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자산평가 2023년 상반기 인턴 마케팅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법학부
  • 학점 3.9/4.5
  • 토스 Level7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1회
  • 20,70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데이터 및 엑셀 활용 능력"
1) 대학 학창 시절 - 재무, 통계, AI
금융 복수전공을 이수 중으로, 재무와 금융통계 수업을 수강하며 엑셀을 활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재무관리 수업의 경우 직접 엑셀의 다양한 수식을 활용하여 필요한 재무계산기를 만들며 공식의 개념을 익히고 직접 적용해 보았습니다. 또한 금융통계 수업의 경우 R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주어진 데이터를 사용해 미래 주가 예측 실습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고 다루며 엑셀 및 기타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학교에서 진행한 AI 머신러닝 수업에 참가하여 직접
예측 모델링 실습을 경험하였습니다. 이렇듯 그동안 다양한 데이터를 입력하고 오류를 검증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자산평가 마케팅 부문 인턴 업무에도 빠르게 적응하겠습니다.

2) 법인카드 SAP 처리 - 데이터 입력
자산운용사의 파견직으로 근무하며 총 11분의 임직원 법인카드 내역을 정리하고 이를 회계처리 시스템(SAP) 상에 전표처리 하였습니다. 우선 시스템 상의 법인카드 사용내역들을 엑셀에 입력한 후 각 계정 별로 데이터를 분류하였고 시스템 상의 데이터와 엑셀에 입력된 데이터가 서로 일치하는지 교차 검증을 수행하였습니다. 특히 임직원들의 예산관리도 엑셀 파일을 활용했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하지 않아야 했으며, 꼼꼼하게 일을 처리한 덕분에 7개월에 가까운 근무기간 동안 전표처리 및 상신에 문제가 생긴 적이 없었습니다.

3) 주간업무 보고 - 엑셀 활용
부동산 부문의 총 9개 본부의 주간업무 보고서를 취합한 후 편집하여 유관부서 및 임원진에 보고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매주 임원 회의에 활용되는 자료인 만큼 마감기한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저는 9개 본부의 보고서 취합 상황과 편집 상황, 본부 별 담당자를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엑셀의 수식과 조건서식을 활용하여 해당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이때 익힌 엑셀 활용 능력을 바탕으로 인턴 업무 또한 효율적이고 성실하게 처리하겠습니다.

글자수 1,0351,765Byte

답변
삼성SDS와 JA KOREA에서 진행하는 초등학생 대상 코딩 심화교육의 강사로서 봉사활동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보다 완벽하게 수업을 준비하기 위해 주최 측에서 3명의 봉사자들끼리 조를 이루어 수업 준비 및 시연을 진행하도록 하였고 제가 조장을 맡았습니다. 저희 조의 경우 모두 비전공자였고 완성도 있는 수업을 위해 조장으로서 조원들을 돕고 이끌도록 노력했습니다.
첫째, 동기부여를 위해 학생들이 코딩과 인공지능에 흥미를 느끼도록 교육을 진행하자는 공동의 목표를 상기시켰습니다.
목표를 단체 채팅방의 공지로 설정해 두고 수업을 준비해야 할 방향을 설정하여 간단한 퀴즈 등의 아이스브레이킹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둘째, 수업 및 실습에 필요한 자료는 조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실습 과정 중에서 변수개념에 대해 설명이 필요하다는 조원의 피드백을 수렴하여 변수의 개념 설명과 비유자료를 제작해 기존 수업자료에 추가할 수 있도록 공유하였습니다. 조원들과 온라인 화상회의를 진행하며 시연을 진행하였고, 전체 봉사단 피드백에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57962Byte

답변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이를 달성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법이라는 개념을 실제 사례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더욱 탐구해 보고자 타 학과 학생들과 팀을 구성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부에서 주최한 ICT 모의분쟁 조정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민법과 상법, 정보보호법을 탐색하고 실제 판례들을 참고하여 대회에 활용하였습니다. 특히 손해배상과 관련하여 법관들로 구성된 위자료 연구반의 위자료 산정방안 보고서를 참고하여 실무에서의 법률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에선 배울 수 없는 과목을 접하고자, 2022년 기준 개발학 QS랭킹 전 세계 2위로 평가받은 영국 SOAS의 Summer Programme에 참여하여 영어 수업과 개발학 관련 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수업은 토론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었고 이를 통해
어학 능력과 분석적 사고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개발학 과목의 팀 과제로 경제와 환경분야의 발전을 결합한 대체육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고, 발표의 구성과 내용 등에서 최고점을 받았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도전경험을 통해 매사에 적극적인 태도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적극성과 함께 특유의 성실함으로 글로벌역량, 지식탐구 역량 등을 인정받아 대학에서 수여하는 인재인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글자수 6531,116Byte

답변
저의 장점은 꼼꼼함과 적극적인 태도입니다. 자산운용사 파견직으로 근무하면서 꼼꼼함 덕분에 회계처리원칙 변경에 즉각 대응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인 경험이 있습니다. 변경된 원칙의 세부내용을 키워드로 정리하고 모니터에 부착하여 매일 눈에 익혔습니다. 덕분에 관련 건이 발생했을 때, 필요한 추가 증빙자료를 완벽히 구비하여 추가 업무 없이 전표처리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매사에 적극적인 태도를 갖추어 간접적으로나마 운용사의 실무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기존 업무를 모두 끝마친 다음, 직원분들께 추가 업무가 있는지 여쭤보았고 컨퍼런스콜 사전 질문지 번역과 글로벌리츠 투자보고서 작성 등의 추가 업무를 맡을 수 있었습니다.
단점은 신중한 성격으로 인해 최종 결정에 시간이 걸리는 편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의 마감 기한을 주어진 기한보다 최소 3일 정도 앞당겨서 계획을 수립합니다. 타 학과 학생들과 ICT 모의분쟁 조정대회에 참가했던 당시에도 대회의 마감기한보다 스스로의 마감 기한을 3일 앞당겨 계획을 세웠고, 결과적으로 주어진 기한보다 4일 빠르게 제가 맡은 부분을 완성하였습니다. 이후 해당 부분에 대해서 하루 동안 혼자서 검토를 진행했으며, 이후 남은 시간 동안 팀원들과도 충분히 검토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431,116Byte

‘한국자산평가’ 인적성·면접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