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남부발전(주) 2021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7개
  • 해외경험 1회
  • 13,76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한국남부발전 기계 직무와 관련하여 가지고 있는 경험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용접, 기계, 가공, 배선 등 다양한 작업에 관한 지식을 쌓으며 설비와 관련된 기술을 배우는 설비보전 방과 후 수업을 들은 것입니다 설비보전 방과 후 수업에서는 크게 공유압 실린더 작동작업과 용접 및 조립 작업에 대한 수업을 들었습니다. 먼저 공유압 실린더 작동작업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체크 밸브, 콕 밸브, 볼밸브, 글로브 밸브 등 다양한 밸브의 종류를 명확히 숙지하였고 회로도를 보며 배선작업을 해보며 실린더가 구동되는 원리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용접과 조립작업은 폐재료를 사용하여 아크 내기 연습 우수한 비드가 형성될 수 있도록 줄 비드 연습, 위빙 연습을 해보면서 용접능력을 향상,해 나갔습니다. 또한 드릴링머신과 탭 공구를 사용해보면서 구멍을 가공하기 위해 적절한 회전수, 탭 공구의 올바른 사용법 등을 배우며 가공조립의 기술력을 한층 발전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둘째 공작기계 , 조작을 통해 가공조립작품을 만들고 기계구조와 기능에 대해 배우는 팀 프로젝트 활동을 경험한 것입니다. 주요 활동 내용으로는 설계를 통해 완성 작품의 도면을 제작하고 도면을 기반으로 팀원들이 선반 밀링 머신, 드릴링CNC머신 등의 공작기계를 조작하여 가공품을 만들어 작품을 완성하는 것이었습니다. 마지막에는 팀원들이 각각의 공작기계를 조작하며 보았던 구동 방법 및 구성 조작법을 공유하며 지식을 쌓아가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먼저 도면에 지시 되어 있는 선반 작업과 치수를 보며 바이트, 드릴 등의 절삭공구를 선택하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널링작업, 테이퍼 가공, 나사 가공 등의 가공작업을 수행하고 작업을 끝낸 뒤에는 작업하면서 보았던 선반의 구조와 조작법, 주의할 점을 공책에 적어 친구들과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았습니다. 그 결과 성공적으로 팀 프로젝트를 완수하고 완성도가 높은 작품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러 공작기계에 대한 지식을 쌓고 향상 하는 성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9991,722Byte

답변
저는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서 발전과 환경의 관계를 다루는 내용을 많이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발전의 과정에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과 다양한 발전방식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남부발전은 ‘환경 최우선 발전소 구현' 을 목표로 국내 발전사 최초, 수소 혼소가 가능한 대형 가스터빈을 도입하고 수소공급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신세종빛드립 열병합발전시설’ 건설을 추진함으로써 청정에너지 전환과 지역 상생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환경을 생각하는 발전소 한국남부발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한국남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비와 관련된 지식과 실무역량을 키워왔습니다.

저는 고등학교에서 기계 기초공작과 기초설계 등의 교과를 이수하면서 기계와 관련된 전공지식을 넓혀왔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끊임없는 학습과 기술연마를 하였고, 그 결과 기계 가공조립기능사, 설비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설비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과 실무 능력을 키워나갔습니다. 또한, 설비보전 방과 후 수업을 통해 설비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를 습득하고 설비의 신뢰도 향상과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비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발전설비의 기술적 위험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고 화력발전설비 운영의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7001,227Byte

답변
저는 고등학교에 진학 후 기계를 전공하였습니다. 처음 기계를 다루어 보았던 것이었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계에 대한 메커니즘의 이해, 기계 구동 원리의 이해와 같이 기계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무역량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먼저 사소한 거 하나하나 꼼꼼하게 메모하는 저의 강점을 통해 실습 시간에 선생님이 말씀해주시는 조언과 노하우, 제가 직접 수행하면서 알게 되었던 것을 공책에 적어가면서 저의 역량을 향상 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계 가공조립 방과 후 수업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주요 활동 내용으로는 설계를 통해 완성작품의 도면을 제작하고, 도면을 기반으로 팀원들이 선반 밀링머신, 드릴링머신, CNC 선반, 머시닝센터와 같은 공작기계를 조작하여 가공품을 만들어 작품을 완성하는 것이었습니다. 먼저 도면에 지시되어 있는 치수와 공차를 보며 바이트, 드릴, 엔드밀 등의 절삭 공구를 선택하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널링작업, 테이퍼 가공, 나사 가공, 태핑 가공 등의 가공작업을 수행하고 작업을 끝낸 뒤에는 팀원들이 각각의 공작기계를 조작하며 보았던 기계의 구조와 조작법 주의할 점을 공책에 적어 친구들과 공유하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았습니다. 그 결과 저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갈 수 있었고 여러 공작기계에 대한 지식과 실무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091,227Byte

답변
컴퓨터 응용 밀링기능사 실기를 준비하면서 겪게 되었던 경험입니다. 저는 머시닝센터 작업이 타 작업보다 많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머시닝센터 작업을 중점적으로 연습하고 있었습니다. 도면에 맞게 프로그램을 작성한 후 머시닝센터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머시닝센터 가공 과정에서 드릴 공정의 홀의 깊이가 도면과 달리 절반만 가공된 후 탭 공정으로 넘어가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탭 공정이 계속된다면 절반만 가공된 구멍에 탭 공구가 박혀 제품과 공구 모두 파손될 수도 있겠다 판단하여 저는 프로그램을 정지하고 코드를 되짚어가며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드릴에 적절한 공구 보정 값이 입력되지 않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관련 교재와 코드표를 살피며 공정을 수정하였으며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수정된 코드에 대한 검토와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평소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단순 문답으로 남의 지혜를 활용하는 것이 아닌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과정을 되짚어보며 필요한 것을 찾아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에 선생님께 바로 다가가는 것이 아닌 NC 코드를 분석하고 교재를 찾아 확인하는 과정에서 해결 방안을 찾고 이를 선생님께 검토 받음으로써 저의 기술력을 신장 시킬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431,118Byte

답변
저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편의를 위하여 원칙이나 규정을 어긴다면 공동체의 기초가 무너질 수밖에 없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말에 저와 친구는 선생님을 도와 범용 선반 기계에 대한 분기 점검을 하였습니다. 12월의 추운 날씨와 평소 일상 점검을 하였던 기계였기에 점검에 대한 의지가 높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점검자의 안일한 판단과 대비가 사용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에 힘들더라도 체크리스트에 맞추어 기계를 점검하는 것이 옳다는 생각에 친구와 서로를 격려하며 일을 진행해 나갔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브레이크 벨트가 파손된 기계를 발견하여 조치할 수 있었으며 기계에 대한 신뢰성과 친구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일조하였다는 생각에 자부심이 들었습니다.

일함에 있어 원칙과 편의의 딜레마가 생기지만 조금의 사익보다는 지속가능한 공익을 추구하는 것이 공동체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는 기술자로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국남부발전에 입사한 후 ‘공정과 원칙준수' 라는 저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해 나감으로써 어떠한 일이든지 준법성과 책임 의식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어 한국남부발전과 함께 국가발전과 국민 행복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6331,10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