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 C&C 2015년 하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학부
  • 학점 3.6/4.5
  • 토익 805
  • 토스 Level5
  • 자격증 1개
  • 6,16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프리라이더를 동반자로]
현재 대학교에서 조별 과제 시 무임승차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대학교의 팀 프로젝트에서 이러한 상황을 직면한 경험이 있습니다. 2014 전공종합설계 과목을 수강하며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팀원은 총 4명으로 구성되었고, 팀 프로젝트인 만큼 협동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주 2회의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수월할 줄만 알았던 팀 회의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회의를 진행할수록 팀원 중 한 명이 잦은 지각, 분담된 역할에 대해서 충실히 수행하지 않는 등 프리라이더의 모습을 보이기 시작한 것입니다.

결국, 프로젝트 진행에 차질이 생겨 저를 포함한 나머지 팀원들이 프리라이더가 맡은 역할을 대신 수행하게 되었고, 팀원들 모두가 비협조적인 태도에 대한 불만이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 팀원을 제외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할지에 대해서도 고민했지만, 제가 생각하는 팀이란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끝까지 함께 하기로 정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문제의 팀원과 소통의 시간을 가지기로 했습니다. 무거워진 팀 분위기를 해결할 방안은 대화가 유일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하루는 회식시간을 가져 팀원들의 관심사나 취미 등 일상적인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 친구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마음이 열려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나이 차이로 인한 불편함과 처음으로 개발하는 주제에 대해 기술적으로 부족하여 회의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참여율이 저조해진 것은 이 팀원만의 잘못이 아니었습니다. 팀이 팀원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은 문제점도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팀 프로젝트에서 소통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 달에 2번은 팀원들과의 소통의 시간을 가지며 팀원들 간의 피드백을 통해 기간 내에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SK 주식회사 C&C의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시 제 팀워크 능력을 이바지할 것입니다.

글자수 1,0061,727Byte

답변
제가 가장 강하게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은 학부 내의 소모임 ‘***’입니다. 소모임 이름의 뜻은 ‘내가 주인인 모임’으로 자신의 색깔을 패기 있게 표현할 수 있는 대학생의 모습을 지향하는 소모임입니다. 신입생 시절 소모임 회장의 리더십 있는 모습을 본받고 싶어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가입 후에는 처음 생각했던 대학교의 위계질서와는 다르게 선배들이 제게 적극적으로 다가오는 모습으로 인해 소모임에 더 강한 소속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책임감을 갖고 진행한 축제’
선배들이 제게 비춰주었던 모습과 같이 저도 후배들에게 기억에 남는 추억을 만들어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2012년도 축제의 기획 파트장을 맡기로 했습니다. 후배들을 위한 컨셉에 대해 고민하던 도중 ‘음악과 함께하는 ***’이라는 타이틀로 기획을 시작했습니다.

우선 후배들에게 색다른 추억을 남기기 위해서는 대학교 내의 야외장소 외에도 특별한 장소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교 인근에 있는 Bar를 두발로 찾아다니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축제 장소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Bar를 대여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팔찌를 주문 제작하였습니다. 야외장소에 참여한 인원들에게는 팔찌를 제공하였고, 팔찌를 보유한 인원들만 실내공간으로 입장할 수 있는 프리미엄 파티를 기획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악과 함께하는 파티인 만큼 DJ를 섭외하기 위해 대학교 동기 중 음악을 다룰 수 있는 친구를 섭외하였습니다.

축제가 시작되고 *** 회원들은 스피커의 큰 음악 소리에 맞춰 이구동성으로 노래를 따라 부르며 신나는 축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타과 학생들도 참여하여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추억이 남는 축제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제게 축제 진행은 소속한 단체에 책임감과 소속감에 대해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만약, 제가 SK 주식회사 C&C에 입사하게 된다면, 이 경험을 바탕으로 강한 소속감을 느껴 다른 동료들에게 추억을 심어줄 수 있는 구성원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9841,680Byte

답변
[목표를 향한 열정적인 자세]
2014년 창의적 공학 설계 과목에서 앞으로 다가올 스마트 자동차를 표현할 수 있는 ‘Smart RC Car’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한 RC Car 원격 조종과 자동 평행주차 기능을 개발하였습니다. 두 기능을 모두 완벽히 구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학부 내 공모전에서 수상하지 못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팀원 모두 수상을 기대했던 만큼 전시회의 결과에 큰 실망을 하였습니다.

저는 RC Car를 주제로 프로젝트에 한 번 더 도전하였습니다. 이번엔 컴퓨터학부 학생들이 경쟁자가 아닌 대학교 내 모든 공과대학 학생들이 참여하는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서의 수상을 목표로 시작하였습니다. 기존의 프로젝트에서 부족했던 점은 창의성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사용자에게 게임이 아닌 현실 상황에서 자동차를 이용하여 운전연습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올랐고, 목표를 달성하고자 적극적으로 팀원들을 모집하기 시작했습니다.
VR기기에 장착할 스마트폰의 영상 수신 부분과 RC Car를 제어하는 핸들과 페달을 개발하는 부분 두 가지로 나뉘었습니다. 저는 스마트폰의 자이로센서를 이용해서 IP Camera의 방향을 제어하는 기능과 스마트폰의 실시간 영상수신을 담당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의 자이로센서 이용해 IP Camera의 방향을 알고리즘을 통해 구현하려 했지만, 장비의 통신문제로 구현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 장비의 문제를 알고리즘으로 해결하지 못한 제 실력에 대해 반성하고, 앞으로도 계속 공부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이대로는 제가 세운 목표에서 멀어질 것으로 생각하여 자이로센서가 아닌 콘솔용 핸들에 장착된 4방향의 버튼을 이용하여 최대한 주제에 어긋나지 않게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전시회에선 VR부분에서 관람객들의 이목을 받을 수 있었고, 심사위원님들과 교수님들로부터 창의성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다른 학과 학생들과의 경쟁에서 금상을 받아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글자수 1,0001,699Byte

답변
[고객지향적인 생각]
최근 사람들은 TV 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이 입고 나온 브랜드를 찾아서 검색할 정도로 패션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10대, 20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은 패션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2014년도 팀 프로젝트 진행 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있는 패션을 주제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에 앞서 사전조사를 하였습니다. 조사결과 국내 패션 어플리케이션은 대부분 인터넷 쇼핑몰의 홍보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이었고, 해외 패션 어플리케이션은 대부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자신이 코디한 패션을 공유하는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사전조사를 하지 않았다면, 저 역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능을 가진 패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계획이었습니다.

저는 팀원들과의 회의에서 기존의 어플리케이션과 다른 방식인 고객 중심적인 패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자고 주장하였습니다. 팀원들 모두 제 의견에 동의하였고, 팀원들과 함께 “내가 고객이라면?”을 주제로 마인드맵을 그렸습니다. 그중 현재 고객의 위치정보와 온도를 통해 코디샘플 추천과 추천받은 샘플을 3D 아바타를 통해 보여주는 기능이 고객들에게 제일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선택하였습니다. 그 중 저는 코디샘플을 추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습니다. 코디샘플들을 위한 DB를 설계하였고, DB에서 나오는 데이터와 온도와 날씨를 고려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추천받은 코디샘플을 웹 서버를 통해 Webview를 통해 제공하였습니다.
기존의 방식인 홍보가 아닌 고객지향적인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프로젝트를 개발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뿌듯했습니다. 또한, 고객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IT 서비스의 중요 요소인 고객지향적인 생각의 중요성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프로젝트의 경험을 바탕으로 SK 주식회사 C&C에서도 고객지향적인 IT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글자수 9981,715Byte

답변
[준비된 인재]
SK 주식회사 C&C는 Mobility, Big Data, Cloud, IoT, Fintech 등 다양한 ICT 서비스 사업을 진행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다양한 사업 분야 중에 제게 주 관심사는 IoT 사업입니다. IoT의 업무 수행을 위한 프로젝트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많은 학생들이 포기하는 공학인증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공학인증과목을 이수하며 창의적공학설계, 전공종합설계를 통해 프로젝트 개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SW엔지니어들이 작성해야 할 제안서의 시스템 구성도, DB설계 등을 작성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IoT 서비스에 필요한 임베디드 시스템과 DB구축을 진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에서 RC Car의 장착된 초음파 센서 값을 이용해 아두이노에 자동주차 알고리즘을 직접 작성하였고, 공유기를 이용해 내부 내트워크망을 생성하여 IP Camera의 제어를 위한 프로세싱의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IoT 분야에서 회원들의 정보가 데이터로 변환되어 DB에 저장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Tip 코디 프로젝트는 DB구축과 MVC2패턴을 구현하였습니다. Model의 DTO에 대한 객체 정의와 DAO의 쿼리문 그리고 View에 해당하는 JSP프로그래밍을 구현하였습니다. Controller에서는 웹상에서의 직접적인 접근을 막고 Servlet의 접근만 허용하였습니다. 이 경험들을 바탕으로 실무업무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IoT 분야에서도 다양한 기초 지식이 있다면, 도움 될 것을 확신하고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정보처리기사 공부를 통해 전체적으로 복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14년 EMC ISA와 CIS라는 과목을 수강하며 스토리지를 이용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공부하며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제가 대학교 생활을 하며 배운 경험들과 지식을 총동원하여 SK 주식회사 C&C의 IoT 사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0021,61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