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 C&C 2016년 하반기 신입 웹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2.7/4.5
  • 인턴 1회
  • 자원봉사 2회
  • 5,76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가장 관심 있는 ICT 기술은 빅데이터 입니다. 빅데이터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두 가지 계기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학부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입니다.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연구였습니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에 대한 공부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다양한 sw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논문발표를 위한 학회 참가, 코엑스 전시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교내 장애인 수업 도우미를 할 때입니다. 우연치않게 봉사를 하게 된 수업이 통계학과에만 있는 데이터마이닝 및 실습 수업 있었습니다. 수업 도우미 봉사는 수업 내용에 대해 노트북 속타와 필기였는데 이 수업은 실습도 병행하고 있어서 처음에는 봉사에 대해 어려움을 느꼈지만 수업을 할수록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어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이때 수업 도우미 봉사였지만 저 또한 데이터 처리 및 시각화(R)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제가 SK C&C에 지원한 이유도 SK C&C가 제공하는 Bigdata, cloud 등 IT 경쟁력을 바탕으로 ICT산업에서 지속적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글로벌 ICT회사로 도약할수 있다고 믿고있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589979Byte

답변
저희 부모님은 제가 대학교에 입학과 동시에 창업을 하셨습니다. 자영업의 특성상 휴일이 정해져 있지 않고, 돈관리 때문에 매일 일을 하시는 부모님이 안쓰러워 주말에는 샵에 나가 일을 도운 지 5년이 되었습니다.

주말에 나가면 그 전 주에는 없던 새로운 상품들이 입고된 걸 보았습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는 오래 전부터 이 업종에서 일하셨기 때문에 예전 관리 방식을 추구하셔서 모든 시스템들이 수동적입니다.

예를 들면 가격도 가격 스티커를 붙여놓고, 수기 영수증을 사용하십니다. 하지만 가격 스티커가 안 붙여있는 경우 또는 제품을 시공, 장착하는 상품에는 가격이 없을 때에는 전화를 해서 여쭤봐야 했습니다.

이때 제가 생각한 것이 데이터베이스화 시키는 것인데, 엑셀로 제품의 이름과 가격(소매가, 도매가)을 입력 시켰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이 점점 발달하여 고객들이 인터넷을 검색하는 경우가 많아 졌다고 판단하여 블로그를 개설 했습니다. 블로그에 시공하는 모습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저장하여 게시했습니다.

그 결과 고객들에게 가격을 바로 전달할 수 있게 되었고, 블로그를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상품 정보 제공하여 고객 창출과 실제 고객의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글자수 6031,034Byte

답변
졸업 전 졸업프로젝트의 주제로 빅데이터 대중화의 가능성 및 활용을 연구했습니다. 보통 다른 학생의 경우 졸업프로젝트로 어플 만들기, 웹 만들기 등 학부에서 배운 내용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저와 팀원은 학부에서 배운 내용이 아닌 이슈인 빅데이터에 대해 연구를 하고 싶어서 이 주제를 가지고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팀원들과 각자 역할을 정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아예 모르는 분야였기 때문에 결과 예상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설치 과정부터 어려움이 있어 다른 주제로 변경할 뻔 했지만 교수님, 대학원 선배께 조언을 구하고 논문, 책, 검색을 통해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과도 각자 파트를 정해서 공부한 후 모르는 부분을 서로 공부하고 정리해 알려주는 등 많은 도움을 주고 받았습니다.

글자수 424729Byte

답변
학교를 다니면서 장애학생 수업 도우미를 했습니다. 장애학생 수업 도우미란 같은 학교에 재학중인 장애를 가진 학생의 수업에 같이 들어가서 수업 내용을 필기해 주거나 노트북 속타를 쳐주는 것입니다.

저 학년 때 장애학생 수업 도우미 봉사와 서울시에서 하는 초중고 학생 수업 봉사를 할 때는 시간에 많이 쫓기기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학기 때는 3번 째 하는 중인데 마지막 학기라서 그런지 졸업 프로젝트와 전공 수업 과제와 발표 등으로 시간에 쫓기고 있습니다.

솔직히 수업 도우미 봉사를 신청하기 전에 시간이 부족 해 힘들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이렇게 학우를 도와 줄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학기가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이 봉사로 인해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하고, 컴퓨터 실습이 주를 이루는 수업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더 교수님 말씀에 귀 기울여야 해 너무 피곤했지만 제가 이 학생에게 수업 내용을 하나라도 더 전달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봉사에 임했습니다.

그리고 시간과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 하루에 해야 할 일을 그 전날에 메모해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941,013Byte

답변
Infra 개발/운영

글자수 1115Byte

답변
휴학하기 전 마케팅 연수를 듣고 `컴퓨터공학도가 마케터처럼 아이디어가 많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공학이 전공인 저는 컴퓨터에 관련된 분야는 많이 접해보았지만 마케팅은 접해본 경험이 없어 마케팅 관련 일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휴학 후 2013년 IT 솔루션 회사에서 영업지원 및 마케팅 담당 인턴을 시작 하였습니다. 처음 업무를 시작했을 때 담당 부서가 신설되어 아무런 틀이 잡혀 있지 않았습니다. 우선 회사에 대한 이해가 1 순위라고 생각하여 IT솔루션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또한 마케팅 분야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많아 마케팅관련 책을 읽고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그 후 매주 회의를 통해 일정을 발표했습니다. 홈페이지 수정, eDM 제작 및 발송, 프로모션 제작 및 안내, 문서 작업에 대한 일을 하였습니다.

문서 작업을 제외한 것들은 한번도 해 본적이 없어 혼자 공부하고 검색하며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인턴이 종료되기도 전에 사장님께서 월급 인상과 동시에 정규직 전환을 제안하셨습니다. 전환 후 업무에 더욱 전념하였습니다. 매 달 eDM을 제작하고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네이버 광고를 통한 회사 홍보를 기획했습니다.

매주 광고 성과에 대한 분석을 하여 보고 했습니다. 그리고 신제품이나 기업 연수가 있을 때 한번도 빼먹지 않고 참석하여 보고하여 마케팅 활용 및 회사 직원들에게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이로인해 문의하는 고객의 수가 증가하고 계약이 체결되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아직도 사장님이 하신 말씀이 생각납니다.“덕분에 영업부서 일이 수월해지고, 마케팅부서의 틀이 잡혔어요. 회사 분위기도 더 밝아졌어요.” 회사는 저에게 학교에서는 배우지 못할 값진 경험을 주었습니다. 다양한 업무 경험, 조직 생활 그리고 자신감을 줬습니다.

글자수 9061,53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