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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모비두,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4.06. 조회수 430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모비두의 위협 요인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 가능성

2023년 리테일 시장은 대외 경제의 불확실성과 국내 경기의 저성장 기조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적인 소비 위축은 라이브커머스는 물론 유통 시장 전반에 위기로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Opportunity: 모비두의 기회 요인

라이브커머스 시장 재편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은 2020년 비약적 성장을 기록한 이후 점차 1, 2등 위주로 시장이 재편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최저가 정책의 보고플레이가 자금난으로 회생 절차를 밟는 것만 해도 그렇다. 카카오가 인수한 그립도 라이브커머스가 보편화되면서 매출에 대한 고민이 깊다. 단, 모비두는 라이브커머스 자체 플랫폼보다 B2B 솔루션에 무게 중심이 쏠린 회사여서 상대적으로 다른 경쟁자보다는 유리한 상황이다.



Weakness: 모비두의 약점

자체 채널의 낮은 점유율과 인지도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1’에 따르면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네이버쇼핑이 독식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온라인/모바일 쇼핑 이용자 10명 중 7~8명은 라이브커머스에 대해 알고 있으며, 이 중 63.8%가 시청 경험이 있고 주로 ‘네이버쇼핑 라이브’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라이브커머스 만족도 조사에서도 네이버쇼핑 라이브는 주문/결제 과정의 편리함에서 소비자에게 큰 점수를 얻었다. ‘소스라이브’ 자체 채널의 인지도가 낮은 모비두에게는 고민거리일 수밖에 없다.



Strength: 모비두의 강점

B2B 라이브커머스 기술의 확장성

국내 라이브커머스 전체 시장은 출시 3년여 만에 2022년 거래액 약 6조 원을 만들어냈다. 2023년은 1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홈쇼핑과 기존 이커머스 기업도 라이브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가장 안정적인 기술력을 가진 B2B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기업 모비두에게는 고객사가 무한 확장되는 분위기다. 모비두는 자사몰에 라이브커머스를 도입하는 기업에게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가장 안정적인 파트너다. 또 솔루션 외에도 방송 제작 대행, 마케팅 대행까지 가능하다. 장르와 상품의 경계 없이 많은 브랜드의 자사몰이 플랫폼으로 소비자와 다양한 시도를 원하게 될 것이고, 이때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라이브커머스 솔루션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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