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리서치코리아,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08.17. 조회수 607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마케팅 리서치의 활용 증가에 따른 리서치 산업 시장의 확대
최근 시장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마케팅 리서치가 필수적인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고, 그만큼 활용도도 증가하고 있다. 한편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기존의 면접 및 전화 조사 방법이 온라인 조사로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조사의 선호도가 증가하며 온라인 조사를 중심으로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산업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 개발
앱테크가 유행하며 리서치 기업의 패널로 활동하는 사람의 수가 급격히 늘고 있다. 설문조사에 참여하고 받는 포인트를 현금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리서치 기업들이 보유한 자체 조사패널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일부 리서치 기업은 보유하고 있는 조사패널 인프라를 활용해 패널 빅데이터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리서치업체 중 유일한 상장 기업인 엠브레인의 경우 10만 명 이상의 데이터 제공 패널을 확보, 이 패널들의 생활 정보, 취미 활동, 라이프스타일 등의 정보를 빅데이터를 이용해 분석하고, 고객사에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엠브레인은 향후 소셜 빅데이터 등 다양한 빅데이터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2. 리서치코리아, 최신 트렌드

* 사회/공공 부문 다양한 조사 수행
리서치코리아는 국가 중앙 부처, 전국 단위 여러 공공 기관 및 연구 기관, 대학의 발주를 받아 다양한 분야의 조사연구 분석 및 컨설팅, 리서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 수행한 프로젝트는 포항테크노파크와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이 주관한 ‘주력산업 정보보호 현황 및 수요조사 분석’,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한 ‘22년 다문화 탈북학생 멘토링 장학금 만족도 조사’, 경북경산산학융합원이 주관한 ‘경북경산산학융합원 혁신 전략 수립을 위한 수요조사’ 등이 있다.



* 산업 부문 마케팅 리서치 활동 활발
산업 부문에서 마케팅 리서치는 필수 요소가 됐다. 다양해지는 시장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 고객층의 생각을 가늠해볼 수 있는 리서치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향은 우리나라에서 더 또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데이터 사용자들은 기술 수용력이 높고, 우수한 IT 인프라를 갖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생산 및 활용이 매우 활발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스마트폰 보급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리서치를 통한 수요 예측이 더 수월해지고 정확해지고 있다.

리서치코리아는 산업 부문에서도 활발히 리서치 수행을 이어가고 있다. 산업 부문에서 리서치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만큼 리서치코리아를 찾는 기업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