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언제, 어디서 활동했던 경험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4학년 1학기 학부 시절, 조별 과제로 GHz 단위의 필터를 설계 및 제작한 다음 이에 대해 발표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웠던 공학프로그램 ADS의 사용법을 응용하여 R(저항), L(인덕터), C(캐패시터) 등으로 이루어진 집중 정수 회로를 설계하고, 그 회로를 길이와 폭으로 이루어진 분포정수회로로 변환하여 필터를 제작하는 것이 주된 목표였습니다.
1-2. 해당 활동에서 본인이 맡았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해당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조장을 정하지 말자고 제안했습니다. 자료 조사, PPT 제작, 발표 등 역할 분배만 하자고 했습니다.
조장이 없는 조별 과제는 생각해 본 적이 없었기에 처음엔 조원 대부분이 반대했습니다. 그런데도 이 방식을 언급한 이유는 조별 과제 시작 전에 조장을 정하면, 다른 조원들의 참여도가 떨어지는 경험을 타 수업 때 겪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가 생각한 방식을 도입하면 동반될 어려움도 생각했습니다. 조장이 없으니 과제의 방향성이 흐트러지고, 과제에 대한 막연함이 생길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제의 목표와 기한, 그리고 역할을 명확히 정해 방향성을 바로잡았습니다. 또한, 과제의 진행 상황을 자주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과제에 대한 막연함을 덜어냈습니다.
1-3. 해당 활동의 결과와 이를 통해 본인이 배운 점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그 결과, 저희 조는 GHz 단위의 필터를 성공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했습니다. 또한, 발표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과제를 통해 배운 점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조장이 없는 조별 과제는 조원들의 참여도와 책임감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각자가 맡은 역할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하면서 과제의 질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둘째, 공학프로그램 ADS를 활용하여 필터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방법을 더 확실히 익히게 되었습니다. 이는 필터 제작과 관련된 실무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2021년 당사와 OO 기업이 협력하여 도입한 무선통신 방식 중 하나인 '5G 기반 비상통신 솔루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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