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보이는 장점과 단점]
제가 이미 입사한 후배를 통해 들었던 보험영업 관리란 보험 컨설턴트, 즉 FC의 영업 실적을 관리하고 팀이나 지점의 실적 목표를 세운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반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또한, FC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할 수 있게 다양한 지원과 여건 마련을 하는 것 역시 영업 관리직무의 업무입니다.
보험영업 관리 직무의 장점은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직접적으로 고객을 상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FC를 관리하고, 이에 따라 눈으로 보이는 가시적인 성과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역량에 따라 얼마든지 높은 목표 달성을 이루는 성취감 있고 도전적인 직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목표를 달성하고 계속해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자기 발전이 있어야 합니다. 트렌드를 놓치거나 유행에 민감하지 못하다면 제대로 된 컨설턴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역시 가시적으로 실패가 드러날 것입니다.
향후 고령화 시대와 1인 시대와 같은 변화는 물론이고, ICT시대로의 진입은 보험 업계에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빅데이터를 이용한 보험업무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타 보험 업체에서는 개인의 자동차 사용에 대한 빅데이터 수집으로 고객에게 상품 소개와 할인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보험 컨설턴트들은 트렌드를 따라올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트렌드에 뒤처지는 FC를 관리하기 위해선 저에게도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이 지속된다면 영업 관리자인 저 개인의 실패는 물론이고 지점 전체의 실패가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향후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저는 리더십과 팔로우십이라는 두 가지 전략을 이용하겠습니다.
금융권 대외 활동을 하면서 TF를 진행하였습니다. 유기적인 활동이 될 것이란 기대와는 다르게 제작을 우선시 할지 홍보를 우선시할지 의견이 대립하였습니다. 팀의 리더였던 저의 입장에서는 홍보 시행일이 며칠남지 않은 상황에서 팀원들과 고민에 빠졌습니다.
고민 끝에 새 전략을 세우기로 하였고, 이를 위해 SWOT분석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문제점은 항상 거리 홍보만으로 진행했기에 새로운 방식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저희 조는 벽화를 통한 홍보를 하였습니다. 흉물스럽던 벽이 아름다운 그림으로 채워지니 주민들은 많은 관심을 가졌고 거리 홍보 때보다 더 많은 홍보효과를 냈습니다. 이에 저희 팀은 해당 프로젝트 우수 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팀을 이끌어나가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팀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따른 것이 가장 큰 성공의 요인이었습니다.
앞으로 직무수행 시 생기는 어려움에 저는 리더십을 발휘했던 경험 그리고 팀원들을 위해 따른 팔로우십을 통해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각 FC의 특성에 맞는 전략적인 기획을 삼성생명 영업 관리에서 발휘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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