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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네오위즈,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06.28. 조회수 8,014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한국 게임 10여개, 5년 만에 중국서 ‘외자판호’ 발급
국내 게임업계가 중국 게임 시장 재진입에 나선다. 2023년 5월 15일 업계에 따르면 2022년 12월과 2023년 3월 중국 시장에서 한국 게임 10여 개가 ‘외자판호’를 받았다. 중국 국가신문출판서는 심의를 통과한 자국 게임에 ‘내자판호’를, 해외 게임에는 외자판호를 발급해 허가한다. 2017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에 따른 한한령(한류 제한령) 이후에 대규모 판호 발급은 5년 만이다.
외자판호를 받은 넥슨게임즈ㆍ넷마블ㆍ데브시스터즈ㆍ스마일게이트ㆍ네오위즈 등 게임사 들은 중국 파트너사와 함께 다양한 사전 마케팅에 돌입, 세계 최대 게임 시장인 중국 진출로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만 시시각각 바뀌는 한ㆍ중 외교 문제와 중국의 규제 등은 여전히 변수로 남는다.



* 다시 떠오르는 ‘캐주얼 게임’ 인기
캐주얼 게임이 최근 다시 뜨고 있는 추세다. 쉽고 단순한 게임 방식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접근성이 좋은 캐주얼 게임은 과거 게임 업계 중심이 모바일로 이동할 때 커다란 인기를 누렸다.
캐주얼게임은 세계 최대 게임 시장인 북미는 물론, 국내 시장에서도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 캐주얼게임은 최근 게임 업계 새로운 트렌드인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해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또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에서도 다수 이용자에게 소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통계업체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2023년 4월 기준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캔디 크러쉬 사가' '꿈의 정원' '로얄 매치' 등의 월간 이용자(MAU)가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 중에서도 캔디 크러쉬 사가는 월간 이용자 66만 명을 기록해, 월간 이용자 수 톱10에 진입했다. 캐주얼 게임 흥행세는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더 거세다.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2년 캐주얼 게임 시장 규모는 170억 5,000만 달러(한화 약 21조 4,028억 원) 규모로 예측한다.



2. 네오위즈, 최신 트렌드

* 네오위즈, 합병ㆍ투자ㆍ소싱 통해 게임IP와 개발력 확보
㈜네오위즈는 경쟁력 있는 신작 포트폴리오 확보를 위해 개발과 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합병?투자?소싱 등을 통해 다각도로 변화하고 있다.
2020년에 자회사인 ㈜네오위즈에이블스튜디오와 ㈜네오위즈아이엔에스, ㈜네오위즈 플레이스튜디오를 흡수 합병했으며, 2021년에는 ㈜스티키핸즈, ㈜겜플리트, ㈜하이디어 등 여러 게임개발사의 지분을 취득해 게임 IP 확보와 개발력을 확보했다.
2022년에는 스포츠게임 전문개발사 ㈜네오위즈스포츠를 설립했고, 자회사 ㈜하이디 어가 모바일게임 개발사 ㈜블루스카이게임즈를 인수했다. 또한 개발자회사인 ㈜메타 라마, ㈜네오위즈겜프스를 흡수합병 함으로써 게임IP와 개발력을 내재화했다.



* 네오위즈, 10여 종 신작 준비 및 웹3.0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구축 중
네오위즈는 내부 스튜디오와 자회사의 개발, 사업역량을 통해 10여종의 신작을 준비하고 있다. 소울라이크 장르 'P의 거짓'과 전략RPG '브라운더스트2', 3매치 퍼즐게임 '오마이앤' 등의 신작 완성도를 높여 시장에 차별화된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네오위즈는 새로운 게임의 미래로 꼽히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웹3.0 게임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현재 탈중앙화 가치를 실현하는 웹 3.0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인텔라 X'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중이다.



* 고양이와 스프' IP 확장 본격화
네오위즈가 '고양이와 스프'의 판권(IP)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에 나서고 있다. 2023년 5월,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오위즈는 모바일 게임 ‘고양이와 스프’의 신규 작품 출시, 블록체인 사업, 도서 출간 등 IP 확장을 추진 중이다.
고양이와 스프는 지난 2021년 10월 출시된 방치형 힐링 장르 모바일 게임이다. 이 작품은 아기자기한 일러스트의 고양이가 스프를 만든다는 어필 포인트를 내세워 글로벌 흥행에 성공했다. 2023년 4월 기준 작품의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횟수는 4000만 건을 돌파 했으며, 플레이어들의 지속적인 유입으로 매출 또한 꾸준히 늘어, 네오위즈 모바일 게임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네오위즈는 2023년 4월 9일 중국의 킹소프트 그룹 산하 게임업체 킹소프트시요와 고 양이와 스프의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 세계 최대 모바일 게임 시장인 중국에 작품을 공개하며 매출 증진에 나서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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