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바이오사이언스 2022년 상반기 신입 생산직종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기전자공학과
  • 학점 3.83/4.5
  • 토익 85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14,09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계획을 정확하게 실현하겠습니다"

백신의 품질,생산량,출하속도등 회사의 계획에 차질 없게 하는 전기설비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코로나의 대 창궐, 고령화 등은 백신의 폭발적인 수요로 이어졌습니다. 백신 산업도 동시에 같은 수준으로 성장했습니다.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은 엔지니어가 다양한 기회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백신 제조의 특성상, 제조환경의 치밀한 계획 및 운영이 필요합니다. 이 디테일은 실력 있는 엔지니어의 차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속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세계 최초 세포배양 4가 백신을 만드는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뢰가 필요한 코로나 백신 위탁 생산으로 이어졌습니다. 즉, 백신 산업과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활약하고 싶은 이유입니다.

실력 있는 전기설비 엔지니어가 되어 SK바이오사이언스의 성장 속도에 멈춤 없게 하고 싶습니다. 전기설비 엔지니어는 제조 및 지원용 Utility의 전기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공급해야 합니다. 즉, 설비 수요에 따른 탄력적인 전력공급, 전기설비의 유지보수, 안전사고예방 등이 필요합니다.

"탄력적인 전력공급"

인턴 중에 부하계산, 법규 및 카탈로그 참조, Auto cad로 간단한 전기공사 설계를 했었습니다. 또한 직무 캠프를 통해 Excel을 이용하여 설비증설에 따른 비용산출을 했었습니다.

"유지보수"

4달간의 공장 경험을 통해 설비 유지보수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 때 어떤 사고로 유지보수 마인드에 임해야 하는지 배웠습니다.

"안전관리"

직무교육에서 현장 위험성 평가를 진행하였고, 산업안전기사 취득을 통해 안전 지식을 쌓았습니다.

글자수 8251,390Byte

답변
"Data Why"

자발적으로 설비 고장 원인을 찾으려 했던 목표가 있었습니다. 성공은 하지 못했지만, 그 과정에서 Data와 Why 사고방식을 체득했습니다. 설비 직무를 희망하여, 경험을 쌓고자 4달 간 공장에서 일한 적이 있습니다. 어느 날 설비 고장 후, 팀원은 공무팀장에게 보고했습니다. 고장 사실만 전달되는 상황에서 직접 고장의 원인을 찾아 보고 드리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엔지니어가 가져야 할 공학적인 태도이며 큰 경험이 될 거라고 판단했습니다.

어느날 설비가 꺼지지 않아 전력과 연관된 차단기가 원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 원인은 MC의 접점이 눌러 붙었기 때문이었고, 아직 목표를 이루기엔 경험이 적다고 판단했습니다. Data는 날카롭게 해석하고 풍부하게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과 직결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공무팀장님이 유지보수 시 어떻게 사고하시는지에 메모했습니다. 적은 경험을 극복하기 위해 전기기사를 복습하여 전기적 해석을 상기했습니다.

이후 고장 시 Data에서 얻은 사고방식으로 원인을 분류했습니다. 센서를 ON해도 PLC가 점등 되지 않아 센서가 원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분의 센서로 교체했으나 여전히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생산에 차질 없게 보고했습니다. 원인은 영하의 온도에 의해 센서가 얼었기 때문입니다. 센서를 단순히 고장났다고 치부하지 않고 왜! 고장났는지 파고들었다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근무 기간 중 부족한 실력에 의해 목표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우직하게 Data Why사고로 접근한다면, 원인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글자수 8061,361Byte

답변
"경험의 한계"

기존의 보수로 불가능했던 CCTV 문제를 집요하게 해결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는 과거의 경험만이 아닌 시기 및 환경을 민감하게 캐치했기에 가능했었습니다.

통신병 시절, 탄약고 CCTV가 꺼진 적이 있었습니다. 전원을 켰지만, 화면에 줄무늬의 노이즈가 생겼습니다. 야간에만 비정상, 낮에는 정상이었습니다. 소대장과 함께 단선 점검을 했습니다. 문제를 찾을 수 없었고, 물체가 식별 된다는 이유로 점검은 끝났습니다. 하지만 저는 꼭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원인을 집요하게 찾는 태도가 엔지니어 역량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먼저 원인을 전원,통신,기기로 분류했습니다. 전원으로는 220V가 인가됨을, 통신으로는 말단 및 중간의 터미널을 조정을, 기기로는 CCTV와 어댑터를 교체했습니다.

문제는 풀리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경험에만 의지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원인을 찾는 것은 낯설었습니다. 머리를 식히고자 산책을 했습니다. 그러다 왜 원인을 세 가지로만 한정해야지?라고 생각했습니다. 관습에서 벗어나기 위해 문제에 대한 육하원칙과 떠오르는 모든 것을 종이에 적었습니다. 그 후 발생 시기 및 환경을 캐치 했습니다. 노이즈는 밤에만 생기고 밤에는 조명이 켜진다. 또한 CCTV 멀티탭에는 추가 설치된 조명이 연결돼있다. 이는 전력 부족 문제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별개의 리드선을 통해 CCTV에 전원을 공급해주니 노이즈는 제거됐습니다. 원인 발생을 민감하게 분석하여 논리적인 인과를 세우는 것은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는 경험의 한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엔지니어가 가져야 할 태도라고 생각했습니다.

글자수 8071,37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