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두산퓨얼셀 2019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기전자계열
  • 학점 3.4/4.5
  • 토스 Level6
  • 오픽 IH
  • 8,34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진로 선택에 있어 제가 중요시하는 가치관은 ‘나의 능력을 가치 있게 활용하여 도전하자’입니다.
두산퓨얼셀은 에너지 솔루션 개발을 통해 환경경영을 위한 인프라 개선에서부터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두산퓨얼셀을 통해 '사회공헌과 나의 목표실현'에 도전을 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1년 동안 진행한 졸업프로젝트에서 에너지 저장 장치를 제작해보면서 두산퓨얼셀의 PAFC와 PEMFC의 연료전지 시스템의 기기 작동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이와 관련한 지식을 적용해 볼 수 있는 R&D 업무가 적성에 적합하다고 느꼈습니다. R&D는 회사가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두산퓨얼셀에 입사하여 전공지식과 프로젝트 때 익혔던 역량과 노하우를 업무에 적용해 연료전지 분야의 Global Top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는 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460784Byte

답변
모든 일에 끝까지 책임을 지는 성격입니다. 제가 맡은 일은 어떠한 고난과 어려움이 있어도 열정을 가지고 완수해내는 성격입니다. 그래서 주위 사람들로부터 책임감이 강하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저는 어떤 일이든지 신중하게 결정하며 한 번 주어진 일을 책임감 있고 성실하게 수행하려고 노력하며 어려운 일도 끈기 있게 해냅니다.

하지만 이런 신중한 결정 때문에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결정을 내릴 때 신중한 편이다 보니 확고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어려워할 때가 있습니다. 결정력을 높이기 위해서 '복잡할수록 단순하게 가자'라고 되뇌며 생각을 전환하는 연습과 우선순위를 정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강한 책임감과 유연한 사고를 발휘해 회사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엔지니어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글자수 409710Byte

답변
저는 졸업작품으로 '양방향 전력전송이 가능한 OOOOO 드론스테이션'이라는 주제로 올해 'OOOO 경진대회'에 출품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4차 혁명시대를 대비하여 드론 스테이션의 시스템과 제어전략을 제안하고, 풍력에너지를 이용한 D2G가 가능한 드론 스테이션의 동작 모드 및 운영 시나리오를 제시해보았습니다. 기존 드론의 충전은 사람이 직접 배터리를 수작업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이러한 수고스러움을 덜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대의 드론의 프로펠러를 이용하여 풍력발전을 하는 아이디어입니다. 배터리를 충전할 때는 계통의 전기를 사용하는 동시에 드론 자체적으로 발전하여 충전 시간과 소비 전력을 줄입니다. 풍력발전을 할 때는 생산한 전력을 계통으로 판매할 수 있는 계통연계형 전력전송시스템입니다.

최적 전력효율을 구현하기 위해 수많은 시도를 감수해야 했습니다. PSIM을 활용하여 인버터, 컨버터 회로를 구성하여 PI 제어기로 최적효율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회로를 구성하였을 때 오차와 리플이 너무 심했고, 오버슈트도 매우 컸습니다. 전체적인 회로를 수정하며 지속적인 Simulation을 돌린 결과 최적 전력효율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장기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었습니다. 정기적으로 모여 개개인의 업무 상황을 보고하고 서로의 업무진행에 대해 피드백하며 구체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며 서로가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조원 4명이 협력을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이바지할 수 있었습니다. 혼자 하기 어려운 일을 다양한 자원의 활용과 팀원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의 가치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팀워크의 가치를 두산퓨얼셀에서 실행해보고 싶습니다. 협동 부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소통하여 팀원 간, 부서 간의 징검다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9181,56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