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전문대졸 차별, 4년제 편입 관련 질문드립니다!

조회수 5,406 2021-01-03 수정
세무회계과 전문대졸 22살 여자입니다. 학점 4.2점에 현재 전산회계 1급, 전산세무 2급 취득하였고 컴활 2급 실기 준비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이 악물고 4년제 편입을 할지 회계팀에 입사할지 고민이 많습니다ㅠㅠ
그래서 이 업계에서 전문대졸 여성이 얼마나 높이 올라갈 수 있는지, 얼마나 오래 버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학생신분으로는 얻을 수 있는 정보가 한정적이더군요...ㅠㅠ

1. 중소기업 회계팀으로 입사하여 3~5년 경력 쌓은 후 중견기업/대기업 이직 가능한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중견기업/대기업에선 전문대졸 여성도 차별없이 승진 가능한가요? 남녀 성비도 궁금합니다!
2. 4년제 편입은 기회비용이 너무 커서 고민이 됩니다. 현 상황에서 회계팀 입사하여 상위 자격증(재경관리사, 전산세무 1급) 취득 후 이직이 나을지, 4년제 편입이 나을지 솔직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0
  • 프로필 이미지 mentor0690074 사운드엔지니어 / 24년차 / 87학번 Lv 1

    솔직히 제 전공분야가 아니여서 1번과 2번 질문에 대해 뭐라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기가 좀 그런데요.
    다른분들이 답글에서 현실적인 상황들을 제대로 일목요연하게
    정리 해주셨네요.
    그런데 같은 학교 출신 선배로서 말씀드리자면 정말 중요한건
    본인의 생각과 의지라고 봅니다.
    너무 식상한 이야기 일지 모르지만 편입이냐 아니면 고만고만한 회사에 취업해서 일을 배우며 커리어를 쌓아 좀더 나은 회사로의 이직이냐 인데...각자 자신의 경험이나 관점 혹은 일반적인 시점에서 얘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질문하신 분의 성향이나 살아온 시간 그리고 경험치나 여러가지 퍼스낼리티를 알아야 조언을 드릴수 있는데...그러기엔 한계가 명확하죠.
    경영에 있어 회계가 기본중에 기본이고 중요하다는건 귀가 닳도록 들으셔서 잘 아실겁니다.
    저는 편입을 해라 취업을 해라 둘중에 당신이 좋은걸 해라.
    아주 단답형으로 말씀 드릴수도 있지만 그건 고민에 대한 해소에 그리 도움이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여러 악재로 인해 취업이 힘든 요즘같은 시국에 정말 고민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단지 제가 드릴수 있는 말씀은 길은 여러 갈래가 있는데 그중에 어느 길을 선택해서 가게 되더라도 자본주의 시장경제 에서 지금의 전공은 꼭 필요한 분야 입니다.
    제가 살아보고 경험해보니 그렇더군요.
    아직 나이도 20대 초반 이시고 시간적 여유가 있으시니까 규모와 관계없이 전공 관련분야에 인턴 이라도 좋으니까 경험을 한번 해보시라고 권하고 싶네요.
    (물론 잘 가르쳐주는 선임이나 사수를 만난다면 더 좋겠지만)
    때론 실전경험이 더 빠른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기도 하니까요

    2021-01-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367485 웹개발자 / 5년차 Lv 4

    외부감사를 받는 회사 회계팀에서 회계팀으로 이직은 수월합니다. 그게 아니면 어렵습니다.
    외부 감사는 매출 규모가 커야 합니다.
    회계는 중소에서 대기업으로 가는 경우가 드뭅니다.
    회계은 사장의 신뢰를 받으면 정년까지 일할 수 있습니다.
    편입은 좋은 학교로 가면 기회가 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비용이 됩니다.

    2021-01-0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265294 인사담당자 / 6년차 Lv 1

    대기업은 4년제 이상부터 진급이 가능해요
    ㄷㅐ기업에서 보기엔 고졸=전문대졸 이어서..
    대기업20년 다녀도 사원입니다
    대기업 입사,진급이 목표이면 4년제 편입은 필수로 보입니다

    2021-01-0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360993 재무담당자 / 9년차 Lv 1

    회계직은 첫직장이 어디냐에 따라서 향후 방향이 결정됩니다.

    즉, 중소기업 회계실무 경력자는 중소기업,
    외감(또는 중견)기업 회계실무 경력자는 외감(또는 중견)기업,
    상장사 회계실무 경력자는 상장사로 지속적인 이직이 이루어지는것이 대부분입니다.

    그 이유는, 회계직무는 기업규모나 구분에 따라서 회계처리나 업무방향이 완전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 특히 중소기업은 대부분 기본적인 회계처리만 다루거나 기장대행(세무사 사무실 용역 등)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중소기업 경력자가 중견이나 대기업으로 이직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중소기업이지만 상장사이거나 외감법인으로써 자체기장을 진행하고, 외부감사 수검 및 사업보고서 공시가 진행되는 회사라면 업무경험에 따라 중견 이상급으로의 이직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기본적으로 4년제대졸 이상의 채용만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전문대졸의 학력으로 상장사나 외감법인 취직 자체가 어렵습니다. 자격증은 기본 인서울 4년제 졸업생 안에서 차순위 경쟁을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저는 현재 중소기업 재무팀 팀장으로 재직중이고, 회계 전공자이며, 전문대졸 이후 학점은행제로 학사 취득했습니다만, 이직때마다 4년제 정규대학 졸업이 아니라는 점에서 허들이 크게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는 편입을 꼭 추천드리며, 시간을 조금 투자하시더라도 회계직에서의 첫직장은 장기적인 플랜을 가지고 구하시는것이 중요하다는점,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22살이시면 더더욱 편입에 한표 드립니다.

    2021-01-0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703249 27년차 Lv 1

    현재의 자격으로 중소기업 회계팀 입사는 무난해 보이나 중견기업과 대기업으로 이직은 어려워 보입니다.
    중견기업이나 대기업을 갔다고 하더라도 거기에서도 솔직히 학벌의 차이가 만년한 사회입니다. 자격증은 당연히 있어야 하구요.
    저는 전문대 졸업하여 경력도 많으며 그나마 운좋게 지금 공공기관에 계약직으로 근무를 하고 있으나 이 계약직조차도 학벌을 따지는 세상이네요. 그래서 최근 많이 늦은 나이에 방통대 편입을 해서 졸업하게 되었고 대학원도 고민중에 있습니다.
    님처럼 이제 시작하는 분이라면 방통대나 사이버대학이라도 꼭 편입하시길 바랍니다. 가능하다면 대학원까지 진학을 해야 더 좋은곳으로 취업도 가능하리라 여겨집니다.
    준비하는 자격증도 열심히 하셔서 꼭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2021-01-0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389949 회계담당자 / 5년차 Lv 3

    중소기업으로 가되 일단 어느정도 규모와 체계가 갖쳐줘있고 외감인 곳으로 가시는거라면 1번을 찬성합니다
    그게 아니시라면 2번쪽으로 투자하시는게 더 가치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전공자이시니 상위자격증(사실 상위아님)이라고 하는 재경관리사 전산세무1급도 맘만 먹으신다면 6개월안으로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2021-01-0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537553 회계담당자 / 9년차 Lv 5

    2번 추천드립니다. 커리큘럼이 달라요.
    면접에 불러놓고 뭐는 배웠냐면서 까인적도 있고 서럽습니다. 나중에 사업장에선 4년제 비전공에 회계자격증 하나도 없고 하던대로만 하는 허잡 경력자들하고도 동급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진짜 자존심 상합니다.(표현이 좀 격한데... 진짭니다.)
    저도 그럴 시기에 실무경력으로 이겨먹어야지 했는데 착오였습니다. 지금도 중견기업 못들어가요. 외부감사에 참여할 기회도 잡기 어려운데 요새는 매출 50억도 안되는 신생기업도 IR준비한다고 IFRS적용가능자 찾고 난리더라고요.
    신입도 아예 전공을 회계학으로 정해놓는 경우도 있고 기회 자체가 훨씬 넓고 광대합니다. 혹시 본인 전문대학이 4년제 연계를 지원하는 곳이면 비교적 쉽게 도전 가능하실테니 꼭 진학하세요.

    2021-01-04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6529599 컨설턴트 / 16년차 Lv 1

    무엇을 하고 싶으신지 깊게 생각해 보세요.
    그 꿈에 따라 기회비용을 감수하고서라도 4년제 대학에 갈지말지가 스스로 결정하실거라 생각해요.
    혹시 의견이 더 필요하시면 문의주세요.

    2021-01-0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462369 사무담당자 / 3년차 Lv 1

    이정도 나이면 아직 안늦었네요... 전문대 경영정보학과에서 학점 3.99에 막학기 학점 조지기 전까지 과탑이어서 교수추천 여러군데 받았고 군 전역후 서울 4년제 경영학과 편입해서 지금 직장인 4년차 괜찮게 커리어 풀린 상태입니다.

    1. 특수한케이스 아닌이상 때려죽여도 전문대 회계학과출신이 cpa 없이 중견/대기업 회계팀 입사 못합니다. 경력 10년되도 힘들어요. 차별 문제가 아니라 애초에 업무 범위가 달라요. 차원이 다릅니다 cpa 따고 들어간 사람들도 죽어나는게 대기업 회계팀입니다.
    2. 기회비용이 크다구요? 리턴이 훨씬 큽니다. 앞으로 직장생활 길게 30년 할건데(앞날은 모르지만 이런 가정하에 대학교 입학하죠.) 편입해서 딸랑 2년만에 좋은대학 졸업장 받고 스타트하면, 3년차까지는 연봉 낮은데 4년차부터 압도적으로 차이납니다. 직급도 마찬가지구요.

    경영학과출신이고 나름 회계도 cpa준비는 안했지만, 전공에서 회계쪽 많이 파서 중/고급회계 국가회계까지 들었고, 직장에서 회계팀 보조도 했던 제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그냥 기장치고 결산때리는 전산회계 딴 전문대 회계학과 출신이랑, 그 결산때린 자료 데이터 가공해서 경영진이 볼 수 있는 정보로 가공할 수 있는 cpa출신이랑 스펙트럼 레벨이.. 심각하게 차이납니다.
    규모가 클수록 감사는 심해지고, 미래에 대비할 회계 리스크를 담당해야 합니다. 기장/결산은 솔직히 직원 아무나 가르쳐도 할 수 있어요.

    회계/경영쪽은 문과니까 말씀드리는건데, 전산회계 1급 따는거의 40배 노력을 4배 기간동안 해야합니다.
    이과는 베이스가 탄탄하고 고교때 공부잘했으면 금방 잘 하는데, 문과는 영어밖에 안봐서 잘하는사람 천지에요.
    저는 전문대 다닐때 전산회계 1급 3달만에 놀면서 땄는데, 서울 4년제 편입할때 하루 12시간씩 놀지도못하고 미친듯이 공부하고 학원 모의고사 매달 1등받았는데도 1년반만에 막차타고 문닫고 들어왔어요.
    cpa는 그 이상으로 힘들죠.
    목표가 높다면, 도전해보세요. 응원합니다.
    실패해도 직무 지식이 남습니다.

    2021-01-0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548318 8년차 Lv 1

    2번추천합니다. 급여차이나요.

    2021-01-03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