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바텍 2016년 상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국제학
  • 학점 3.9/4.5
  • 토익 905
  • 오픽 AL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2회
  • 자원봉사 1회
  • 7,38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자기소개서 자체가 2문항 밖에 없고 질문이 다소 평가가 애매한 형태로 설정되어 있어 이 글만 가지고는 평가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위에서 정리한 것과 같이 어떤 형태로든 각각의 질문에 본인의 역량을 어필한 점은 양호합니다. 다만 보다 가독성이 좋은 구조로 글을 편집해서 본인이 가진 역량을 가급적 글 서두에 표현해 준다면, 그리고 사례에서 보다 더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성과를 표현해 주었다면 이 글은 더 좋은 사례로 선별되었을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가장 기뻤던 일: 국제포럼에서 제 몫을]
저의 강점으로 세상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이에, 영어구사능력과 섬세함을 토대로 국제포럼에서 제 몫을 해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외국인참가자들을 인솔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단순한 자원봉사자를 넘어, 한 조직에서 제 한 몫을 오롯이 다하고 싶어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고민했습니다.

신념의 이유로 음식에 어려움을 겪을 참가자들을 배려해 도시락마다 재료를 명기하고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포럼주제에 관련된 역사 및 정치를 엮어 추가적으로 통역하고 그들과 의견을 주고받으며 포럼참가를 위한 최적의 상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이러한 섬세함과 영어구사력을 인정받아 포럼 기자회견 통역담당자로 선정되어 활동하기도 하였습니다.
좋은점 1

저의 머리와 입에서 나온 말들이 한 사람, 한 조직에 영향을 끼치고 세상에 보도되는 것을 보고 두터운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제 강점을 살려 한 사람, 한 조직의 건강한 삶에 보탬이 되어 제 삶의 또 다른 가장 기쁜 순간들을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가장 슬펐던 일: 아버지의 투병]
작년 9월, 아버지가 파킨슨병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건강은 항상 너무나도 당연했기에 아버지의 투병소식은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건강이란 절대로 당연하지 않음을, 미리 건강을 살피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대학교육 수료 후 아버지와 생활하고 같이 운동하면서 병의 진행을 늦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활의 변화는 아버지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옮아갔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건강에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여는 사람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사랑을 바탕으로 한 기업에서 실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인위본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건강을 위한 최고의 제품을 만드는 바텍에서, 저의 슬픔을 딛고 새로운 최고의 순간들을 만들고 싶습니다.

글자수 1,0241,741Byte

좋은점 1 문 자체가 참으로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기뻤던 일과 슬펐던 일은 지극히 개인적인 영역인지라 잘 혹은 잘못 쓰임을 평가한다는 것은 상당히 조심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상기 마킹의 이유는 결국 질문의 의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상황에서 “성과”가 뚜렷하게 표현되었다는 점과 그것이 지원 직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본인의 강점을 잘 발휘해서 좋은 결과로 이어졌던 사례, 그 당시의 감정 상태가 기뻤음을 주장하는 글인데, 문맥의 세련미나 구조적인 깔끔함은 다소 아쉽지만 그 부분을 배제한다면 큰 문제가 없다는 점에서 상기와 같이 평가해 보았습니다.

답변
[스타트업 인턴: 최고를 향한 도전과 끈기]
경영컨설팅 회사에서 인턴 경험을 쌓았습니다.

스타트업기업인 만큼 경영진과 스킨십을 쌓으며 경영자 입장에서 사업을 바라보게 되었고, 미미한 인지도를 깨기 위해 엄청난 양의 기업분석과 진정성 있는 영업을 병행했습니다.

부족한 인력이지만 동료들과 서로 존중하고 도우며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 결과 2015년 하반기 주요 지속가능경영컨설팅 사업을 모두 선점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의 경험은 최고를 향한 집념과 도전의 가치를 일깨워 주었으며, 급변하는 환경 속에도 흔들리지 않고 맡은 바를 우직하게 다해내는 끈기를 키워주었습니다.

[강연회 제작 스태프: 전략의 중요성과 적극성]
TED 강연회 제작 신입스태프로 외부기관과 파트너십을 맺고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강연회를 위해 무료협찬을 제공하는 곳은 없었습니다.

무턱대고 일을 시작하기 보단 전략적으로 접근해야겠다고 판단, 강연참가자 특성을 파악하고 관련제품 및 서비스판매 기업을 조사해 협찬가능성을 정량화했습니다.

상위기업 위주로 전화, 직접방문 등 열정적 영업활동으로 TED의 비전과 홍보효과를 어필했습니다. 그 결과, 역대 가장 풍부한 강연회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전략을 세워 일의 효율성을 높이는 습관을 가지게 됐고, 적극성을 발휘해 목표를 달성하는 추진력 또한 배웠습니다.

[철학동아리 부회장: 조직을 발전시키는 혁신과 변화]
부회장으로 뽑혔을 때 저희 동아리는 인기도, 사람도, 활동도 적었습니다.

다들 이런 분위기에 익숙했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조직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기존 구성원들과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친화력을 바탕으로 가입인원을 늘려 양적성장을 이뤘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과 좋은 일을 하면 더 좋을 것이라는 생각에 농촌봉사활동을 기획해 나눔도 실천하고, 구성원 내부결속력 또한 다지며 질적성장을 도모했습니다.

이를 통해 조직을 발전시키는 혁신의 중요성을 깨달았으며, 변화를 시도하는 용기를 갖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1,0371,763Byte

좋은점 1 념과 도전의 가치, 우직한 끈기, 효율성을 높이는 습관, 적극성 발휘, 추진력, 혁신의 중요성, 변화시도의 용기 등 각각의 사례를 통해 강조한 것들은 상기와 같습니다. 다소 정성적 가치와 태도에 집중한 점은 아쉽습니다. 각각의 사례 안에 계량화 된 수치로 특정 성과를 표현해 주었다면 채용 담당자 입장에선 보다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것이 무역, 해외영업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첫 번째 혹은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하기엔 다소 아쉬운 점들이 많습니다. worst라고 표기하기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찌되었든 질문의 의도에 따라 표현해 주었다는 점에 착안하여 평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