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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부산정보산업진흥원 2020년 상반기 신입 마케팅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고분자공학과
  • 학점 3.64/4.5
  • 토익 985
  • 오픽 AL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교내활동 3회
  • 자원봉사 3회
  • 13,68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이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이 회사에 지원한 이유는 콘텐츠 제작과 관련한 경험이 있기 때문인데, 그 내용만으로 지원자에게 호감을 가지기 어렵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가장 중요한 항목인 전문성을 묻는 항목에서 자신이 이 회사의 해당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전문성이 있는지를 제대로 강조하지 못했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다”

어린 시절, 저의 보물 1호는 생일 선물로 받은 MP3 플레이어였습니다. 어느 날 MP3 플레이어에 고장이 났지만, 수리점을 방문하기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인 터넷을 검색하여 MP3 플레이어의 고장 유형에 관해 공부하였고, 내부 회로의 배선 문제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직접 기기를 분해하여 수리할 계획을 세웠 습니다. 당시 저는 전자기기에 관련된 지식이 없었고 내부 회로는 아주 작고 복잡 했습니다. 그러나 MP3 플레이어를 고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수리 방법 영상을 시 청하고 공부하여 내부 배선을 배열한 결과 몇 시간 만에 기기를 고칠 수 있었습니 다.
이 경험으로 저는 뚜렷한 목표가 있다면 어려운 일이라도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배 웠습니다. 그 후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는 자세를 갖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28724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성장과정을 이 사례 하나로 대변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신이 커 온 과정을 쓰라고 했는데, 단 하나의 사례를 불필요하게 길게 작성한 것으로 보아 성장과정이 무엇을 원하는 항목인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답변
"장점 : 꼼꼼함"

OOO에서 근무할 때 저는 이름 대신 '꼼꼼이'로 불렸습니다. 일을 시작하기 전 그 업무를 주신 분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업무 처리 매뉴얼을 만들었고, 그대로 업무 를 수행했습니다. 또한, 이후에 같은 업무를 할 때에도 매뉴얼대로 업무를 처리하여 놓치는 부분 없이 업무를 처리할 수 있었고, 동료에게 '꼼꼼해서 믿고 업무를 맡길 수 있다'라는 평가를 들었습니다. 또한, 자세하게 작성한 업무 매뉴얼이 후임들의 업무 적응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를 듣기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단점 : 완벽주의"

저는 업무를 항상 완벽하게 처리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 처음 업무를 시작할 때 부담감을 느끼곤 합니다. 또한, 업무 수행 시 다른 사람들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에너지를 많이 쏟아 쉽게 지치곤 했습니다. 이러한 완벽주의를 극복하기 위하여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작은 세부 목표를 여러 개 세우고 있습니다. 작은 목표들을 달성한 후에는 자연스럽게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고, 그 결과 능동적으 로 완벽주의를 극복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44920Byte

아쉬운점 1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지만 많은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특성을 제시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꼼꼼한 특성은 어떤 성격에서 기인한 것인지를 설명하면 더 공감이 갈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문제를 완전히 극복했다면, 그건 더 이상 단점일 수 없습니다. 반대로 아직까지 이런 문제가 있다면 회사에서도 같은 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단점은 업무적인 면으로 설명해서는 안됩니다. 지원자는 업무 수행 시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표현을 했는데, 이것이 나중에 면접에서 질문으로 나올 것입니다.

답변
“전문가가 되기 위한 경험”

첫째, 관공서 근무 경험입니다. 세무서, 시청, 검찰청, 연구소, 실험실 등에서 근무하 며 사무보조부터 행사 지원까지 다양한 업무를 맡았습니다. 저는 업무 시 실수를 최 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고, 매일 업무 일지를 작성하여 그날 맡은 업무 내용, 수행 방법을 기록하고 평가하며 반성하였습니다. 그 결과 빨리 전반적인 업무에 익숙해지고 실수 없이 일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둘째, 콘텐츠 제작 경험입니다. 저는 개인 SNS 채널을 운영하였고 타인의 유튜브 채 널을 편집하며 콘텐츠 기반 산업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하였습니다. 또한, 타 채널 의 편집을 담당하며 편집자의 역할은 편집 기술로 콘텐츠의 재미를 극대화하는 것이 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에서 관광 홍보 영상을 제작하며 단순 한 홍보 영상이라도 내용과 구성이 잘 갖추어져야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는 것을 배웠고, 콘텐츠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다양한 관공서에서 근무하며 ‘일을 잘하는 직원’이 되기 위해 공부하고 노력했습니다. 그 비결을 바탕으로 빠르게 업무를 배우고 적응하겠습니다. 또한, 직접 콘텐 츠를 제작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콘텐츠 기반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이 경 험을 통해 신규 콘텐츠산업을 발굴하고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에 일조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941,189Byte

아쉬운점 1 호감을 줄 수 있는 경험이지만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공공성이 있는 기관에서 일을 하면서 알게 된 공문서의 특징, 업무보고의 특징, 문서 작성 및 관리에 대한 노하우 등을 제시하면 더 좋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에서 묻는 것은 전문성입니다. 경험을 하였고, 알게 되었으며 느꼈다는 식의 표현은 이 항목에 맞지 않는 표현입니다. 경험을 하여 어떤 지식이 있는지, 어떤 지식, 스킬, 활용법 등을 알고 있는지 등 구체적으로 어떤 전문성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포부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본문에 충실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