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인천도시공사 2018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초대졸
  • 국제경영학과
  • 학점 3.76/4.5
  • 자격증 4개
  • 수상 1회
  • 23,74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자기소개서만으로 합격을 했다고 하기 어려운 부족함이 많이 보이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현재 내용은 인천도시공사의 지원하는 자기소개서로 보기 어렵습니다. 영업직에 지원했던 다른 기업의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그대로 가져와 붙여 넣기 했다고 보여지는 내용이 많아 아쉽습니다. 항목에 적합한 내용이 아닌 본인이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하고 있어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고 있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기업에 대한 분석과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본인이 여기에 적합한 인재임을 나타낼 수 있도록 전반적인 수정이 필요한 자기소개서 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OOOOO를 대표하는 AMD가 되다"

OOOOO에서 AMD로서의 업무 능력을 인정받은 경험을 소개하겠습니다.
작년 5월부터 9월까지OOOOO에서 신규사업부서인 Gift팀에서 AMD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자사 영업관리 프로그램을 통한 발주관리, 이벤트 및 기획전 등록. 재고관리, 배송관리를 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그 이후 평상시에 업무에 관련해서 수시로 물어보며 능숙하게 AMD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며 다방면의 상품 카테고리 DB 정리를 담당하고 가격 모니터링을 시행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신규사업부서로 인한 업무의 가중과 비체계적인 업무 분업화로 인해 2명이 퇴사를 하여 업무 능력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되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또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갑작스럽게 OOOOO의 제휴 사이트인 OOOO, OOOO에서 판매하는 문구/팬시 상품을 등록해주는 등록 관리자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임시변통`의 사자성어대로 남은 인원끼리 긴급회의를 하여 Gift팀에서 맡은 상품 카테고리를 배분하였으며 업무를 하다 보니 적성에도 맞고 재미를 느낀 저는 OOOO, OOOO 상품 등록 업무도 담당하여 일주일 동안 OOOO, OOOO 영업관리 프로그램 사용 방법과 상품 등록 방법을 수시로 메모하여 잊어버리지 않도록 했으며 프로그램 사용 중 문제가 있을 때 수시로 담당 부서 관리자와 피드백을 요청하며 MD 업무에만 집중적으로 업무를 처리했습니다.아쉬운점 2

그 결과 상사분들에게 업무 능력을 인정받아 계약 기간 3개월에서 5개월로 연장하였으며 퇴사 전까지 업무의 양 밀리지 않아 새로 들어온 MD 지원 담당자에게 원활하게 인수인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이번 인천도시공사 판매 직무에서 열정적으로 배우며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보여드리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221,531Byte

아쉬운점 1 인천도시공사 사무,총무, 법무 일을 함에 있어 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 경험인지 나타나지 않아 아쉽습니다. 이 경험이 직무 관련 경험 사항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를 제시하여 작성해보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2 본인의 역량이 잘 드러나지 않아 아쉽습니다. 문제 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행동은 구체적으로 작성을 해주었으나 그래서 어떤 직무 역량을 보였었는지 키워드화 시켜 작성한다면 더욱 본인의 강점을 잘 어필 할 수 있겠습니다.

아쉬운점 3 위 사례에는 팀워크를 발휘했던 부분이 잘 드러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뜬금없는 키워드가 나온 것 같고, 결론 정리가 잘 안되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마무리는 앞의 내용을 잘 담을 수 있도록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1. 직무상의 강점
-영업의 페이스메이커
즉, 판매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OA 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이라고 생각하며 저는 이 3가지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 4가지를 준비했습니다.아쉬운점 1

첫 번째, IT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OA 능력을 터득했습니다.
두 번째, 서울 OOOO비엔날레 운영요원, OOOOOO 운영요원, OO백화점 영업사원 등 서비스직 아르바이트 활동을 통해서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왔습니다.
세 번째, 대한민국 OO심사행정위원, OOOOO Gift팀 영업지원 아르바이트 활동을 통해서 주어진 시간 안에 업무를 끝마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과 꼼꼼함을 터득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OO백화점에서 OOOO 입장권 판매 아르바이트를 통해 영업 활동을 경험했습니다.
11년도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 동안 OO백화점에서 OOOO 입장권 판매 아르바이트를 통해 영업 활동을 처음 배우게 되는 저는 백화점 CS 교육을 통해 기본적인 고객 서비스 응대 방법을 터득하고 현재 종사하고 계신 영업사원들의 조언을 들으며 영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OOOO 입장권 판매는 단독부스로 이루어져 영업, 계산, 매출관리를 저 혼자서 해야 하므로 판매 전략 이외에도 배워야 할 업무 지식이 많았고 영업 활동에 필요한 연령대, 방문 시간 등의 데이터를 없이 영업 활동을 해야 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부스 주변에 종사하고 계신 영업 사원에게 수시로 고객 컴플레인 대처 방법, 궁금한 점, 비법을 듣고 배우며 3개월 동안 아르바이트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마라톤 경기에서 선의의 경쟁을 통해 페이스(속도)를 만드는 사람인 페이스 메이커 처럼 영업 지원 직무는 영업 활동에 필요한 매출 정리, 외부적 요소를 반영한 영업 데이터 없이 영업 활동을 하면 자신만의 영업 전략 없이 로봇처럼 단순하게 상품/서비스를 판매하는 데 만 그치게 되어 장기적인 이윤 극대화를 실현하기가 힘들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아쉬운점 2


2. 교내활동
-1년을 투자하여 장학생이 되다.

1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하여 성적우수장학생으로 선발된 경험을 소개하겠습니다.
14년도 정보통신학과에 입학하여 14년도 2학기까지 이수한 1년 동안 많은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저에게 적성이 안 맞고 더군다나 소프트웨어 분야가 아닌 하드웨어 분야를 많이 배우는 점에서 더욱더 어렵게 느껴지면서 대학생활 때 했던 영업직 아르바이트를 통해 영업과 마케팅을 배울 수 있었던 경험을 토대로 경영을 배우고 싶어 1년 동안 받았던 좋은 학점과 대인관계를 포기하고 전과를 하게 되었습니다.
전과하고 난 뒤 처음으로 경영학을 배우게 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야 한다는 점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어 스스로 절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1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하여 배우고 싶은 전공을 배우기 때문에 더 열심히 공부해서 성적우수장학생이 되어 선/후배, 교수님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1년 동안 선/후배, 친구를 만나지 않으며 혼자서 점심시간, 쉬는 시간 쪼개며 도서관에서 예습/복습을 하며 공부에 매진한 결과 14년도 2학기 차석 장학생이 되어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고 그 모습을 본 교수님과 선/후배들이 인정을 받아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멘토 임무를 수행하여 대인관계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6212,732Byte

아쉬운점 1 판매 직무는 현재 지원하는 직무와 맞지 않습니다. 인천도시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사무, 총무, 법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쌓기 위해 노력한 점을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영업직에 적합한 내용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와는 관련이 없어 다른 기업의 자기소개서를 붙여넣기 했다고 보여집니다. 직무에 적합한 내용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소재가 호감가는 내용이 아니라 아쉽습니다. 성적장학금을 타기 위한 노력이 교내 활동이라고 하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장학금 소재는 많은 지원자들이 작성하여 특별함, 역량으로 보여 지기 어려운 소재입니다. 대학 생활 중 경험에서 본인의 강점을 발휘하여 좋은 성과가 있거나 배운 점, 깨달은 점이 있었던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