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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현대글로비스(주) 2022년 하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인도네시아ㆍ말레이시아어과
  • 학점 3.59/4.5
  • 토익 905
  • 토스 IM3
  • 자격증 4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8,76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다 쏟아낼 수 있는가?"

저는 회사를 선택할 때, 제가 가진 역량을 다 쏟아낼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고려합니다. 최근 인도네시아 차량 터미널(IPCC)이 현대글로비스와의 비즈니스 개발 협력 덕분에 터미널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이렇듯 현대글로비스는 환적화물 운송량을 50% 이상 처리할 수 있는 인도네시아 시장을 일찍이 선점해, 2021년 8월 0.3%였던 시장 점유율을 올해 8월, 5.9%로 상승 시켰습니다.

저는 인도네시아어학을 전공하고 나아가 차별화된 역량을 기르기 위해 국제무역학을 복수전공 했습니다. 또한 유통관리사, 무역영어 및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무역, 물류 지식을 구체화했습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제가 가진 이러한 역량을 모두 쏟아내기에 적합한 회사라고 판단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한-아세안 FTA 및 한-인니 CEPA 등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다양한 경제 협력이 발효되었습니다. 그 속에서 현대글로비스와 함께 글로벌 물류 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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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기회의 땅으로 나아가다"

동남아 시장을 장악한 일본의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전환에 뒤처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아이오닉 5를 생산 중인 현대자동차와 글로벌 완성차의 해상운송 물동량 1위인 현대글로비스가 아세안 시장의 물류를 적극적으로 개척할 좋은 기회라 생각합니다.

인도네시아 어학연수 중 방문했던 수출박람회에서 아세안 시장의 경쟁력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통해 2018 OOOO산업전과 2019 OOOO OOOOO 종합대전에서 통역 업무를 하며, 인도네시아 바이어와 국내 수출업체 간 수출입 계약을 성사했습니다. 이론으로만 배웠던 FOB, CIF 등의 Incoterms 조건과 L/C 그리고 B/L과 같은 결제, 운송 조건을 사용하며 계약 실무를 경험했습니다.

"전문성과 소통력"

첫째, 글로벌 포워딩 직무는 계약 상대국과 관련된 법규와 이슈에 익숙해야 합니다.
학부 시절 수강한 ‘FTA 법규와 품목분류’ 과목과 물류관리사 자격증 취득 시 공부한 ‘물류관련법규’ 과목을 통해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현재까지도 ‘CLO’, ‘월드마리타임’ 등의 물류 신문을 구독하며 글로벌 물류 트렌드를 파악하고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둘째, 글로벌 포워딩 직무는 고객과 소통을 통해 Needs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외국인 선원송출 기업 근무 당시, 하루 평균 50여 명의 연근해 조업 선주를 응대했습니다. 그들과 아침, 점심, 저녁 하루 3번의 통화를 하며 보다 더 정확하게 Needs를 파악했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 인력풀이 발생했을 때, 정확하고 빠른 응대를 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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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모델이 되어 판매율을 60% 이상 높이다"

아웃도어 의류매장 근무 시절, 매장 자체 SNS 계정을 운영해 전년 대비 판매율을 60% 이상 높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악화하는 COVID-19 상황 속에서 전년 대비 매출이 50% 가까이 줄어 매장의 존폐가 달린 해였습니다. 6개월 내 전년 대비 판매율을 최소 30% 이상 달성해야만 했습니다.

최근 의류 유통 시장의 트렌드를 알기 위해 뉴스, 마케팅 관련 매거진 등 다양한 매체를 참고했습니다. 동료들과 논의 후, 저는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비대면 구매가 성장세인 것에 착안하여 매장 자체 SNS 계정을 운영하자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동료들은 회의적인 반응이었습니다. 타 매장들도 이미 SNS를 운영 중이라, 차별화된 강점이 없다는 의견이었습니다. 동료들을 설득하기 위해,
타 매장들의 SNS를 참고해 타 매장 직원들은 제품을 착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동료들과 직접 제품을 착용한 사진을 게시했습니다.

6개월 후, 팔로워 수가 기존 200명 남짓에서 1,700명 가까이 늘었습니다. SNS를 통한 판매 건수는 기존 1~2회 대비 20배 증가했고, 판매율 또한 전년 대비 60%까지 상승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매장은 폐업하지 않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남들과 다른 방법을 선택했을지라도 도전을 통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최근 물류 시장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포워딩 직무는 더욱 그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머무르지 않고 항상 발전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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