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전KPS(주) 2023년 상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5,48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한전KPS에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에는 고등학교 2학년 한전KPS 본사에 회사 견학을 친구들과 함께 가보았던 경험이 계기가 되어 한전KPS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한전KPS의 정보를 찾아보다 세계 최고의 전력설비 기술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발전설비의 용접 작업도 활발히 추진하는 등 지속 가능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혁신적인 노력에 동참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시절 용접에 관해 배운 적이 있습니다. 용접에 대해 배우면서 전공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수업 중 용접에 대해 실습을 하며 배우는 과정에서 어떤 방법을 사용한다면 두 모재가 결합할 수 있는가에 대해 고민해 보았으며 또한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오며 최종적으로는 특수용접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전KPS에 들어와 세계 최고의 전력설비 기술에 대해 더욱 신뢰도를 향상시키며 매 순간 안전성에 대해 신경 써 고치는데 힘을 쓰고 싶습니다.

글자수 493848Byte

답변
한전KPS는 수력, 화력, 원자력 발전의 설비 정비와 송. 변전 설비 정비, 해외 발전 설비 운전 및 정비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발전설비의 용접 작업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발전설비 용접은 변동 공사 중 용접 업무를 수행하고 정비기록 관리 및 정비기술 개발을 하며 경상 업무 시 용접 정비 업무를 수행합니다. 저는 이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고등학교를 지내며 방과 후를 통해 기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고 한전KPS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후에는 용접 관련 이론들을 배워왔으며 이후 특수용접기능사 자격증을 따며 기계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렇게 배운 지식들을 동원해 발전설비 용접 작업에서 남들보다 쉽게 적응하여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저는 용접 작업 직무를 수행하며 남들보다 빠른 적응력을 바탕으로 신속한 작업 처리 능력을 보여주어 한전KPS의 신뢰성을 올릴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00855Byte

답변
한전KPS의 중장기 전력경영계획의 최종 목표는 혁신성장 R&D 추진으로 세계 No.1 전력설비 정비기술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는 이 목표를 돕기 위해 3가지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첫째 현재 저는 기계일반 파트를 배우며 기계에 대한 친숙함을 기르고 있으며 자격증을 따는 방법을 통해 실제 기계를 만져보며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 삼아 앞으로는 정비기술 고도화 파트를 돕기 위해 끊임없는 기술 연마를 통해 전문성을 지닌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기계의 기초적인 부분은 물론 한전KPS가 관리하는 발전기에 대해 터빈, 보일러와 같은 부분에 대해 공부하여 멈추지 않는 성장을 이루어 낼 것이며 이러한 과정 중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저보다 먼저 입사하신 선배님들의 도움을 받아 이후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저만의 기술력으로 변화시켜 보이겠습니다. 또한 남는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해당 분야 상위 자격증을 땀으로서 선배와 동료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둘째 현재 한전KPS는 여러 나라에 기술제휴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 나라와 관계를 맺고 있는 한전KPS에 도움이 되기 위해 남는 시간에 언어 관련 서적과 강의를 통해 외국어 능력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저는 남들과의 문화와 종교 등 여러 차이점에 대해 수용하며 배려할 수 있습니다. 이후 해외 사업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재가 될 것이고 회사 내에서도 자기주장만 말하지 않으며 남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배려할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세 번째 제 분야가 아니라도 한전KPS가 맡고 있는 여러 분야에 맞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용접만이 아니라도 한전KPS에서 일하면서 발전, 송전과 같은 다른 분야에 일에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며 직무역량을 키워 나갈 것입니다. 전문서적과 먼저 입사하신 선배님과 동기들에게 부족한 부분에 대해 질문을 하고 그것에 대해 고쳐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려 현재 제가 맡은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에서도 도움이 되며 신뢰받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0031,714Byte

답변
저는 고등학교를 다니며 용접을 했습니다. TIG 용접을 했을 때 저는 이면 비드가 잘 나오지 않는다는 문제를 겪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저는 학교에서 하는 프로그램인 명장 특강을 들었습니다. 명장 특강 프로그램을 통해서 용접 분야의 대한민국 명장 분들을 만나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배웠으며 또한 현재 저의 실력에서 더욱 좋아지기 위해서 해야 하는 연습들에 대해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저의 문제점의 원인이 작업각이 낮았으며 용가재의 공급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저는 선생님들과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저의 용접을 보고 자세가 좋지 않을 때마다 알려 달라는 방법을 통해 용접 자세에 대한 습관을 고쳐 특수용접 기능사를 따는 결과를 내었습니다. 저의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한전KPS에서도 문제점에 가로막히는 상황이 생기더라도 저보다 경험이 많으신 상사분들과 동료분들에게 답을 구하며 계속 성장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491851Byte

답변
저는 친구들과 함께 IP-마이스터 프로그램 대회에 참가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하는 과정 중 의견을 정한 이후 어떠한 부품을 사용하여 저희의 아이디어인 디지털 탭 조정기를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희는 가만히 의견만 내는 것보다 직접 자료를 찾아보고 실습 담당 선생님들께 물어보는 방식을 사용하여 저희의 의견을 구체화해 나갔습니다. 저희는 래크와 피니언이라는 부품들을 중심으로 디지털로 깊이를 재었으며 하단 캡을 통해 수직을 맞추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이후 저희는 서로에 대해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었으며 변리사 분과 함께 최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수직 탭핑용 지그라는 발명품을 만들어내어 최종 전국 대회 7등을 하였으며 특허를 내는 결과를 이루어 내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경험을 통해 한전KPS에서도 생각나는 부분이 있다면 가만히 있기보단 직접 움직여 결과를 낼 것이며 동료들과의 의견 소통을 통해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메꾸어 주겠습니다.

글자수 493858Byte

답변
저는 고등학교 1학년 때 반장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만약 반장이 된다면 저희 반의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어 내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반을 만든다는 공약을 세웠습니다. 반장에 당선된 이후 저는 제가 내었던 공약을 지키기 위해 학기 초부터 수업시간에 집중하며 제가 아는 부분을 이해를 잘 하지 못하던 친구들에게 설명을 해주었으며 이후 있었던 체육대회에서 저는 반 친구들과 함께 즐기고 싶어 대부분의 친구들이 참가하게 팀을 꾸렸습니다. 자신의 특기 종목에 참가한 저희는 체육대회 최종 2등이라는 좋은 결과를 이루어 내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저희 반은 서로에 대한 신뢰가 생기며 선생님들에게도 반 분위기가 좋아 수업하기 좋다라는 칭찬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저는 한전KPS에서도 인사를 열심히 하며 주변 상사분들이나 동료분들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할 것입니다. 또한 원칙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 신뢰감을 형성하겠습니다.

글자수 47181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