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동서발전(주) 2023년 상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6,10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고등학교 1학년 때 학급 반장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반은 학기말 마지막 축제에 참가하였습니다. 마지막 축제 당시 저희는 반 단체 UCC를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참가하지 말자는 의견도 있을 정도로 적극적이지 않았지만 저는 이때까지의 학교 축제들도 항상 2등만 했으며 올해를 지내며 어색했던 친구들과 친해지게 된 계기를 영상으로 만들고 싶어 친구들을 설득하였습니다. 이후 저희는 학교 축제 최종 1등을 차지하였으며 입학식 처음 만날 때 친구들끼리 어색했던 반 분위기에서 모두가 친하고 협력적인 반 분위기를 만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저는 한국동서발전에서 입사 이후 한국동서발전의 부서 내에서도 동료들과 상사분들에게 먼저 다가가며 좋은 관계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또한 제가 해야 할 일을 잘 수행하며 부족한 부분들이 있더라도 동료분들이나 상사분들에게 물어보는 등 함께 협력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482838Byte

답변
제가 한국동서발전에 지원하게 된 계기에는 학교 수업 중 기계설계 요소라는 과목을 배웠으며 부족한 부분을 찾아보며 수업 이외의 시간에도 연습을 하여 최종 과목 1등을 하여 기계설계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관련 회사를 찾는 도중 우연히 한국동서발전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동서발전에 대해 조사하며 인재상인 미래 성장을 주도하고 도전적으로 변화하는 인재라고 생각하게 되어 지원하였습니다. 저는 IP-마이스터라는 대회에 참가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실습 도중 불편한 부분을 바꾸어 발명하여 저희 팀은 최종 전국 7등을 하며 특허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동서발전의 신재생 에너지 부분의 추진전략인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할 핵심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원 중점 개발에서 저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전문성과 창의력을 사용하여 발전설비 분야에서 도움이 될 것이며 핵심가치인 안전 우선적인 마음가짐을 토대로 발전설비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며 문제점을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글자수 503880Byte

답변
저는 한국동서발전의 미래에 신재생에너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신재생에너지의 특징으로는 비 고갈성으로 기존의 화석연료의 자원 소모가 없으며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앞으로의 탄소중립을 위해서도 신재생에너지는 필수적이며 친환경 에너지이기 때문에 건강과 환경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어 저는 앞으로 신재생에너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동서발전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도움이 되기 위해 저는 고등학교 생활을 지내며 방과 후 시간에 기계기초 이론에 대해 공부를 하며 기본 지식을 쌓았으며 한국동서발전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후부터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자료를 찾아보며 기계설계 분야에 더욱 힘을 써 배워 기계설계 분야에 1등을 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저는 한국동서발전의 신재생에너지 분야 중 에너지 혁신성장에서 신속하고 유연한 대처를 기대할 수 있으며 사전에 문제를 알아내며 정비 부분에서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글자수 481851Byte

답변
저는 고등학교에서 기계와 관련된 교과목을 이수하며 기계 관련 전공지식을 배워나갔습니다. 수업을 진행하며 기계기초 이론에 대해 관심을 가져 부족한 부분에 대해 전공 담당 선생님에게 물어보았습니다. 또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갔으며 실습과정 중에서도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다른 방법을 사용하거나 다른 친구들이나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이후 학교에서 주최하는 명장이라는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전공 선생님 외의 실제 현장에서 근무하셨던 분들에게 기계기초 이론에 대해 수업을 들으며 최종 실습에서 전체 1등을 차지하여 교과 우수상을 받는 결과를 이루어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한국동서발전의 발전설비 분야에서 문제점 발생 시 더욱 신속하고 유연한 대처 방안을 가져갈 수 있으며 설비 부분의 문제점이 생기기 전 사전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후 이러한 노력에 멈추지 않고 일반 기계기사 등의 자격증을 따는 등의 방법을 통해 자기 계발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글자수 490859Byte

답변
저는 학교 홍보 프로모션 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교 홍보 프로모션 대회를 준비하면서 서로의 시간을 조율하지 못해 자료조사가 부족했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이 생긴 이유로는 학교를 마치면 기숙사에 가는 친구들과 집에 가는 친구들이 따로 나뉘었으며 서로의 개인 시간에는 자료조사를 많이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저의 의견인 서로의 파트를 나누어 시간 배분을 하자는 의견을 내어 채택되었습니다. 이후 저의 프로모션 대회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본 모둠 친구들은 각각 자기의 분야를 정해 수업 시간을 제외한 쉬는 시간에 따로 모여 학교에 대해 조사를 하였고 제가 인터뷰 대본과 시나리오를 사전에 구상하여 시간을 줄였으며 다른 친구들은 자료를 조사하며 서로 효율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나누어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저희 팀은 최종 교내 3위라는 목표를 달성하여 저는 친구들의 신뢰를 얻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483843Byte

답변
저는 고등학교 1~2학년 때 학생회 환경부 차장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생회를 하며 학교급식 잔반이 많이 남는다는 문제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회 주최로 다섯 숟가락이란 활동을 하였습니다. 다섯 숟가락이란 잔반을 남기지 않은 학생들에게 쿠폰과 간식을 주어 잔반을 줄이기 위한 활동입니다. 이와 연계하여 급식 잔반이 비어 있는 사진 장 수당 불우이웃에게 200원을 기부하는 활동을 함께 하였습니다. 이후 저부터 급식 잔반을 남기지 않게 노력하였으며 다섯 숟가락 활동을 하며 문제점이었던 학교급식 잔반 문제에서도 다섯 숟가락 활동을 시행하기 전보다 뛰어난 잔반 감소율을 보여 환경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며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또한 밥을 다 먹는다는 방법으로 불우이웃을 돕는다는 방식에 의해 목적의식을 가져 학생 모두가 잔반을 줄이며 다섯 숟가락 활동에 참여해 주어 매일 사진 200장 넘게 찍어 일정 금액 이상 기부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9485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