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자비스앤빌런즈,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new

업데이트 2022.11.15. 조회수 1,452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자비스앤빌런즈,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자비스앤빌런즈는 2019년 매출액 18억원을 기록하고, 영업손실 4억8천만원을 기록하였다. 2020년에는 연매출이 30억원으로 확대되었고, 영업이익도 4천2백만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2021년에는 매출액이 313억원을 달성해 규모가 크게 성장하였으나, 영업손실은 5억 9천만원을 기록하였다.






Analysis 2. 사업 성과
2020년 5월 자비스앤빌런즈가 출시한 세금 신고 및 환급 도움 서비스 '삼쩜삼'은 프리랜서 등 긱워커들의 종합소득세 신고 및 환급 신청 과정을 IT기술을 활용해 보다 편리한 고객경험(UX)으로 혁신해왔다. ‘삼쩜삼’은 개인 세금 신고와 환급을 도와주는 서비스로, 출시 24개월만에 가입자 1200만명을 돌파하고, 누적환급액 5,000억원을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자비스는 고객과 세무사를 연결하는 온라인 플랫폼 개발을 지향한다. 자비스는 쉽고 체계적인 세무지원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과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여 고객과 세무사를 연결한다. 자비스 세무지원은 파트너 세무사를 통해 수임동의를 거쳐 세무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자비스는 영수증 뿐만 아니라 기업거래 통합 관리도 제공하고 있다. 

 

자비스앤빌런즈의 서비스는 '비가역적 혁신'으로 평가된다. 카카오톡을 쓰다가 안 쓰는 상태로 돌아가지 못하는 것처럼, 한번 세금 신고를 해서 받아보면 안 쓰던 상황으로 돌아가지 못하도록 서비스를 계속 개선할 계획이다. ‘자비스앤빌런즈의 서비스를 쓰면 돈이 나온다'는 신뢰를 심어주고 이를 실천해나갈 생각이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자비스와 삼쩜삼의 성공을 시작으로, 세상을 놀라게 할 금융 플랫폼으로 퀀텀 점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비스앤빌런즈는 데이터 기반의 핀테크 기업으로서 ‘고객의 부의 창출'을 실현하고 세무·회계·금융시장을 리딩하고자 한다.

 

긱경제(Gig Economy) 시대에 고객들이 본인의 삶에 있어서 노동의 가치에 걸맞은 부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자비스앤빌런즈는 긱워커들의 생활 니즈를 분석하여 구직, 금융, 라이프 등 생활 전반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특히 세금, 일자리, 금융 분야 기업과 시너지를 모색하고 있다. 세금 측면에서는 세무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는 기업과의 협력을 준비 중이고, 일자리 분야에서는 긱잡 구인구직 매칭 서비스를 함께 준비할 사업자를 모색 중이다. 금융권에서는 NICE평가정보 외에도 원하는 고객에 한해 개인의 금융 데이터를 금융권에 제공해 원활한 금융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마이데이터 사업도 하고 싶다. 이를 위해 보안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ISMS 인증을 2022년 안으로 완료할 계획이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자비스앤빌런즈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