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LG화학 2021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공학부
  • 학점 3.87/4.5
  • 토익 860
  • 오픽 IH
  • 자격증 2개
  • 수상 2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68,29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지원자만의 호감 요소를 발견할 수 없없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일반적으로 흔하게 쓰는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았고, 자신만의 강점을 제대로 어필하지 않았습니다. 지원동기도 제대로 작성되지 않았고, 입사 포부도 막연하고 당연하고 구체적인 내용이 없는 포부였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공정데이터 분석으로 생산량 20% 증가"

저는 화학공학을 전공으로 하면서 화학공정을 운영하고 개선하는 것에 관심이있었습니다. LG화학의 석유화학 사업본부는 가장 큰 매출을 내고 있는 세계적인 화학회사입니다. 이러한 LG화학의 생산기술 직무로서 생산관리 및 공정운영을 통해 제품의 생산량 및 품질 향상을 이루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화학공장을 설계하는 프로젝트에서 공정데이터를 분석을 통해 생산량을 20% 증가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유니심프로그램으로 바이오메스로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장을 설계하였는데 처음 설계당시 공장운영은 잘되지만 생산량과 수율부분이 아쉬웠습니다. 따라서 이를 높이기 위해서 OOOOOOOO에서 배운 6시그마 DMAIC기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현 수준을 파악하고 데이터분석을 통해 개선안을 수립했습니다. 다른자료와 저희가 설계한 공정 데이터를 비교분석해보니 마지막공정에서 낭비되는 메탄올이 많음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마지막공정에 증류탑을 하나 더 추가하여 낭비되는 메탄올이 한 번 더 공정을 거쳐 프로필렌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였고 온도와 압력도 그에 맡게 조절하였습니다. 그 결과 공장의 생산량이 20%증가하고 수율이 5%증가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6301,081Byte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는 묻지 않았습니다.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지원자가 왜 생산기술 직무에 지원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 화학공정을 운영하고 개선하는 것에 관심이 있었는지 설명하라는 것이고 그 관심과 생산기술 직무가 무슨 연관이 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에 따르면 지원자는 지원직무를 위해 단 하나의 준비만 한 사람입니다.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대표 사례 한 가지를 구구절절하게 설명하는 항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답변
"꼼꼼함과 책임감"

제 성격의 장점은 꼼꼼함과 맡은 일에 대한 큰 책임감입니다.아쉬운점 1 일을 하다보면 놓치기 쉬운 것 들이 있는데 이것을 꼼꼼히 파악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수행하는 것이 저의 장점입니다. 저는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공장설계프로젝트에서 진행사항을 검토하는 역할을 잘 수행했습니다. 팀원들이 설계한 부분과 그곳에서 일어나는 공정 문제, 개선할점을 취합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수립하는 역할을 하였고 좋은 성과를 내어 A+의 학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생산기술은 공정/설비운영관리 및 개선과 생산계획수립, 제조원가 관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제 성격의 장점인 꼼꼼함을 바탕으로 여러 관리할 자료들을 꼼꼼히 파악하여 차질 없이 생산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3

제 성격의 보완점은 욕심이 많다는 점입니다 . 항상 계획을 세우고 그것에 맞춰서 시행할려다 보니까 욕심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팀 활동을 할 때 팀원들과 함께 회의를 통해 계획을 세우면서 보완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4

글자수 506873Byte

아쉬운점 1 책임감은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는 마음이지 성격이 아닙니다. 그리고 본인의 특성도 이야기하라고 했으니 특성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A+ 사례 하나만 제시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성과 사례를 제시할 때 더 호감을 줄것입니다. 구구절절한 설명은 간략하게 요약하고 비슷한 사례 한 가지 더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를 낭비하는 불필요한 글입니다. 이런 글보다 사례 하나 더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4 그냥 형식적으로 쓴 글처럼 보입니다. 보완점도 성의 없게 써져 있습니다.

답변
"생산기술 전문가"

제가 LG화학에서 이루고 싶은 꿈은 생산기술 전문가입니다. 저는 생산기술 직무가 더욱더 좋은 품질의 제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처음부터 끝까지 계획하고 관리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중에서 저는 공정관리 및 개선의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화학공학을 전공하면서부터 직접공장에서 공정을 관리하고 개선해 최적화하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LG화학에 입사하게 된다면 LG화학의 제품생산이 보다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고 공장 증설 투자 계획을 수립하여서 회사의 경쟁력 향상을 돕겠습니다.아쉬운점 1

보다 구체적으로는 대산공장에서 생산중인 에틸렌,프로필렌,POE,PP,PVC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을 관리하고 싶습니다. 최근 NCC 23만톤을 증설하여 NCC단일공정중 세계최대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대산공장에는 생산량의 급증으로 공정관리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할 것입니다. 이 곳에서 공정을 관리하고 개선하면서 엔지니어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회사와 함께 성장하곘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6851Byte

아쉬운점 1 특별한 내용이 없습니다. 막연한 전문가, 당연하면서도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어린 아이가 막연히 뭘 하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것과 비슷한 내용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이 왜 그 역할에 적합한지 제시해야 합니다. 본 내용은 그런 내용 없이 막연히 무엇을 하고 싶다는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