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서한 2016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신소재공학과
  • 학점 4.08/4.5
  • 토익 765
  • 인턴 1회
  • 21,24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전체적으로 석사연구원의 자기소개서 중에 아주 잘 작성해준 유형에 해당합니다. 글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단문위주로 너무 길지 않게 작성해주었고, 글의 모든 부분이 두괄식으로 미리 잘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잘 언급해주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설득의 과정입니다. 내가 이런 사람이고 지원하는 회사의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것을 읽는 상대에게 설득시키는 작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장과 근거가 자신의 사례를 기반으로 하여 잘 제시되어야 하는데, 이번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그러한 점이 매우 잘 느껴지는 좋은 자기소개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다양한 곳에서 습득한 연구업무의 경험자'
저는 대학 이후 집에서 떠나 대부분 타 지역 생활을 해왔습니다. 대학에 입학해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처음 가족들과 떨어져 지냈을 때에는 많이 당황스럽고 무서웠습니다. 감기나 몸살이 걸려 아플 때에는 혼자 있다는 사실이 견딜 수 없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주위에 친구들도 생기게 되고 함께 기숙사 생활하는 동기들과 함께 외로움을 이겨내며 지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타 지역에서 생활하면서 가장 많이 배울 수 있는 것은 나와는 다른 사람이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거나 조직에 들어갈 때에도 다른 사람보다 적응을 잘 하는 저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배려심이 많고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떤 곳에서든지 빠르게 적응하고 항상 긍정적이고 책임감 있게 업무를 진행할 자신이 있습니다. 특히 세아베스틸 인턴생활을 통해 실제 회사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었고 분석업무를 경험하였습니다.
좋은점 1

저는 제품연구센터에서 특수강의 품질을 분석하고 문제 발생 시 원인을 파악하는 업무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어떤 업무이든 다른 팀과의 유기적인 협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KS규격에 맞는 시편을 제작하는 기사님과 일정을 맞춰야 했고, 측정기기를 사용하기 위해 장비를 사용하는 부서들과 연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에서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맡고 있는 프로젝트의 전문성도 필요하지만 회사의 구조를 알고 협력이 중요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특수강의 인장시험, 충격시험, 크랙시험, 피로시험 등의 다양한 금속재료의 시험을 경험했습니다. 뿐만아니라 석사생활동안 다양한 재료의 x-ray분석, AFM, SEM, EDX, 전기적 물성 측정 분석 등 재료분석에 있어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재료를 분석하고 시험하는 업무는 전문성과 소통이 중요합니다. 위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재료시험을 함에 있어 협력과 전문성을 가지고 연구하는 일원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1,0631,826Byte

좋은점 1 자신의 경험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잘 제시해주었습니다. 타지역에서 느낄 수 있었던 감정을 조직적합성 적인 측면에서 잘 해석해주어 지원자가 입사 후에도 비슷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한 모습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좋은 부분입니다. 또한 하나의 경험(사례)에서 비롯된 이야기를 매끄럽게 지원동기 내에 녹여내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답변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이다'
저의 강점은 단체생활에 함에 있어 맡은 바 일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인 소통을 하는 것이고 약점은 한 번 집중하면 주위상황을 고려하기 보다는 주어진 일에 집중한다는 것입니다. 대학 2학년 겨울방학 때 OO도에서 주최한 OOOOO 공모전에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혼자 공부하던 것에 익숙했던 저는 방학동안 활동적이고 생산적인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했고 같은 과 후배와 함께 팀을 만들어 공모전을 시작했습니다. 좋은점 1


하지만 공모전 준비를 시작하고 모임횟수가 많아지면서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어떤 미션이 주어지면 결과가 나올 때까지 생각하는 스타일인데 같은 팀원인 환경과의 형이 그 시간들을 방해하는 것이 느껴졌기 때문이었습니다. 평소에 팀의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의견도 잘 내던 형이었는데 아이디어를 제시하거나 생각하는 시간만 오면 말을 걸어 집중하는 것을 막았기 때문입니다. 이대로는 모임 때마다 그 형을 보는 것이 불편하여 개인적으로 이야기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형은 학창시절 따돌림을 받았는데 그것을 이겨내는 방법 중 하나가 말을 많이 하는 것이라 했습니다. 그러면서 조용해지면 자신 때문인 것 같아 말을 많이 하게 된다며 사과를 했습니다.
아쉬운점 1

대화 이후 형이 틀린 것이 아니라 나와는 다른 사람인 것을 이해할 수 있었고 관계에 있어서 적극적인 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떤 단체생활에서도 대화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에도 업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혼자 독단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닌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다양한 해결방법을 선택해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글자수 8271,426Byte

좋은점 1 소제목과 더불어 해당 파트에서 보여주어야 할 내용을 두괄식으로 먼저 선제시 한 점이 매우 뛰어난 부분입니다. 장점을 가장 먼저 기재해줌으로서 뒤이어질 사례에 대해서 이 장점이 어떻게 발현된 것인지 유념하고 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책임감과 적극적인 소통은 둘 다 탁월한 장점으로서 조직적합성과 직무적합성 판단에 좋은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하나의 사례에서 장점과 단점을 모두 보여질 수 있게 한 구도는 좋았지만, 같은 팀원인 환경과의 형이라는 호칭은 이 사례 자체를 너무 개인과 개인의 취향차이 같은 구도로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구어체에 가까운 형이라는 표현보다는 지원자보다 연장자인 팀원과의 관계를 구성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느꼈다는 표현을 사용하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자의 단점과 그것에 대한 보완 혹은 극복보다는 그 형과 관련하여 형이 잘못한 부분을 지적하고 고쳤다는 이야기라서 지원자 자신의 단점 이야기를 여기서 유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답변
'목표를 향한 도전과 4.5의 쾌거'
저는 누구보다 계획성과 추진력에 자신이 있고 이것이 저의 특기이자 장기입니다. 대학교 2학년 때 장학금의 목표를 세우고 매일의 계획을 세워 석차순위 1위, 학점 4.5 보기좋게 나열 되어있는 올 A+의 성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저의 생활태도부터 바꿔야 했습니다. 기존에 시간이 흘러가는 대로 자신을 맡기는 것이 아닌 체계적인 생활을 위해 매일 일정을 세우고 지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당시 세운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복습은 당일 수업을 마친 후 저녁 먹고 시작하고 예습은 복습이 끝나는 대로 하는 것입니다.

둘째, 자투리 시간을 많이 활용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대중교통 이용 시 암기했던 내용을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셋째,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교수님들께 찾아가 질문하는 것입니다. 이때 수업에 대한 내용 뿐 아니라 교수님들의 진솔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어서 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후 저는 잠자기 전 내일의 계획을 미리 세우고 우선순위를 정해 생활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무엇이든지 해낼 수 있겠다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분석전문가'
인턴생활, 석사생활을 통해 주어진 기간 내에 물질의 물성을 분석하고 시험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의 문서작업을 항상 해왔기 때문에 입사 직후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턴에서는 특수강을 분석하기 위해 각 시험규격에 맞는 시편을 제작 한 후, 인장시험, 충격시험, 피로수명을 알기 위한 크랙시험, HRB, HRC등의 경도시험의 경험이 있습니다.

석사생활동안 재료의 결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X-ray diffraction, Atomic force microscope, SEM을 사용했으며 I-V 측정을 통해 전기적 물성을 분석한 경험이 있습니다.

글자수 9691,609Byte

좋은점 1 자신의 장점과 같은 부분을 장기로 표현해주었습니다. 계획성과 추진력을 어떻게 발휘하였는지 사례에서 매우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어 어떤 일을 하건 조직 내에서 그러한 특성들을 잘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첫째,둘째,셋째와 같은 형태의 작성방법은 더욱더 계획성과 추진력을 가진 지원자가 일을 합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행한다는 좋은 인상을 만들어 줍니다.

답변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1년 후: 서한그룹의 문화와 서한산업 재료 시험의 업무환경 등을 빠르게 습득하고 적응하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속한 팀이 회사의 이익에 어떤 부분을 기여하고 있으며 발전 방향이 무엇인지 파악할 것입니다. 입사 후 초반에는 동기들과 선배님과의 소통을 통해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Torsion fatigue tester, Torque tester등의 기본적인 신뢰성평가 장비를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배우고 또 배울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 하다면 학회나 강연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꾸준히 실력을 배양할 것입니다.

3년 후: 서한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영어뿐 아니라 중국어를 공부하여 세계 시장에 도전하는 초석을 쌓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제가 속한 팀에 국한 되지 않고 다른 팀과의 협력과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는데 노력 하겠습니다. 그래서 입사 후 5년 내에 자동차 샤시 재료 분야에서 SCI급 논문을 한편 이상 퍼블리쉬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7년 후: 급변하는 기술에 대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미리 읽고 준비해 나가는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 입사 후 매 주 2편 이상의 논문을 읽어 다가올 미래의 기술 흐름을 파악하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서한산업만의 독자적인 소재와 제품을 개발함으로서 세계 기술에 앞장서게 만들 것이며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좋은점 1

글자수 7441,242Byte

좋은점 1 입사 후 포부에 있어 1,3,7년 후 라는 시기를 잡고 각 시기에 이루고 싶은 목표들을 적어준 형태가 훌륭합니다. 최근에 자기소개서의 트렌드는 입사 후 포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그에 맞는 실천계획들을 잘 작성해주는 것입니다. 특히 5년 내에 논문 한편 이상 퍼블리쉬, 7년 후에는 매주 2편 이상의 논문을 읽어가며 미래를 파악하겠다는 다짐은 이와 같은 계획들에 현실감을 부여하여 더욱 좋은 인상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