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GS파워,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11.09. 조회수 6,315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GS파워의 위협 요인


Analysis 1. 3%에 불과한 신재생에너지 비중
친화석연료 기업의 쇠락은 세계적 현상이다. 세계적 발전 기업인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은 수년 전부터 고강도 구조 조정에 돌입했다. 세계 2위 석유/가스회사 브리티시페트롤리엄(British Petroleum)은 스스로 BP(비욘드 페트롤리엄, Beyond petroleum, 탈석유)라는 홍보 문구를 만들 정도다. GS파워의 열병합발전소는 신재생에너지와 함께 갈 순 있으나 주력이 되긴 어렵다. 전통적 발전소들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고 친환경적이라곤 하나 이는 상대적일 뿐 전반적인 에너지 대전환과는 동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GS파워가 운영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 비중은 전체 매출의 3% 남짓이다. 에너지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정해진 미래이므로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Analysis 2. 수입에 의존하는 에너지 자원
GS파워는 액화천연가스(LNG) 열병합발전소를 운영하며 직접 전기를 생산하는 동시에 이 과정에서 나오는 냉/온열을 활용해 주변 지역에 냉/난방을 공급하는 집단에너지사업을 펼치고 있다. LNG는 대부분 해외에서 구매하는 관계로 LNG 가격은 유가와 환율에 큰 영향을 받는다. 산업통산자원부에 따르면 2023년 1월 LNG 수입 현물 가격은 톤당 1,296.21달러로 전월 대비 3.26%(40.97달러) 상승했다. 1년 전 가격(1,138.14달러)과 비교하면 14% 가까이 올랐다.

Opportunity: GS파워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직도입 LNG를 통한 원가 경쟁력
2018년 6월 준공한 안양2-1호기는 직도입 LNG를 통한 원가 경쟁력을 기반으로 높은 급전 순위(전기를 공급하는 우선 순위)에 위치하며 사업 경쟁력이 우수하다. GS파워는 직도입 LNG발전기인 안양2-1호기의 높은 가동률과 전력량 요금 마진을 통해 우수한 영업 실적을 시현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2021년 하반기부터 유가 및 LNG 현물가격에 연계된 SMP(계통한계가격, 한전이 발전회사들에게 1kWh당 구매하는 전력 가격)가 2020년 평균 68.4원/kWh, 2021년 평균 93.5원/kWh, 2022년 평균 196원/kWh으로 급등하면서 2022년 전력 부문 매출이 1.6조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도 2,000억 원을 크게 상회했다.


Analysis 2. 집단에너지의 높은 효용 가치
열병합발전을 포함하는 집단에너지는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공급하기 때문에 별도로 진행하는 것에 비해 효율이 매우 높고, 대기오염물질 배출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한국지역난방공사 화성지사 열병합발전기 인수 성능 시험 결과 자료에 따르면, 기존 화력발전 방식과 열병합발전 방식의 효율 비교 시 발전 전용 화력발전소는 에너지 이용 효율이 약 49.9%에 불과하지만, 열병합발전 방식은 에너지 이용 효율이 최대 80.7%까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연료전지와 바이오매스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에서 나오는 열에너지까지 유기적으로 연결/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 등 선진국에서는 열병합발전의 효용 가치를 더 높이 평가하고 있다.



Weakness: GS파워의 약점


Analysis 1. 대규모 설비 투자로 인한 재무 부담
GS파워는 안양 열병합발전소 개체사업(963MW 규모)과 열배관 증설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2022년 하반기부터 총 1.26조 원 규모의 부천 현대화사업이 점차 본격화됨에 따라 향후 연간 2,000~4,000억 원의 CAPEX(Capital expenditures,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로 인한 재무 부담 확대도 예상된다.


Analysis 2. 높은 부채 비율
GS파워는 2022년 말 부채 비율이 235.5%로 높은 편이다. 부채 총계가 많은 주요 이유는 차입금이 많기 때문이다. 리스부채(182억 원)를 포함한 총차입금이 1조 3,302억 원으로 부채 총계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2017년 말 8,990억 원으로 1조 원에 채 미치지 못했던 점을 고려하면 최근 5년 새 늘어난 것이다. 이 때문에 차입금 의존도가 48.2%로 높은 편이다. 우수한 이익 창출력을 갖춘 기업인 만큼 재무 건전성이 당장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전력 수요 감소, 대규모 설비투자 계획 등 재무 건전성을 해칠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이 산재해 있는 만큼 채무 상환을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Strength: GS파워의 강점


Analysis 1. 안정적 사업 기반 확보
지역난방사업(열 부문)은 ‘집단에너지사업법’에 의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허가가 필요한 사업이다. 또한 허가된 공급구역 내에서 독점적 사업 지위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요 확보가 가능하다. GS파워는 안양, 부천 지역에서 열을 공급하고 있으며, 열과 함께 생산되는 전력을 한국전력거래소를 통해 전량 변동비반영방식(Cost Based Pool, CBP, 실제 소요된 비용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사업 구조를 자랑한다. 특히 주요 사업 지역인 안양, 부천의 경우 신도시를 중심으로 인구 밀집도가 높아 영업 기반이 안정적이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GS파워는 한국지역난방공사에 이어 2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전력 부문은 직도입 LNG발전기인 안양2-1호기의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사업 기반을 유지하고 있다.


Analysis 2. GS그룹 계열사
GS파워가 속한 GS그룹은 자산 기준 국내 8위의 대기업 집단으로서 에너지, 유통 등 핵심 사업 부문에서 확고한 시장 지위와 사업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 현금 창출력과 보유 자산에 기반한 재무 안정성도 우수한 수준이다. 탄탄한 모기업이 있다는 것은 GS파워의 강점 중 하나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