 내용인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첫 항목에서 지원자는 약 1억여원의 정부지원금을 받았다고 했는데, 여기서는 금액이 달라졌습니다. 일치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22살 사회학도, 글로벌셀러가 되다"

22살, 경영학을 직접 시장에 뛰어들어 경험 해보기 위해 해외 오픈 마켓인 ‘싱가폴 O마켓’에서 글로벌 셀러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좋은점 1

사업자등록을 마친 후, 한 달간 매일 아침 동대문 도매시장을 뛰어다니며 도매상들과 거래를 맺었지만, 판매 이력이 전무한 저의 제품들은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사이즈가 있는 상품은 국가별로 측정하는 방법이 달라 반품이나 교환 요청이 발생했습니다. 우선 저는 상품을 지인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여 판매 건수를 올리는 데 주력했습니다. 또한 판매상품 수를 늘리고, 제품 업로드 방식을 바꾸어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좋은점 2 덕분에 저의 상품은 첫번째 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었고, MD의 지원을 받아 이메일 광고도 내보내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매출 현황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았고, 다른 판매자들보다 1원이라도 더 저렴한 가격으로 책정하기위해 노력했습니다.

당행이 디지털화 되어가는 금융 시장환경에 맞춰 간편한 S뱅크를 출시하는 것처럼 시장을 파악하고 빠르게 대응하는 것의 중요성을 아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글자수 573982Byte

좋은점 1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이 있는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적극적인 지원자의 모습이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영업직으로 지원하는 지원자로서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수 있는 악착 같은 모습(지인에게 판매했다는 부분)도 호감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