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두산퓨얼셀 2017년 하반기 인턴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기공학과
  • 학점 3.48/4.5
  • 오픽 IH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16,17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항목 당 최대 400자라는 분량으로 총 3개의 항목만 있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이런 경우 지원자는 자신의 직무역량과 경험, 지식, 강점들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어느 항목에 배치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항목에 적합하며 자신의 강점을 잘 드러나는 내용을 선정하고,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하게 삭제하거나 정리하여 분량을 줄이는 것에 집중해 글을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원하는 공정관리파트에서 일한 경험이 없다는 것은 신입이기 때문에 같은 조건의 지원자 누구에게나 해당됩니다. 직무경험 부족을 지원자 스스로 단점으로 제시하는 것은 오히려 ‘자신감 없는 지원자’로 보여지는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미래를 보는 두산퓨어셀"

저에게는 ‘언제나 발전하는 사람’이라는 철학이 있습니다. 저는 저의 철학을 바탕으로 직장선택은 ‘회사의 발전가능성’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선택합니다. 연료전지는 파리 기후변화 협약 이후로 지속적 발전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큰 신 재생에너지산업입니다. 연료전지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하고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힘쓰는 모습은 미래를 대비하는 저의 철학과 일치하기 때문에 두산퓨얼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저는 두산퓨어셀에서 연료전지 공정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전기건설회사 현장실습 통해 고전압 전주에서 변전실로 전기를 내리고, 변압기, 분전함 설치까지, 건물에서의 전기 설비를 통해 엔지니어의 기본 소양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의 전기설비에 대한 기본소양을 바탕으로 기존의 설비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도전을 통해 효율 높은 공정을 구축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0786Byte

좋은점 1 회사선택기준이 정확하게 제시되어 있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최대 400자라는 적은 분량의 항목입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대해 작성하는 것 만으로도 분량이 모자랄 상황에서 특별할 것도 없는 일반적인 포부를 작성하는 것은 좋은 전략이 아닙니다.

답변
"협업 전문가"

저의 장점은 다른 사람들과의 협업하는 자세 입니다. 팀 과제 수행 중 조원 사이에서 기업 선정과 프로젝트 진행 방향 설정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평소 협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던 저는 팀원들의 참여도와 효율성을 상승시키기 위하여 원하는 기업에 대한 Prototype 작성할 것을 제시하였습니다. 각자 조사한 기업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더욱 질 좋은 자료 취합과 삼자의 피드백을 통해 양질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가진 협업 능력이 조직 내의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BtoB에서도 강점을 나타낼 것 입니다.아쉬운점 1

단 한가지 저에게 위협은 연료전지에 관한 지식 이외 관련 업무 경험이 없다는 점 입니다. 하지만 제가 가진 높은 업무 이해도를 바탕으로 이번 인턴 업무를 해나간다면 저의 약점은 곧 제가 더 큰 사람을 클 수 있는 기회이자 강점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51760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장점과 그 장점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한 점은 좋으나 400자라는 적은 분량의 글에서 사례가 너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정작 중요한 입사 후 장점 활용방안 내용이 너무 짧습니다.

아쉬운점 2 신입이 경험이 적거나 없다는 것은 인사담당자가 더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기회’를 부각시키려는 의도는 알겠으나 지금의 내용으로는 경험이 많지 않다는 단점이 상쇄될 만한 강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경험이 없다는 자신의 단점을 드러내는 것은 인사담당자에게 자신감이 부족한 지원자라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답변
"글로벌 설계 프리젠터"

미국 교환학생 시절, 가상 회사 창업 팀 프로젝트로 개발도상국 전력시스템을 설계해보았습니다. 아쉬운점 1개발도상국가와 예상되는 부하량을 임의 설정한 후 발전시설에서 부하까지 전력계통을 가상 설계하였습니다. 안정하지 못한 전력공급을 개선하기 위해 ESS방식을 채택하여 발전 설비에 대한 규모를 경제적인 수준으로 줄이고, 환경에 알맞은 신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구상하여서, Smart Gird방식을 통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설계 방법을 적용시켰습니다. 또한 개발도상국에서 흔히 발생하는 정전에도 안정적 전원공급을 위하여 UPS방식 이론에 대하여 수학하고 적용을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수업 내 최종 발표에서 우수 가상 회사로 선정되어 지역 커뮤니티에 발표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프로젝트 내내 가장 활발히 참여하였던 저는 팀원들 전원의 지지로 발표대에 서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모두의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발표 준비를 하였습니다. 영어로 다수의 외국인 앞에서 발표하는 경험은 제 생애 첫 경험이었고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하지만 팀원들과 함께한 프로젝트를 유의미하게 끝내기 위해 매일 5시간씩 발표연습을 하였고 그 결과 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효율적인 전력사용과 개략적인 전력 흐름도를 파악함으로써 제가 추구하고자 하는 엔지니어에 한 발자국 더 다가 갈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또한 쉽게 가질 수 없는 발표 기회를 통해 전공과 연관된 글로벌 소양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저의 이 경험들은 두산퓨얼셀 전기 직무 수행에 있어 건강한 거름이 될 것 입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171,401Byte

아쉬운점 1 중심내용을 한두문장으로 정리하여 서두에 배치하는 것은 첫 문장을 통해 소재와 내용전반을 추측할 수 있게합니다. 이를 통해 인사담당자는 글을 다 읽지 않고도 지원자가 하고 싶은 말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 ~~한 것이 가장 도전적인(인상 깊었던) 경험입니다.’ 와 같이 직접적으로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대한 답변으로 시작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아쉬운점 2 사례를 상세하게 설명한 것은 좋으나 그래서 이 경험이 도전적이었다는 건지 인상 깊은 경험이었다는 건지가 명확하지 않고 이도저도 아닌 글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도전적인 경험이었다면 지원자의 목표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던 모습이 확실히 드러나도록 내용이 완성되어야 합니다. 어떤 경험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글의 내용이나 구성이 바뀌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아쉬운점 3 이 부분이 지원자가 제시하는 사례의 핵심내용입니다. 핵심내용은 글의 마지막 부분이 아닌 서두에 배치되어야 지원자의 역량, 강점, 경험을 효과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