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동서발전(주) 2020년 하반기 신입 생산직종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자동차공학과
  • 학점 3.87/4.5
  • 토익 820
  • 21,45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경험을 묻는 항목에서 질문의 의도에 맞게 작성한 부분은 좋았습니다. 하지만, 지원자만의 직무 강점이 느껴지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회사 지원동기도 형식적으로 느껴졌고, 지원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특별한 역량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공공기관의 경우, 직무별 직무 기술서에서 언급한 필요 지식과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학교에 입학했을 때, 학과를 소개해주시는 전공교수님께서 기계 직렬은 환경과 무관할 수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가볍지만 가볍지 않은 얘기였습니다. 공학자로서 발전하는 세계 속에서 환경오염도 지키고 싶습니다. 2014년 미세먼지가 주목되기 시작했습니다. 2030 미세먼지 저감률 70%와 신재생에너지 25%의 목표, 가장 눈에 들어오는 Enrich the World with Clean Energy라는 미션이 저의 이념과 같다고 들었습니다.아쉬운점 1

전공수업으로 기계 역학 지식을 습득하였고, 에너지 공기업 인턴 캠프를 통하여 에너지 공기업 현직자와 신입부터 과장까지의 업무역량을 배우기 위해 가상의 업무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 관련 법령을 익히고, 입찰공고문, 발주 계획서 등을 작성하였습니다. 신입으로써 업무를 배운다면 남들보다 조금 더 빠르게 익혀나가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38726Byte

아쉬운점 1 에너지 공기업은 환경 관련 비슷한 비전과 목표가 있습니다. 즉, 제시한 소재는 이 회사만의 특징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회사 지원동기는 지원직무를 수행하는 관점에서 작성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지원 직무를 이 회사에서 수행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고, 이것이 지원자가 지금까지 쌓아온 지식과 앞으로의 비전에 어떻게 맞는 지를 제시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나름대로 노력한 점은 잘 알겠습니다. 입사를 위한 노력에서 제시한 것은 수업과 교외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이 전부입니다. 담당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고 스킬을 익힌 활동을 제시하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답변
환경설비부에서 2030 목표에 맞게 미세먼지 70% 되는 순간까지 집진설비, 탈황설비 보수점검을 통해 한국동서발전의 22년까지의 목표 고장률 0.003% 달성, 안전도 100%를 유지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2가지 행동을 하겠습니다

첫째, 끊임없이 도전하겠습니다.
발전하는 기술에 맞춰, 직무에 관련된 기사 자격증 및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며, 전문성을 길러 설비부 기술명장으로 한국동서발전에 이름을 새기겠습니다.

둘째,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

현장에 나갈 때, 안전수칙을 항상 머릿속으로 숙지하며 다니고, 안전모 턱 끈을 한 번 더 조이겠습니다.
일어날 수 있는 설비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주의점을 적으며, 현장으로 나가야 한다면, 절대로 빠지지 않고 나가겠습니다. 정기적인 보수점검을 통해 발전기계의 고장을 없게 만들고, 부품의 오류가 없는지 고도의 집중력으로 꼼꼼하게 검토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57764Byte

아쉬운점 1 이런 내용이 아니라 기계인으로서 어떤 목표가 있는지, 그리고 공기업에서 일하는 직원으로서 어떤 포부가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쉽게 찾을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고 막무가내로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말은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한 내용이 아닙니다. 즉, 이 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자격증 취득은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아니며, 안전모 이야기 역시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답변
4차산업 혁명에서 한국동서발전은 2030정책과 뉴딜정책으로 친환경 사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전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 방침보다 5% 높은 발전량 비중을 확대하여 RE3025 재생에너지 로드맵을 설립했습니다. 신재생에너지로써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연료전지, 소수력발전, 바이오에너지발전에 힘을 주고 있습니다.
industry 4.0으로 동서발전의 내부역량을 활용해 스마트팩토리, 발전운영 통합 플랫폼구축 등의 미래 신사업을 창출하고 있습니다.좋은점 1


신재생에너지 특별강의가 자주 있었습니다. 추진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이슈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기계공학 전공을 통해 배운 지식으로 발전설비의 2020년 고장 정지율 0.011%였던 것을, zero%까지 낮춰, 경제적 가치를 높이고, 환경설비 최적운영에 최적화를 이루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32713Byte

좋은점 1 단순한 회사 정보이지만 문제되는 부분이 없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써야 합니다. 무엇을 할 것인가를 쓰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할 것인가를 써야 합니다.

답변
기계 직무를 위한 3가지 강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전공수업에서 역학과 공학실험, 에너지 사업 등을 배웠으며, 전공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ansys 분석 프로그램으로 재료의 구조해석과 재질 등의 자재구매에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기사 책을 통하여 꾸준히 전공역량을 늘리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둘째, 간접 인턴 경험을 통하여 현직자와 자재구매, 서류작성 경험을 해서 재료선정과 조사업무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직자 및 스터티 모임을 통하여 에너지 공기업들의 뉴스를 읽고 토론하며, 실제 업무에 대한 직무역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셋째, 동아리를 통한 실무역량을 길렀습니다.
자작동아리를 통해, 실제 자동차를 만들어봄으로써, 유압장치와 기계정비 공구를 읽힘으로써, 오버홀, 보수점검에서 다른 사람보다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29727Byte

아쉬운점 1 이해를 높였다는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구체적으로 보유한 지식과 스킬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경쟁력이 어떻게 발휘될 수 있을지도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어떤 분야 현직자인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이 경쟁력이 입사 후 어떻게 발휘될 수 있을지도 설명해야 합니다.

답변
진동학 강의시간, 자유낙하물체 안전장치 설계를 하는 45일 뒤 최종발표하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6명의 조원 강의시간이 달라서, 빈 강의시간에 조끔식진행하자는 조원들과 SNS를 활용하자는 조원들의 대립이 있었습니다. 각각의 장점이 있어 보여, 중립적인 입장에서 처음은 SNS를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SNS 토의내용은 강의시간과 사적인 시간이 달라, 대화 내용이 늦게는 4시간이 걸려 답장이 오기도 했습니다.

45일간의 스케쥴 조정과 계획에 대해 정리한 후, 2명의 조원에게 진도의 문제점을 보여주고, 중간고사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강조했고, 1명의 조원은 아르바이트 끝난 후, 직접 찾아가 토의한 내용을 설명해주는 대신 파일 정리 후 SNS 공유를 부탁했습니다. 45일 프로젝트는 39일 만에 끝나게 되었고, 조원 평가에서도 고득점을 얻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424713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답변
대학생활 동안 159시간이라는 자원봉사활동을 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청소년봉사단에서 아이들의 교육을 담당했습니다.
초등학생들을 공부지도하게 되었는데, 교육환경이 너무 열악했습니다. 아이들은 가정환경도 넉넉지 않아 보였지만, 학구열이 있었습니다. 도서구매를 요청하였으나, 금전적인 지원은 더는 할 수 없다 하였고, 문제집화나 구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초등학교중학교 다녔던 학원에 가서 남는 문제집을 받아왔고, 기출문제 등을 인쇄하였고, 부족한 부분은 도서관에서 문제집을 빌리 기도했습니다. 다음 봉사자를 위해, 제가 한 방식을 컴퓨터에 남기기도 했습니다.
다른 사람을 위하는 일을 할 때, 창피함보다는 떳떳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절실할 때야말로 여러 방법을 색칠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6701Byte

아쉬운점 1 오타가 있고 띄어쓰기가 잘못된 부분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