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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아이애드원,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11.07. 조회수 433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아이애드원의 위협 요인


Analysis 1. 본격화되고 있는 ‘쿠키리스’
디지털 시대의 가장 큰 폐해 중 하나로 개인정보 문제가 지목되면서 웹사이트에서 쿠키 기능이 사라질 전망이다. 쿠키는 쉽게 말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재방문했을 때 웹사이트를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한 작은 데이터 조각이다. 우리가 웹서핑을 할 때 컴퓨터가 내 생각을 읽기라도 하는 것처럼 나의 관심사 제품들만 골라 광고가 뜨는 것도 이 쿠키라는 기능 때문이다. 만약 웹사이트에서 쿠키 기능이 사라지면 방문자를 식별할 수 없어 타깃 마케팅이 불가능해진다. 쿠키를 활용한 타깃 마케팅은 현재 많이 쓰이는 마케팅 기법인 만큼 온라인 광고 대행업체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Analysis 2. 블로그처럼 기업이 직접 광고를 운영하는 시대
이제 광고 운영도 블로그처럼 쉬워질 전망이다. 메타, 네이버, 카카오 등 대형 포털 플랫폼이 애드테크 서비스를 론칭하기 시작했는데, 이 서비스는 광고주가 광고를 스스로 만드는 것은 물론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게시/관리/수익화 및 측정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우 이 서비스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블로그처럼 광고주 누구나 스스로 광고를 만들어 업로드하는 것은 물론 고객 분석까지 가능한 때가 오면 온라인 광고 대행사에 위기가 될 수밖에 없다.

Opportunity: 아이애드원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커지는 온라인 광고 마케팅 시장
모든 산업이 디지털화되어 가고 있는데, 광고 시장이라고 다를 리 없다. 디지털 부문 광고 시장은 최근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디지털 광고는 2018년에는 집계 이래 최초로 TV와 라디오를 합친 방송 광고비를 추월했다. 2021년에는 사상 처음으로 시장 규모 7조 원을 돌파했다. 광고 시장 점유율 53.7%을 기록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광고 시장 성장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디지털 광고 시장은 모바일 디바이스 보급과 통신 및 데이터 트래킹 기술의 발달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방송(지상파TV, 라디오, 케이블/종편, IPTV 등), 인쇄(신문, 잡지), OOH(옥외, 극장, 교통) 광고 시장의 규모가 전부 축소되고 있는 것과 대비되는 상황이다. 토털 온라인 광고 마케팅 기업인 아이애드원에게는 이런 기류가 성장의 동력이 될 것임이 분명하다.


Analysis 2. 높아지는 중소형 광고 대행사의 인기
요즘은 동네의 작은 상점도 온라인 광고를 하는 시대다. 적은 자금력을 가진 소상공인이 큰 규모의 광고 대행사를 찾을 수는 없는 일이다. 아마 이들에게 필요한 광고 대행사는 자신이 가진 자금력에 맞춰 효율 높게 광고를 집행해 줄 맞춤 기업일 것이다. 이런 일들을 바로 중소형 광고 대행사가 맡고 있다. 당연히 수요 또한 높다. 소비자가 접할 수 있는 모든 대형 플랫폼에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예산에 맞게 집행할 수 있는 노하우와 능력까지 갖춘 만큼 아이애드원의 성장성은 무궁무진해 보인다.



Weakness: 아이애드원의 약점


Analysis 1. 수년째 정체돼 있는 서비스 리스트
최근 몇 년간 디지털 환경은 너무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던 메타버스, AI가 대세로 자리 잡고, ‘생셩형 AI’라는 신기술까지 출현했다. 더욱이 이 플랫폼과 기술은 이미 광고 시장에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렇게 광고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디지털 마케팅 전문 기업들도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기존 포털 사이트에 집중돼 있던 서비스에 더해 여러 SNS와 유튜브 등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것. 심지어는 직접 광고 영상을 제작하기도 한다. 이런 분위기와 달리 아이애드원은 아직까지 포털 사이트에 집중한 마케팅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 제작/편집 능력을 엿볼 수 있는 기업인 만큼 미래 경쟁력을 위해 마케팅 저변을 넓히고 사업 다각화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


Analysis 2. 낮은 영업이익률
광고업계 내 경쟁이 심화되며 업계 전체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고, 경쟁 기업들도 낮은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다. 아이애드원은 영업이익률 1%대로 유독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불과 몇 년 전 광고 대행 수수료는 통상적으로 15~20% 수준이었지만, 경쟁이 심화되면서 10%까지 대행 수수료가 내려갔고, 크게는 5%까지도 하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판관비가 대폭 늘고, 수수료 역시 많이 내리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러한 점들을 감안해도 아쉬운 수치다. 영업이익률을 좀 더 높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Strength: 아이애드원의 강점


Analysis 1. 고정비 부담이 적은 사업
수출입 기업은 유가와 환율, 금리 등 국제 정세에 따라 수익의 변동성이 크고, 재고 문제도 뒤따른다. 하지만 인터넷 환경에서 이뤄지는 온라인 광고는 들이는 비용에 비해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바이럴 마케팅의 경우 매스미디어의 전파성을 이용한 것이기 때문에 비용이 더욱 저렴하다. 바이럴이 될 만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그것이 소문을 타기 시작한다면, 예측할 수 없이 빠르게 확산된다. 이는 별다른 관여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퍼져나가는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비용 대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내고 안정적인 수익을 거둬들일 수 있어 효율성이 높은 업종이라 할 수 있다.


Analysis 2. 20년 이상 업력의 토털 온라인 마케팅 기업
아이애드원은 온라인 시장이 태동하기 시작한 2000년대 초반에 사업을 시작한 1세대 온라인 마케팅 기업이다. 바로 이런 업력이 아이애드원의 최고 강점이다. 이 시간 동안 쌓인 데이터베이스와 노하우는 무엇으로도 살 수 없는 자산이기 때문이다. 최근 십수 년간 온라인 마케팅 대행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중소형 기업들이 많아졌다. 광고 시장에 이와 같은 변화가 생겨난 것은 디지털 시장의 성장과 무관하지 않다. 디지털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SNS, 유튜브, 온오프 프로모션, 캠페인 전략 제안 등 전통적인 광고 대행사 업무를 넘어선 다방면의 역할이 필요해졌고, 그 영역을 디지털 역량을 가진 중소형의 광고 대행사들이 채운 것. 새로운 디지털 매체 시장은 끊임없이 탄생할 것이고, 디지털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한 영역 또한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런 시장에서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사업을 영위해 온 만큼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자리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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