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경영자총협회 2023년 상반기 신입 설문·리서치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공공인재학부
  • 학점 4.07/4.5
  • 토익 815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13,32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꼼꼼한 정책 조사를 통해 한국경영자총협회가 많은 시민들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어서 지원했습니다. 현재 인플레이션의 고착화와 미국의 고금리, 최근 미국 은행의 뱅크런으로 인해 경기 침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제도 개선과 같은 활동을 통해 경기 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9개의 공모전 활동, 정책을 조사하며 가설을 세운 과제를 통해 얻은 역량들을 바탕으로 정책을 꼼꼼하게 조사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퀄리티 좋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자수 295512Byte

답변
9개의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정책 조사 경험이 있고 그중 2개의 정책 관련 공모전에서 입상했습니다.
특히 금융보안원 공모전에서 우리나라 정책과 법이 금융소비자를 가상 자산으로부터 보호하지 못하는 원인 파악 및 개선방안 도출을 통해 '자료조사 능력과 비교 분석 능력'을 키웠습니다. 논문의 논리성을 키우기 위해 3가지 업무를 맡았습니다.
첫째, 7개의 국내 논문 조사를 바탕으로 가상 자산과 기존의 자산과의 차이를 분석해서, '자본시장법'으로 규제를 못 하는 원인을 파악했습니다.
둘째, 국내외 가상 자산 거래소에서 자체적으로 금융소비자 보호 정책들을 조사하였고, 비교 분석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각 거래소의 정책이 일관적이지 않음을 알 수 있었고, 자체적으로 한계가 있는 부분도 파악했습니다.
셋째, 가상자산에 대한 우리나라 정책과 법을 미국, EU와 비교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정책과 법의 한계점을 파악했고, 개선 방안을 도출했습니다. 이를 통해 조사 능력과 비교 능력을 키웠습니다.

글자수 505863Byte

답변
업무 개선을 통해 효율성을 높인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교에서 근로장학생으로, 교수님의 비대면 수업을 보조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당시 업무 체계는 교수님, 학생들의 민원이 발생할 때 교직원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해결했습니다. 민원이 동시에 발생해서 교직원 선생님의 지시가 불가능했을 때 적시에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가 존재해서 업무 개선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교직원 선생님의 지시가 불가능할 때 문제를 먼저 해결한 후 선생님께 보고하는 방식으로 개선하는 것을 건의드렸고, 받아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민원이 동시에 발생하는 상황에서 전보다 약 20분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ZOOM의 오류 또는 인터넷 고장으로 교수님이 수업 진행이 불가능할 때 재빠르게 원인을 파악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강의실을 이동하여 교수님이 원활하게 수업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렸습니다. 그 이후로 교수님은 문제가 생길 때마다 제일 먼저 저를 찾으셨습니다.
저를 '해결사'라고 부르셨습니다.

글자수 501865Byte

답변
저의 장점은 책임감이 강한 것입니다. 조직에 대한 소속감이 커서,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해 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려고 노력합니다.
저의 단점은 낯을 가린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고치기 위해 학생회와 동아리에 참여해서 낯선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대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취미와 같은 편한 소재를 통해 대화를 이어가려고 노력해서 단점을 극복하려고 노력했고, 타인과 대화하는 능력까지 키웠습니다.
저의 가치관은 역지사지입니다. 따라서 저는 타인에게 미칠 영향을 먼저 생각하고 행동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글자수 284493Byte

답변
"꼼꼼함과 성실함으로 얻어낸 성과"
신용보증기금에서 기업 보증, 연장 업무를 수행할 때 꼼꼼함과 열정을 통해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지점 배치 초반에 업무에 대한 낯설음을 없애며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세 가지의 노력을 했습니다.
첫 번째, 업무 매뉴얼을 반복적으로 숙지했고, 저만의 방식으로 재정리했습니다.
두 번째, 퇴근 후 사내 업무 교육 영상을 반복적으로 시청했습니다. 교육 시청 중 중요한 부분을 메모했으며 궁금한 부분을 정리해서 멘토에게 질문했습니다.
세 번째, 멘토의 업무 수행을 지켜보며, 업무의 프로세스를 이해하려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바탕으로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고,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높아진 업무 이해도를 통해 기업의 보증 연장, 갱신 업무를 수행할 때 먼저 법인등기부등본과 주주명부를 통해 기업의 대표자가 형식적, 실질적으로 대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지 살폈고, 국세 완납 증명서와 4대보험 완납 증명서를 통해 대표자의 체납 여부를 파악했고 개인신용 정보 조회서와 재무제표를 통해 대출 상환 능력 여부를 파악했습니다. 이러한 업무 프로세스를 통해서 총 142건의 업무를 실수 없이 마쳤고, 그 과정에서 신용보증기금과 협약을 위반한 기업도 발견했습니다.
기업 보증 연장을 하던 중 '법인등기부등본 상 총 발행주식 수'와 '주주명부상의 총 주식 수'가 다른 것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기업 담당자분께 연락드려 재송부를 요청드렸고, 수정된 것을 확인하니 최대주주가 변경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최대주주 변경 시 신용보증기금에 관련 사실을 알려야 하는데, 하지 않아 위반 사실을 발견했고 관리자에게 보고해서 해당 기업에 전액 보증 철회 처분을 내렸습니다. 이러한 성과로 우수 인턴에 선정되었습니다.

글자수 8741,5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