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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세무업무는 1. 해당 신고의 필요성과 신고 기한 2. 필요한 자료들, 3. 부속 서류 작성 요령을 이해하고 있는 것 순으로 중요하다고 봅니다. 막연히 회계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 불러와서 홈택스에 신고하는 정도는 신입도 알려주면 곧잘 따라하니까요. 이해가 되지 않으면 몰라서 질문조차 못합니다. 그래서 실무에 앞서 기초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3월까지 부가세, 원천세,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보수총액 신고에 법인세까지 가장 바쁜 시기 입니다. 일단 경험하고 싶은 건 한번 쯤 해보셔도 좋아요. 하지만 아시다시피 한두 번 정도로 해봤다고 하기 힘들죠. (해봤다고 하면 아마도 면접관이 전 회사 업종이나 규모, 특정 신고서식 작성 경험 여부 등을 물어볼 거예요.) 본인이 주도해야 해봤다고 하는데 기간이 짧으니 `보조` 정도로 만족하시고 이론을 꼭 공부하도록 하세요. 이미 전산회계1급 수준 이상이라면 저 한두 번의 실무가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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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2.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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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세무업무를 해봤다 했을때 기대하는 업무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