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후회하기 전에 실행하자]
용기 있는 도전으로 어린 시절의 꿈을 짧게나마 경험해 봄으로써 매사에 자신감을 갖게 된 경험이 있습니다.
제대 후 OOOO 대학생 홍보대사로 활동하던 때였습니다. 활동 중 OOOO 상상유니브에서 진행되는 모든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특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방학을 이용해 꼭 클래스를 수강해야 겠다고 다짐했고, 그중 보컬 클래스가 가장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 이유는 어린 시절부터 합창단 활동을 하는 등 노래에 대한 관심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선뜻 용기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남들 앞에서 혼자 노래를 부르는 게 여간 부끄러운 일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도전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 전에도 망설이다 놓친 크고 작은 기회가 많아 이번 기회마저 놓치면 후회할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수강한 클래스에서 5주 동안 보컬 트레이너에게 훈련을 받고 성공적으로 100명의 관객 앞에서 공연했습니다.
이후 항상 `실행 전의 부끄러움보다 실행하지 못했을 때의 후회가 더 크다. 후회하기 전에 실행하자`는 마음가짐으로 매사에 자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카드의 공채 1기로서 노련한 선배들에게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자신 있게 저의 생각을 드러내는 용기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실패: 성공의 덫에 갇히지 말자]
위의 경험에서 얻은 자신감이 오히려 자만으로 이어져 중요한 상황에서 실패해 교훈을 얻은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 시절 전공과목을 수강하며 팀프로젝트에서 여러 번 발표를 맡아 좋은 성적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진해서 발표를 담당해 팀원들의 부담을 덜어주곤 했습니다. 하지만 3학년 2학기에 들었던 `혁신의 경제학`이라는 과목에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기말고사 대신 발표를 하는 만큼 발표자의 발표력이 매우 중요한 과목이었습니다. 이때도 무난하게 좋은 성적을 받을 거라는 근거 없는 자신감으로 발표에 자원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자만이었습니다. 청자의 질문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하나의 슬라이드에 물음표만 두고 제가 혁신의 내용을 설명하는 `발표의 승부수`였던 부분이 있었는데, 여기서 대본을 통째로 잊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안일한 발표 준비 태도 때문이었습니다. 나름의 임기응변으로 대처하긴 했지만, 질문을 방지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그렇게 발표를 마쳤고, 우려대로 방지하지 못했던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결국, 탄탄하지 못한 발표 구성으로 저뿐만 아니라 팀원까지도 좋지 않은 성적을 받은 좋지 않은 경험이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성공의 덫에 갇히지 말자`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지나친 자신감은 통에 가득 찬 물이 조금만 흔들려도 넘쳐 흐르는 것처럼 주변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업무에 적응해 매사에 자신감을 갖게 돼도 정도를 지키겠습니다. 과도한 자신감은 자만으로 이어져 동료뿐 아니라 회사의 성장에 피해를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명심하고 회사 생활을 하겠습니다.
[행복: 고객의 행복은 곧 나의 행복]
타인을 위하는 마음가짐으로 오랫동안 일한 교내 패스트푸드점에서 고객 서비스 마인드를 키운 경험이 있습니다.
일을 처음 시작했을 때 담당했던 업무는 햄버거 제조 및 기름 관리였습니다. 처음엔 더운 날에 뜨거운 곳 앞에서 고기를 굽고 기름을 가는 것이 매우 싫었지만, 제가 만든 햄버거를 맛있게 먹어주는 지인과 손님들의 모습을 보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즐겁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렇게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과 특유의 성실함을 인정받아 3년 반을 근무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에는 한 학기 동안 점장 대행으로 일하며 또 다른 방식으로 고객을 위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직원으로 일했을 때는 단순히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들어주는 것이 `서비스`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점장으로 일하며 고객이 요구하기 전에 원하는 것을 빨리 파악하고 해결해 주는 것이 `서비스`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지만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꾸준히 살피고 미디어를 항상 지켜보며 매력 있는 콘텐츠를 매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올해 초 유행했던 `허니`라는 콘텐츠를 이용해 `허니칩`이라는 신메뉴를 출시하고 매장에 게시판을 비치해 건의사항을 수시로 접수했습니다. 그래서 하루 매출을 전년 대비 30만 원씩 올릴 수 있었고, 활동했던 6개월 동안 0번의 Complain을 접수했습니다.
이렇게 한 곳에서 오랫동안 일하며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행복은 곧 나의 행복`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입사 후에도 고객을 위한 획기적인 상품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항상 고객을 바라보겠습니다.
글자수 2,363자4,00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