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구성원들이 의견 차이를 보였던 견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본인의 입장은 어떠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겨울방학 때 친구들과 함께 기차 여행을 가기 위해 볼링장 아르바이트를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볼링장에서는 볼링장 내에 레인을 배정할 때 먼저 오신 순서대로 배정합니다. 하지만 손님 중 화장실이나 바깥 볼일을 보신다고 말씀도 없이 나가셔서 저는 가신 줄 알고 자리를 다른 분한테 드려서 손님이 불만을 내셨고 저는 많이 난처해졌습니다.
4-2. 상대방을 이해와 설득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본인이 사용한 방법이 무엇이고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일단 고객의 화를 풀어드리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화가 난 상태라면 좋은 말이라도 나쁘게 들릴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단 고객님의 말씀을 듣고 호응하면서 많은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조금 지난 후 고객이 진정이 된 것 같아 볼링장의 규정에 대해 천천히 설명해드렸습니다. 볼링장에 처음 오신 고객은 처음부터 볼링장을 잠시 떠날 때 말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아예 모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고객이 실수는 하셨지만, 저 또한 고객이 대기하고 계실 때 그런 말을 하지 않았다는 것도 잘못한 것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고객을 다음번에 레인을 배정할 때 가장 빠른 순서에 해드렸고 고객과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4-3. 대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가장 우선시한 것은 고객의 마음과 상황을 이해하는 게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상황에서 볼링장에서 정해진 규칙대로 갔다면 저는 편할 수 있지만, 볼링장은 손님을 한 분 잃게 되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규칙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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