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약점은 지원자가 직무와 관련한 전문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별점은 2개입니다. 이공계 전공자인 지원자로서 마케팅 직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전문성을 전공분야에 한정하여 설명하고 있고, 마케터로서 어떤 준비를 했고 어떤 지식이 있는지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원동기에서도 지원자가 왜 마케팅을 희망하는지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전공분야와 직무분야가 일치하지 않아서 호감을 가질 만한 내용이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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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성장과정의 첫 시작을 하나의 키워드에 맞춰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이후의 내용은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 설명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특별하지 않는 내용을 너무 구구절절하게 구체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설명하는 항목이지 특정 사례에 집중하여 이야기를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좋은점 2 글 서두에 제시한 핵심 키워드에 어울리는 근거를 핵심 위주로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도 굳이 이렇게 구구절절하게 구체적으로 쓸 필요는 없습니다. 핵심 위주로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즉, 자신이 분석을 좋아한다는 것에 대한 근거자료 정도이면 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이 활동에서 무엇을 했는지를 설명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3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하고 그 근거를 사례로 2가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내용도 결론과 잘 어울리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3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형식적인 이런 글은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 글을 돋보이게 만들고 싶으면 제시한 목표를 어떻게 이룰 것인지 좀 더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면 됩니다.
아쉬운점 4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특별한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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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써야 할 것은 이공계 전공자가 왜 마케터가 되고 싶은지, 어떤 계기로 해당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마케터가 되기 위해 어떤 활동과 준비 과정을 거쳤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전공자로서 가질 수 있는 강점은 당연한 것입니다. 마케팅에 대해서는 어떤 지식과 역량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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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마케터를 뽑는 회사의 입장에서 호감을 가질 만한 내용이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전공과 관련한 실험 경험은 의미가 없습니다. 마케팅과 관련하여 어떤 강점이 있고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PPT를 만들고, 발표를 하고, 엑셀을 사용하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산업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를 하고 있는지, 이 회사의 영업 및 마케팅 방향이 어떻게 되고, 주 고객이 누구인지 등 마케팅과 관련한 실제적인 준비과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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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뉴스를 검색하여 얻은 정보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작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회사가 이런 내용을 바라고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수집한 정보를 정리함과 동시에 그 내용을 바탕으로 지원자가 생각하는 이 회사의 강점이나 보완점 등을 제시할 때, 호감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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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가 하겠다고 제시한 것이 8가지나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어떤 목표도 방법론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막연한 꿈, 목표라는 생각이 들고, 허황된 느낌마저 든다는 것입니다. 단 한가지를 제시하더라도, 제대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을 하겠다고 주장할 때는 그것이 왜 이 회사에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도 해야 하고 현실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지에 대한 내용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