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NH농협은행 2021년 상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국제통상학과
  • 학점 3.84/4.5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2회
  • 자원봉사 2회
  • 25,60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아쉬움이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금융인, 특히 은행원이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그 결과 어떤 준비가 되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시한 이야기 소재는 어떤 회사에 지원하더라도 쉽게 쓸 수 있는 자신의 대학시절 에피소드 이야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은행원, 특히 농협은행의 행원이 되기 위해 어떤 학습과 스터디, 조사와 분석을 해 보았는지 궁금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존재가치를 가장 잘 실현할 수 있는 곳, 농협은행"

저는 제가 갖춘 능력으로 다른 사람에게 기쁨과 행복을 선물했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아쉬운점 1필리핀 해외봉사에 참여했을 때 사물놀이 공연을 선보인 적 있습니다. 언어도 문화도 모두 다른 낯선 곳에서 음악으로 서로 하나가 되어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은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저는 금융 역시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금융은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이면서도 어렵고 복잡하다는 이유로 외면받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수많은 금융기관 중에서도 농협은 사회적 약자와 금융소외 계층이 다수 분포된 농촌과 지역사회를 위해 일한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2 도움이 절실한 분야에 손을 먼저 내밀고 그들과 함께 잘 살아가기 위해 애쓰는 곳에서 근무할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제 존재가치를 실현하는 것으로 생각 했습니다. 저는 기업금융 전문가가 되어 신규 농업인, 신생기업과 중소기업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싶다는 목표가 있습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 외환전문역과 같은 금융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입행 후에도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고 실력을 다지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781,000Byte

아쉬운점 1 결론에 해당되는 내용인데, 이 부분은 가치관을 설명하는 부분 같습니다. 그렇다면 가치관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무엇을 통해 보람을 느끼는 지와 가치관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진정 지원자가 여기를 지원하는 진실한 이유라면 문제될 것이 없지만 이 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이런 식의 그럴듯한 이야기를 쓰기 때문에 특별한 내용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준비과정이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 자격증 이야기 하나만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포부도 성의가 없어 보입니다.

답변
"기후변화가 만든 못난이 농산물의 반전"

최근 TV 인기 프로그램 <골목식당>에서 지역 특산물인 사과를 이용해 사과 막걸리를 만들어 판매하는 청년 사업가를 소개한 적 있습니다. 특히 사과 막걸리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낙과를 사용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농가 입장에서는 상품성이 떨어지는 하자 농산물을 처분할 수 있어 좋고, 기업으로서는 비용 절약과 지역 내 유통채널 확보를 통해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예시로 '못난이 농산물'을 한 상자에 모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가계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지역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고, 배달음식과 외식으로 발생하는 음식물, 자원 낭비를 줄임으로써 환경 보호에 동참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1농협은행에서 근무하게 된다면 고객에게 제로 웨이스트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가령 당행에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순번 대기표에 환경 보호를 위해 모바일 대기표 사용을 권장하는 문구를 삽입하고, 고객에게 지급하는 사은품을 일회용품이 아닌 친환경 다회용품으로 교체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69986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ESG경영의 의미를 단순히 환경에 맞추고 있습니다. ESG경영은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재무적 관점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농협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어떤 경영을 해야 하는가에 답을 해야 합니다. 물론 그 방향성은 농촌이나 지역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본인의 역할도 단순히 환경과 관련한 소소한 활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제시한 부분은 지원자의 역할이 아니라 타 부서의 역할입니다.

답변
"농업인을 스마트 금융인으로"

디지털 생활금융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은 '스마트 기기'입니다. 저 역시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공과금을 내고,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는 등 스마트 기기를 금융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특히 농업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나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농업과 연관시킨 '스마트 팜'이 주목받고 있는데, 스마트폰 터치 몇 번만으로 농작물이 잘 자랄 수 있는 최적의 재배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기존 농가입니다. 우리나라 농가의 노령화 가속으로 인해 스마트 기술에 대한 이해도와 스마트 기기 활용도가 낮고, 농가의 절반 이상이 규모가 작은 소농이기 때문에 선뜻 선진 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자금력도 약합니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용 지원과 함께 스마트 팜 보급이 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이러한 과정에서 과거 ○○은행 홍보대사 홛동 당시 노년층의 모바일 금융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참여했던 봉사활동과 홍보 활동이 농가의 디지털 생활금융 참여를 촉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71984Byte

아쉬운점 1 자신이 무엇을 해 보았다는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과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제시하며 이야기를 풀어나갈 때, 디지털 생활 금융 플랫폼에 이야기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금융플랫폼에 있어 집중해야 합니다. 스마트팜은 지원자나 이 회사가 관심을 가질 부분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3 전반적으로 교육, 홍보에 집중하고 있어 지원자의 역할로 연결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이 회사에서 홍보 업무를 희망하고 있는지요?

답변
"한계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 몰입"

학창시절 방과 후 활동으로 바이올린을 배운 적 있습니다.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이면 2층 음악실에 가서 바이올린을 연주했습니다. 그러던 중 '비브라토'라는 기법을 배우며 몰입의 힘을 경험한 적 있습니다. 비브라토란, 음을 상하로 가늘게 떨어 부드럽고 아름답게 울리게 하는 기법으로써 바이올린에서는 팔, 손목, 손가락 등을 사용하는 고급 기술입니다. 특히 손가락을 이용한 비브라토가 어려웠는데, 남들보다 새끼손가락의 근육이 짧아 금방 쥐가 나는 탓이었습니다. 저는 비브라토를 완벽하게 구현하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고 바이올린 수업이 없는 날에도 방과후 학교에 남아 바이올린을 연주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통증이 싹 사라지면서 모든 근육 하나하나가 생생하게 느껴진 순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아지경으로 연주하다 늦은 저녁이 되어서야 정신을 차리게 되었습니다. 이후 저는 능숙하게 비브라토를 할 수 있게 되었고, 한계를 깨부수기 위한 노력 속에서 몰입이 나타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입행 후 맞닥뜨릴 위기 상황에서도 피하지 않고 맞서 싸우며 몰입이 가진 힘을 발휘해 헤쳐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74992Byte

아쉬운점 1 금융회사에 영업인으로 지원하고 있는 지원자가 어떤 부분에 몰입할 때, 이 회사가 호감을 가질까요? 당연히 금융과 영업입니다. 지원자가 금융인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한 만큼 금융산업에 대해 이해하고 직업으로서 관련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한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지원자 입장에서 악기를 배운 것이 진정한 몰입 경험일 수 있으나 이 회사의 인사담당자에게는 특별하지 않는 내용이라는 것이고 구구절절 설명한 내용도 그다지 집중되지 않았습니다.

답변
"꼼꼼한 관찰력으로 센스있는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

저는 관찰력을 바탕으로 유의미한 정보를 찾아내고, 숨어 있는 고객 불만을 찾아내는 장점이 있습니다. 멕시칸 레스토랑에서 홀서빙으로 근무하며 아이와 함께 화장실에 들어갔다가 금방 나오는 손님이 많다는 것을 목격한 적 있습니다. 그 이유를 고민한 끝에 기저귀 교환대가 없어서임을 깨닫고 사장님께 기저귀 교환대 설치를 건의했습니다. 제가 근무했던 매장은 주택가 사이에 위치하였는데 기저귀 교환대 설치 이후 SNS에 'YES 키즈 존'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입소문이 돌기 시작하였고, 주택가에 거주하는 가족 단위 손님의 방문이 매우 증가하여 우리 동네 패밀리 레스토랑이라는 별칭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핫도그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많은 고객이 치즈가 들어간 핫도그를 주문할 경우 탄산음료를 같이 주문하는 패턴이 많다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그래서 치즈 핫도그와 탄산음료가 함께 포함된 세트 상품을 출시하고 가격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여 이전 분기 대비 매출 17%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농협은행에 입사한다면 주 고객인 농업인의 처지에서 생각하며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행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801,002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회사가 마음대로 정한 이야기 주제로 인해 자신이 꼭 이야기하고 싶었지만 기회가 없어 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쓰는 곳입니다. 지원자는 지금까지 내용에서 금융인이 되기 위해 지식을 쌓거나 스킬을 쌓은 사례를 거의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에서 그런 내용을 집중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금융산업 조사활동, 금융기관 금융상품 비교 분석활동, 농협의 주요 금융서비스 학습활동 등 직접적인 활동을 제시하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