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글로비스(주) 2017년 하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중국어과
  • 학점 3.6/4.5
  • 토익 825
  • 제2외국어 1개
  • 21,63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역량을 키워온 점이 보이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아르바이트, 동아리활동, 실무적인 경험들이 잘 나타나 있고,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하여 내용 구성을 잘하고 있습니다. 글을 구조적으로 작성하여 가독성이 높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다만, 마지막 항목은 기업 혹은 직무에 지원하기 위한 노력사항을 작성해야 하는데 포부 위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포부는 미래 지향적인 내용으로 작성되어야 하고, 노력사항은 과거에 노력해온 바를 작성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이전에 노력 해온 사항,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한다면 더욱 직무 역량을 효과적으로 어필 할 수 있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팀워크 하나로 모은 100만원"

6년이라는 대학생활을 함께한 교내 토론동아리 OOOO는 제가 가장 소속감을 느꼈던 집단입니다. OOOO에서 운영단으로 활동할 당시, 팀워크 하나로 잃어버린 100만원을 모은 경험이 있습니다.좋은점 1

당시 총무가 실수로 1년 치 운영자금을 잃어버린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모두가 낙담하고 있을 때, 학교 앞 은행에서 가장 많은 체크카드에 가입한 동아리에 소주 10박스를 지원하는 이벤트를 찾아냈습니다. 저는 소주를 지원받아 학교 축제 때 되파는 방법으로 돈을 모으자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다들 개인정보를 제공해야 했기에 참여하기를 꺼려했습니다.

그러나 어려움은 오히려 '함께 해보자!'라는 열정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제가 앞장서서 동아리 선후배들에게 일일이 연락하고 참여를 부탁하였습니다. 그러자 동아리 운영단들을 시작으로 모두가 똘똘 뭉치게 되었고, 다른 동아리와 은행 마감시간까지 전투적으로 경쟁하며 총 78개의 체크카드를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학교 축제 때 지원받은 소주 10박스를 되팔아 1년 치 운영자금 이상의 큰 수익을 올리며 축배를 들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GLOVIS 해운은 자동차, 화물과 같은 중장비를 해상-항만-육상운송으로 이어지는 물류서비스를 하는 만큼 각 부문 간 협업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원활한 협업을 기반으로 시너지를 창출하여 해외물류사업을 리딩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051,192Byte

좋은점 1 서두에 핵심 내용을 명확하게 밝히고 있는 점 좋습니다. 내용 파악이 빠르게 되고 성과도 잘 나타내고 있어 강점도 잘 드러나고 있습니다.

좋은점 2 내용이 구조적으로 작성되어 있어 가독성이 좋습니다. 문제발생,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과 본인의 역할 등을 잘 정돈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답변
"발로 뛰어 분석한 요우커"

OOOOOO에서 아르바이트할 당시, 도전정신과 책임정신을 발휘하여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완수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당시 OOOOOO는 급격히 증가하는 중국인 관광객 요우커(遊客)의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시장점유율을 높여야 했습니다. 저는 요우커에 대한 자료수집을 맡았고, 4일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200명의 요우커를 설문해야만 했습니다.좋은점 1 아르바이트라는 직책 대비 막중한 업무 부담으로 인해, 저는 중간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이 일을 해내지 못하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도전심과 함께 책임감을 다졌습니다.

우선 핵심 가설에 맞춘 설문조사 문항을 중국어로 번역하여 설문지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발 벗고 나가 요우커가 밀집한 명동점과 롯데월드점에 찾아가 설문조사를 하였습니다. 또한 직접 제품을 판매하면서 심층 인터뷰 진행하였고 핵심 니즈를 분석했습니다. 이를 통해 '요우커의 성장과 전략'에 대한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졌고, 경영자의 호평을 받으며 요우커에 대한 운영 전략을 본격화하는 결과를 창출했습니다.좋은점 2

최근 컨테이너선 시황 악화로 인한 대내외 불확실성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도전과 끝까지 일을 완수하는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도전하는 GLOVIS인으로서 화주에게 최적화된 물류노선과 전략을 제시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911,179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요구하는 바인 가장 힘들었던 점이 무엇이었는지 서두에 밝히는 것이 좋겠습니다. 서두에서 결론을 다 담을 수 있도록 한다면 전체 내용 파악에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좋은점 1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본인이 맡은 바를 잘 나타내 주었습니다.

좋은점 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본인의 노력을 잘 작성해 주었습니다. 현재 내용에 성과는 경영자의 호평과 전략을 본격화 하는 결과로 작성되어 있는데 이 부분만 명확한 수치 혹은 구체적인 전략으로 작성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내용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답변
"세상을 풍요롭게 만드는 業"

GLOVIS와 함께 더 좋은 서비스를 더 많은 화주에게 더 신속하게 제공하며 세상을 풍요롭게 하고 싶습니다.

저의 활동으로 인해 타인에게 행복을 주는 일을 業으로 삼고 싶습니다. 작년 추석 현대글로비스가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실버카'를 전달한 기사를 보며 동반자적 기업이라는 인식을 받았습니다. 또한 협력 위수탁 기사들을 위한 '가족愛 힐링 여행'을 진행하는 것을 보며 현대글로비스가 사회를 풍요롭게 만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현대글로비스의 행보와 저의 가치관 사이에 연관성을 보았습니다.좋은점 1

이제는 GLOVIS의 일원이 되어 해운 부문의 '자동차선 운항 업무'를 맡아, 크게 2가지 성과를 내고 싶습니다.
첫째, 중국에 특화된 물류서비스를 구축하겠습니다. 중국경제통상학을 복수전공하면서 적시, 적량, 적소의 최적화된 프로세스로 자원을 유통하는 물류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직접 유통 현장을 경험하며 물류 역량을 키웠습니다.아쉬운점 1 특히, 2018년 평택당진항의 자동차선 전용부두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물량을 공급받을 수 있는 중국 우량 화주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에 특화된 전공 강점과 유통 경험을 접목하여 비계열사 화주를 통해 60% 매출을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둘째, 우량 화주를 유치하겠습니다. 우량 화주를 유치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역량은 업계를 통찰하는 분석력과 상대를 설득할 수 있는 소통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OOO 전략기획실에서 다양한 영업시스템 PJ를 할 당시, 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업체를 설득하여 매출을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2입사 후 물류서비스의 기본기를 갖추고 다양한 기업을 만나 월간 물동량과 운송 주기를 파악하고 분석하겠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화주와 소통하며 맞춤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입사 후 차별화된 부가 가치를 창출하며 GLOVIS의 진정한 CHAIN PARTNER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9821,656Byte

좋은점 1 기업이 추구하는 바와 본인의 가치관을 잘 연결 시켜 작성해주었습니다. 최근 뉴스를 통한 기업의 관심과 본인의 이야기를 접목시켜 작성 함으로서 자신을 나타내려 한 점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실무 경험을 제시한 점은 좋으나 설명이 부족합니다. 직접 유통 현장에서 키운 역량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현재 내용은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바는 입사 후 포부 보다 본인이 직무를 위해 준비해 온 사항입니다.

좋은점 2 실무 경험을 제시하며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잘 나타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