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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한글과컴퓨터,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8.15. 조회수 887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한글과컴퓨터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시간이 필요한 신사업
한글과컴퓨터는 다양한 신사업을 기업의 성장 동력으로 삼고자 한다. 문제는 신규 사업이 자리 잡기까지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경쟁업체 또한 많다는 것. 메타버스, 협업 플랫폼, 헬스케어 등은 국내외 대기업을 비롯해 인터넷, 게임 등 주요 업체가 주력하는 분야로, 기업마다 경쟁적으로 전문 업체를 인수하며 기술력을 보강하고 대대적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한글과컴퓨터그룹은 연결 기준 매출 4,000억 원대의 중견기업이지만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기술, 서비스를 내놓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새로운 분야와 신기술에 투자한다는 점은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차원에서 바람직하지만, ‘오피스’를 잇는 대표 주자가 나올 때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Analysis 2. 오피스 소프트웨어 시장의 경쟁 구도
과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와 ‘한컴오피스’ 두 제품의 경쟁 체제였다면, 지금은 폴라리스오피스의 ‘폴라리스오피스’, 티맥스소프트의 ‘투오피스’ 등 경쟁 제품이 늘었다. 일부 공공 기관을 중심으로 한컴오피스 대체제를 고민하면서 공공 시장도 흔들리는 분위기다. 만약 탄탄한 매출원이던 공공 기관에서 탈(?) 한컴오피스가 시작된다면 한글 과컴퓨터 주요 매출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오피스 소프트웨어 수출을 타진하고 있지만 이 역시도 쉽지 않다. 한글 과컴퓨터 인지도는 해외에서 여전히 낮다.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과 손잡고 영향을 넓혀 나가는 중이지만 해외 매출 급성장을 기대하기는 아직 부족하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다.



Opportunity: 한글과컴퓨터의 기회 요인


Analysis 1. SaaS로 본격적인 전환
한글과컴퓨터는 2022년 9월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소프트웨어 ‘한컴독스’를 출시했다. 한컴독스는 PC-모바일-웹 등 어떠한 환경에서도 로그인만 하면 설치형 한컴오피스와 웹 기반의 한컴오피스를 모두 제공하는 구독형 문서 편집 서비스다. 한컴독스처럼 인터넷에 접속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가리켜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라고 한다.

한글과컴퓨터는 기존 오피스 중심에서 SaaS 기업으로의 체질 개선을 추진 중이다. 이용자는 매달 사용료를 내며 SaaS를 쓰는데, 한컴처럼 SaaS를 제공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SaaS 고객을 많이 유치할수록 그만큼 고정 매출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B2G, B2B 중심이던 타깃이 B2C로 다변화할 수 있다는 것도 SaaS의 장점. SaaS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해외 사용도 용이해져 해외 진출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활발한 M&A로 유동성 확보
한글과컴퓨터는 2022년부터 수익성 제고를 위한 체질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을 위해 한컴MDS(현 MDS테크)를 비롯한 11개 계열사를 950억 원에 매각, 현금성 자산을 포함해 1,200억 원에 달하는 유동성을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 인수합병(M&A)에 나서겠다는 것. 한컴의 근간인 소프트웨어에 집중하면서 M&A를 통해 시너지를 낸다는 포석이다. 잘 성장한 기업을 인수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기업 성장과 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만큼 기업에게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다.



Weakness: 한글과컴퓨터의 약점


Analysis 1. 주력 사업에 집중된 매출
한글과컴퓨터그룹 전체 매출을 이끌고 있는 사업은 ‘한컴오피스’와 ‘한컴라이프케어’다. 한컴오피스는 그룹의 근간이 되는 사업이고, 한컴라이프케어는 기존 마스크 관련 사업을 전환하면서 매출이 일시적으로 감소했으나, 방산 관련 매출이 확대되며 한컴오피스를 잇는 기업의 주요 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문제는 이 외의 수십 가지 사업은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 메타버스, AI 등 연구개발비가 많이 필요한 미래 산업 중심으로 기업의 포트폴리오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주력 사업 외에 다른 부문에서도 수익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Analysis 2. 시장 점유율 약세
한컴오피스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30% 정도로, MS오피스가 나머지 70%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95% 이상이 MS오피스를 사용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오피스 소프트웨어 수출을 타진하고 있지만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해외에서 한글 과컴퓨터의 인지도가 낮은 데다 이미 익숙해진 프로그램을 바꾸기란 쉽지 않은 만큼 시장 확보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Strength: 한글과컴퓨터의 강점


Analysis 1. 국내 오피스 소프트웨어 부문 강자
한글과컴퓨터는 1990년 설립 이래 PC, 모바일, 웹오피스에 최적화된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국내 공공 기관과 개인 시장에 꾸준히 공급하고 있다. 지금은 폴라리스오피스 등 경쟁사가 늘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현재 오피스 소프트웨어 시장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한글과컴퓨터(한컴) 양강 체제로 유지되고 있다. 한컴의 가장 큰 강점은 국내 공공 기관이라는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 공공 기관에서 문서 작성 프로그램은 한컴의 ‘한글’을,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MS) ‘엑셀’을 표준처럼 사용한 지 오래다. 장기간 사용하던 프로그램을 바꾸기란 쉽지 않은 만큼 독과점 체제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꾸준히 성장하는 본업과 소프트웨어 기반 사업 확장
온프레미스(On-premise, 기업 자체 보유 서버 데이터) 기반 B2G 매출이 대부분이던 과거와 달리 B2B 매출 확대 및 클라우드 기반 웹오피스 등으로 사업이 꾸준히 확장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실적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구독형 서비스로 전환하면서 민간 시장 점유율의 확대가 기대된다. B2G 매출의 경우 공공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수혜로 실적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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