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주) 2016년 상반기 신입 심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금융보험학과
  • 학점 3.55/4.5
  • 자격증 1개
  • 동아리 2회
  • 교내활동 2회
  • 9,85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와 관련하여 호감이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첫 항목에서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어떤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었고, 제시한 사례 역시, 특별히 호감가는 사례가 아니었습니다. 또한 직무와 관련한 강점, 약점 역시 특별함도 없고, 지원자의 주장이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약점 및 보완점은 쓰지도 않았습니다. 지원동기는 좋은 회사니까 지원했고 배울 것이 많아서 지원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즉, 인사담당자가 호감을 가지기 어려운 동기라는 것입니다. 입사 후 포부 역시 회사에서 자격증을 따겠다는 것과 당연히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하겠다는 것이 전부입니다. 전반적으로 전혀 호감 가는 내용이 없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내년 학회비는 마이너스가 아닌 플러스"

제가 대학교 3학년 때 학과 임원 총무직을 맡게 되었을 때 생각했던 말입니다. 그리고 그다음 해 저는 학회비를 플러스 130만 원으로 인계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저희 학과에서는 그 해 걷은 학회비는 그해에 다 써버리는 시스템이기에 전년도에 마이너스로 끝났다면 그해 학회비는 새로운 학회비 마련으로 마이너스에서 시작되는 그런 체계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학회비는 항상 0부터의 시작으로 학우들은 학회비를 걷을 때마다 학회비를 어디에 쓰는 것인지 불만과 궁금증이 많았었습니다. 제가 처음 총무가 되었을 때도 학우들은 저에게 올해도 학회비가 마이너스가 되는 것 아니냐는 불신의 질문들과 믿지 못하겠다는 분위기였습니다. 그 속에서 저는 이렇게 계속 학우들의 불신이 있다면 더 나은 학생회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여 모든 학회비 내용을 공개하고 학회비를 쓸 때마다 영수증을 챙기고 장부를 정리하고 통장내역을 복사하여 학기가 끝날 때마다 학우들에게 공개하며 내용에 관한 질문사항을 받고 소통하였습니다. 그렇게 한 학기가 끝난 뒤에는 학우들은 학생회를 믿기 시작했고 임원 활동이 끝나는 2학기 마지막엔 다음 임원들에게 학회비를 마이너스가 아닌 플러스인 상태로 인계하는 성공을 끌어냈습니다. 아쉬운점 1그때 저는 신뢰로부터 오는 성취감을 느꼈고 그로 오는 신뢰가 얼마나 값진 것인지 느끼는 기회가 됐습니다.

글자수 6871,192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문제를 개선한 사례를 묻는 항목이 아니라 지원자가 어떤 것에 열정이 있는지를 제시하고 그 열정이 잘 드러난 사례를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어떤 것에 열정이 있다는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내용은 특별한 지원자의 역량이라기 보다는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사례라는 점에서 호감이 떨어집니다. 어려운 일을 지원자의 역량으로 성공시킨 느낌이 아니라 그렇게 해야 할 일을 당연히 한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답변
"계획성, 치밀한 분석력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이루고 말아야 하는 목표의식이 강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성격이 손해사정업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대학교 때 3년간 학술정보원에서 근로했던 적이 있습니다. 처음 신입일 땐 일을 잘하는 선배들이 많아 저는 아무리 잘해도 눈에 띄지 않는 근로생이였습니다. 하지만 인정받는 근로생이 되고 싶은 목표를 가지고 있었기에 선배들이 하는 일을 눈여겨보고 모르는 것은 적극적으로 물어보며 선배들의 비결을 배우기 위해 일찍 와서 선배 옆자리에 앉아 일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해가 거듭될수록 주변에서 저를 찾는 일이 잦아지고 드디어 근로생 신청을 하지 않아도 근로부서 선생님께서 저를 뽑고 싶으시다고 스카우트 제의를 받을 정도로 인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속에서 열심히 한 만큼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도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1 많은 사회경험에서 얻은 교훈은 저의 능력을 좀 더 발전시키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자세를 만들어 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작은 경험들을 토대로 어떠한 경우에 사람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을 취해야 할지 나름의 눈썰미와 관찰력, 행동력을 키울 수 있었던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험과 생각으로 지금 하려는 손해사정업에 전문인이 되어 제일 좋은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871,191Byte

아쉬운점 1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강점을 쓴 부분입니다. 지원자의 주장은 목표의식이 강하다는 것이고 그 근거를 근로학생 사례를 제시했습니다. 이 항목은 사례를 보고 지원자의 주장이 그럴 듯 하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한데, 단 하나의 사례만으로 지원자가 목표의식이 강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목표의식이 강하다는 느낌이 드는 사례를 간략하게 여러 개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약점을 쓰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쓰라고 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고 장점만 제시하고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성실하게 따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국내 최대, 업계 최고수준의 자동차 손해사정 전문성을 갖춘 회사 라는 타이틀은 아무나 내걸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동부손해사정에서라면 특별한 전문성을 키워나갈 수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저는 자동차손해사정업계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동부손해사정의 전문성을 배우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대학교 전공수업 때 손해사정 이론을 공부하면서 손해사정업에 재미를 느꼈습니다. 단순히 손해액만을 산정하는 것이 아닌, 많은 보험약관과 계약법을 적용하여 손해액을 산출하는 과정, 그 결과 손해액이 결정되며 손해를 객관적이고, 공정, 타당하게 평가해야 하는 손해사정사는 마치 정의의 여신 같아 보였습니다. 아쉬운점 2입사 후엔 오른손엔 칼, 왼손엔 저울을 들고 있는 정의의 여신 같은 모두의 편에서 공정하게 손해사정을 해내는 손해사정사가 되겠습니다!
첫째, 고객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전문성을 지니겠습니다. 5년 안에 손해사정 전문자격 공부를 통해 자격을 갖추겠습니다. 아쉬운점 3

둘째, 항상 도전 정신을 잊지 않는 책임감 있는 사람이겠습니다. 대학교 때 학과 임원 총무직을 맡아 학생회비체계를 바꿈으로 학생회비를 +130만 원으로 인계하는 성과를 냈었습니다. 맡은 직무에서 책임감을 느끼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도전정신으로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셋째, 사랑하겠습니다. 동부의 일원으로써 동부손해사정의 전문성을 사랑하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6781,181Byte

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최고의 회사니까 지원하는 것이고 회사에서 배울 게 많은 것 같아서 지원하는 것입니다. 회사가 원하는 답이 아닙니다.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에서 회사 지원동기는 내가 배울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되고 어떤 성과를 만들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인사담당자가 호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직무 선택의 동기를 쓰려고 한 것 같은데, 제대로 마무리 하지 않아서 특별한 의미가 없이 글자수만 낭비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3 자격증을 취득하겠다는 목표는 회사에서 호감을 가지는 내용이 아닙니다. 이 부분이 중요하다면 이미 취득한 사람을 뽑으면 되는 일입니다.

아쉬운점 4 호감 가는 내용이 전혀 아닙니다. 임원 총무직과 제시한 사례가 도전정신이 무슨 연관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