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시절에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것은 잘 알겠지만 각각의 경험들이 산업이나 직무 면에서 어떤 일관성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즉, 열심히 여러가지 경험을 하는데 집중했지, 직무에 대한 목적의식이나 호감가는 산업군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통신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통신업계에서 물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지식이나 경험이 무엇인지 조사해 보고 깊이 있게 생각해 보았는지, 그리고 해당 업무를 잘 하기 위해 체계적인 준비를 했는지 등과 같은 핵심적인 궁금증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냥 대학시절에 했던 경험들만 나열되어 있는 자기소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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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문서는 자기소개서 임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산업동향과 회사 동정에 대한 이야기가 듣고 싶은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경영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통신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수많은 회사 중에 이 회사의 어떤 점이 자신의 강점이나 특성에 맞는 회사인지를 제대로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방식으로 작성된 포부입니다. 내용을 보면 구체적으로 설명된 부분이 하나도 없습니다. 어떻게, 무엇을, 왜 할 것인지, 그리고 그게 왜 가능하고 왜 필요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설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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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어떤 경험인지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 경험의 가치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어디서 일한 경험인지, 어떤 신분으로 일한 것인지 등 경험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도 없습니다. 그리고 무엇이 도전이라는 것인지도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아프리카에 간 것이 도전인 것인지, 바이어 발굴이 도전인 것인지 도대체 무엇이 도전이라는 것인 것 알 수가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에서도 지원자가 무엇에 도전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도전에 대해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아서 무엇이 실패인지도 명쾌하게 와닿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이런 형식적인 다짐의 글은 본문이 잘 써져 있을 때, 빛을 발합니다. 본문이 부실한 상황에서는 쓸 필요 없는 군더더기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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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사례가 왜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 경험이라고 생각했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 사례는 협업의 내용이 아니라 문제가 있는 팀장을 지원자가 개선시킨 사례입니다. 무엇이 협업이라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무엇이 공동의 목표인지도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지원자의 활동 사항 하나를 추가적으로 설명한 내용이지 이 항목에서 요구한 내용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지원자의 의도대로 산업 분석 모임 활동을 했다는 것을 알리는데 성공은 했지만, 정작 이 항목에서 보고자 한, 주된 내용이 제대로 작성되어 있지 않아서 주객이 전도된 느낌입니다. 자신의 직무 역량은 다음 항목에서 묻고 있습니다. 다음 항목에 쓰는 것이 더 낫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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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 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바라보는 안목을 가지기 위해 지원자는 이 경험 하나만 한 것입니다. 통신시장 분석, 제품의 변화 및 홍보 마케팅 동향, 기술의 변화 이해, 고객의 생각을 알아볼 수 있는 각종 온라인 채널 및 SNS 분석 등 지원자가 제시한 안목을 가지기 위해 다양한 부분에서 노력했다는 것을 강조해도 부족할 판에, 단 하나의 경험만 제시하고 있고, 그 내용도 회사 및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