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순천향대학교병원 2016년 상반기 신입 의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간호학과
  • 학점 3.9/4.5
  • 토익 680
  • 자격증 1개
  • 수상 2회
  • 41,74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성공은 도전하지 않는 자에게 기회조차 주지 않는다.
3학년 때 총학생회 운영부장을 맡아 활동하게 되었는데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교수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려야 하는 시간을 가져야 했습니다.

지금까지 전 총학생회에서는 오로지 교수님들께 물질적인 감사의 표시만 드렸습니다. 하지만 저는 다시 한 번 더 돌려서 생각해봤습니다. `교수님들이 단순한 물질적인 선물을 정말로 원하실까?`라고 생각해본 결과 제 대답은 `아니다`였고 오히려 물질적인 것보다는 가슴을 울리는 그런 따뜻한 선물을 원하지 않으겠냐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스승의 날 행사는 선물도 준비하지만, 전교생을 대상으로 짧은 동영상을 만들어 교수님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시간을 갖자고 제안하였고 동영상의 콘셉트를 정한 뒤에 스승의 날 감사 동영상을 제작하여 교수님들이 모이신 자리에서 동영상을 보여드렸습니다. 10분의 짧은 동영상이었지만 동영상이 끝난 후에는 슬픈 동영상이 아니었음에도 많은 교수님께서 눈물이 맺히셨습니다.

저 또한 그 모습을 보니 코끝이 함께 찡해졌습니다. 행사가 끝난 후 교수님들께서는 이런 스승의 날 선물은 처음이라면서 감사에 감사를 전해주셨습니다.

글자수 6021,041Byte

답변
‘남이 먼저’를 생각하기 전에 ‘내가 먼저’
군 복무 시절에 부사관 한 명이 자살을 시도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저의 계급은 상병이었고 후임들에게 의무대의 업무에 대해서 알려주던 위치에 있었습니다. 사고는 모두가 잠든 새벽에 일어났는데 다급하게 저를 부르던 후임의 목소리에 부리나케 달려가 처음으로 사람에게 CPR을 하였습니다.

CPR은 연습 때 하던 것보다 훨씬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제 손에 한 생명이 그의 가족들의 행복이 달려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땀이 이마에 맺히고 팔에 힘이 떨어져 가는 게 느껴졌지만 제 맡은 역할을 끝까지 수행하였습니다.

CPR의 주기가 5 cycle정도 반복하였더니 다행히도 환자는 의식이 돌아왔고 그 순간이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또한, 처음 사고현장에 갔을 때 후임들과 같이 갔지만 저는 최근 읽고 있던 리더십에 관한 책의 내용을 떠올리며 ‘내가 먼저’라는 생각을 가지고 CPR을 하였던 것 같습니다. 만약 제가 ‘내가 먼저’라는 생각을 가지지 않았다면 사고의 결과는 끔찍할 수 있었기에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글자수 5951,011Byte

답변
서로 다른 의견은 다를 것일 뿐 틀린 것이 아니다.
금연서포터즈를 수료한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역 후 대외활동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선택한 것이 간호사로서 지역사회 건강에 가장 문제가 되는 흡연을 줄이는 일에 이바지하는 취지를 갖고자 금연서포터즈 활동이었습니다.

저희는 같은 학교에 다녔지만 서로 다른 성격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끼리 의견충돌이 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홍보활동 피켓과 동영상 콘티를 계획하는 것에서 충돌이 있었는데 이때 서로 다른 의견들을 조율한 결과 오히려 각자가 생각한 것보다 더 참신하고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떠올랐고 각자 역할을 배분함으로써 빠르게 일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 저는 손재주가 좋고 남들보다 창의적인 면에서 뛰어나 피켓을 만들고 아이디어를 내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덕분에 저는 금연서포터즈를 훌륭히 수료할 수 있게 되었고 ‘서로 다른 생각으로 역경이 올 수 있지만, 이 역경 속에서 서로를 조금만 배려하고 생각을 한 곳으로 모을 수만 있다면 역경은 경력이 되어 우리 자신을 한 단계 성장시킬 수 있다’는 깨달음도 얻었습니다.

글자수 564976Byte

답변
센스와 끈기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센스입니다. 흔히들 눈치라고도 말합니다. 간호사는 순간순간 배워야 할 것들이 많으며 처리해야 할 일도 눈덩이처럼 많다는 것을 실습하면서 느꼈습니다.

하지만 바쁜 순간에 센스가 없다면 일은 더욱 밀리게 되고 선배들의 눈총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게다가 저는 수술실 간호사가 꿈인데 특히나 수술실 간호사는 이런 센스가 더 많아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순간순간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미리 알고 수술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 그래서 오고 가는 말이 없이 조용한 수술실이야말로 가장 바람직한 수술실이라고 들었습니다. 저는 실습을 하면서 큰 건 아니지만 간호사 선생님들께서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미리 가져다 드리면 ‘참 센스있다.’는 말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조건은 끈기입니다. 끈기는 빠져서는 안 되는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저는 최근 이 끈기를 얻기 위하여 3년간 새벽 5시에 일어나 빌딩 복도를 청소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몸도 마음도 힘들었지만, 이것도 못 버틴다면 더 힘든 간호사 생활을 못 버틴다는 생각으로 매일매일 일어나 청소를 하여 마음가짐을 하였습니다.

글자수 6091,043Byte

답변
-자기주도, 도전정신, 조화와 협력-
군 복무 시절 책을 굉장히 많이 읽었습니다. 리더쉽과 심리학, 상담과 관련된 책을 읽어보면서 어떻게 하면 지금까지 살던 심심한 인생과는 달리 좀 더 발전 있는 인생을 살 수 있을지에 대하여 고민해보았습니다.

그 후 학교에 복학하고 나서 저는 금연서포터즈 활동과 교내 발전을 위한 총학생회 활동을 함으로써 제 역량을 발휘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여 운영부장으로서 자기주도적으로 업무를 총괄 감독하였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도 하여 칭찬도 받았으며 부원들, 조원들과의 조화와 협력에서도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정확, 성심성의, 열정과 헌신-
실습을 하면서 느낀 것은 간호사는 업무에서 정확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통증으로 고통받는 환자를 성심성의껏 최선을 다하여 간호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환자들이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보고 간호사라는 직업이 자신보다 환자들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후부터는 간호사에 대해 더 자부심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고 모든 일에 사명감을 가지고 임하였습니다. 제가 귀원에 입사하게 된다면 최선을 다하여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자수 5941,02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